본문 바로가기
IT/Hardware/CPU/MB

[IDF 2012] 인텔 무선충전과 4K 해상도 출력 시연

by 에비뉴엘 2012. 9. 15.
반응형

●2013년은 무선충전과 4K출력이 본격보급 

 

인텔은 「차세대적」전시를 2개 정도 하고 있었다.하나는, Ultrabook에 의한 무선충전이다.이것은, PC본체를 충전하는 것이 아니고, PC로부터 주변기기를 무선으로 충전하는 것이다.


 시험 제작기의 Ultrabook에는 HDD의 스페이스의 부분을 이용해 IDT제의 무선 전력 트랜스미터를 내장.충전시키는 단말로서 전용의 리시버를 내장한 케이스에 넣은 스마트 폰을 준비하고 있었다.케이스는 프로토 타입이지만, 약간의 불룩함을 제외하면, 보통 케이스라고 말해도 통하는 정도의 크기.이것으로, 트랜스미터의 바로 옆에 두면, 3W의 출력으로 충전할 수 있다. 인텔에서는, 현시점에서 대상 단말로서 스마트 폰외, 액정 일체형으로 키보드, 마우스 근처를 상정하고 있다고 한다.


 출시시기는 2013년의 제1분기로, 이 기술은 인텔의 CPU나 칩세트에는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단지, 아직 확실치 않은 것이, 인텔이 이 기술을 어떻게 전개해 갈까다. 현시점에서의 설명을 듣는 한, 인텔이 규격화를 행하고, 선도해 나가는 것은 아닌 것 같다.규격이 난립하면, 단말측의 대응(예를 들면, 장소에 의해서 케이스를 구사하는 등)이 어려워지기 위해, 기존의 기술을 사용해 주는 것이 유저로서는 고맙다.


 하지만, IDT는 IDF에 앞서 Wireless Power Consortium의 Qi규격에 준거한 제품을 발표하고 있지만, Intel은 Qi 규격은 준수하는 모습을 볼 수 없다(실제 Intel은 WPC에 가입하지않았다.).무선충전 기술이 있으면 좋지만 인텔은 시장을 혼란시키는 비표준기술을 잘 생각해봤으면 한다.




충전어댑터와 스마트폰에 충전케이스를 씌우면 무선충전이 된다.




●인텔 내장그래픽에서 4K해상도 디스플레이를 지원


 4K 디스플레이는(4096 × 2160) PC보다 먼저 나오기 시작하고 있는 TV업계에서도 그저 일부제품밖에  나와 있지 않은 상황이고 가격또한 매우 비싸다.




LG전자 84인치 UDTV는 2500만원이다.


 그러나, Apple가 「Retina」라고 하는 키워드로 초고해상도 제품을 투입하기 시작한 적도 있어, PC/IT업계에 있어서의 4K디스플레이에의 관심은, 흥미범위를 넘고, 서서히 높아지고 있다.실제, 4K디스플레이의 선구인 도시바에서는 벌써 2013년에도 dynabook에 4K출력 기능을 탑재시키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인텔은, 현행의 제3세대 아이비브릿지 프로세서의 Intel HD Graphics 3000을 사용한 4K출력의 데모를 행했다.


 데모는 2 종류로, 1개는 4K대응 디스플레이와 HP노트북의 DisplayPort를 2개 사용해 디스플레이에 접속 

다른 1개는 풀HD디스플레이 4대를 조합해 가상적으로 4K로 한 것으로, 이쪽도 소형 PC의 DisplayPort를 2기 사용해, 각각을 스플리터로 2개의 DVI에 분배.합계 4개의 DVI로부터 4대의 디스플레이에 접속하고 있었다.


 4K동영상을 재생하고 있었지만, Intel HD Graphics의 디코드 기능으로 충분히 충분하기 위해, CPU 부하는2% 정도로 머물고 있었다. 


 물론 4K출력 대해선, 별로의 디스플레이 드라이버가 필요하지만, 이것은 10월에도 공개예정이라고 한다.




지금은 DisplayPort가 2개 있으면, 4K출력을 할 수 있게 된다. 덧붙여 하즈웰에서는 DisplayPort 1.2을 지원하여. DP케이블 1개로 4 K출력을 할 수 있게 된다.



● 대만 제네시스에서 USB 3.0 컨트롤러가 출시



카메라 리더기칩셋으로 유명 대만 제네시스에서 나온「GL3620」는 USB 3.0 접속에 대응하는 웹카메라 콘트롤러. USB 3.0에 대응하는 것으로, 1080p로 90fps라고 하는 고속 촬영을 할 수 있다.또, 2개의 카메라 센서에 대응하는 것도 특징으로, 이것에 의해서 1080p 30fps로의 3D촬영을 할 수 있다. 콘트롤러도 샘플 기판도 충분히 작고, 종래의 Web 카메라와 같은 크기로 제품화할 수 있을 것 같다. 출시는 2013년의 상반기.Windows 7/8에 대응한다.



 이 외 , USB 3.0 대응의 허브콘트롤러, USB3.0 카드리더기 콘트롤러, SATA 6Gbps 변환 콘트롤러등도 전시. 허브콘트롤러의 「GL3520」는 저소비 전력을 장점으로 하고 있어, USB 메모리 3개와 SSD를 연결해도 별도의 전원없이USB버스 파워만으로 구동할 수 있는 모습을 전시 하고 있었다.


USB3.0 리더기를 구매할 생각이라면 르네사스나 제네시스칩 출시를 기다리는게 좋다. 현재 나온 USB3.0 리더기나 허브칩셋은 성능과 호환성 문제가 많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