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카메라

5부 2014년 카메라전망 : 니콘 이미징사업부 인터뷰

by 에비뉴엘 2014. 2. 10.
반응형

"작년 니콘"이라는 주제로 무엇을 떠올리고 있습니까? 라고 물어보면 "Nikon Df"을 떠올리는 독자가 많을 것 같습니다. 

일반 모델 사이클에 센서 성능과 영상 처리 성능, 기능을 향상시킨 클래식한 DSLR 카메라를 출시 해 온 니콘 있고, Df 만은 선대 모델이없는 오리지날이기 때문이다. 


 또한 니콘은 DX 포맷 (APS-C 사이즈) 센서를 이용한 컴팩트 카메라 COOLPIX A라는 새로운 제품도 출시하고 있었다. 카메라 사업 전체를 부감한 위치에서 이야기를 들었하면서 현재의 라인업과 미래비전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다.


 이번 인터뷰는 마케팅의 입장에서 카메라 시장의 트렌드를 읽는 역할을 담당하는 니콘마케팅부 본부장의 세원 노부아키 씨이다.




니콘다운 프리미엄 노선이란?



Q: 우선 작년 시장 동향. 이미 알려져있습니다만,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 시장의 축소로 충격적인 면만이 부각되고 있지만 실제로 마케팅의 입장에서 카메라 전체 시장을 어떻게보고 있습니까?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 시장에 관해서는 올해가 아니라 작년부터 급격한 축소가 시작되었습니다. 이전부터 수요순이나 스마트 폰의 영향으로 줄어들 거라고 생각했지만, 예상 이상으로 상당히 놀랐습니다. 작년 출하량이 특히 적은 것은 업계 전체로 작년부터 시장 재고의 영향이 나오고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Q: 여기까지 큰 변화를 예상하고 있었습니까?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지만,이 정도의 급감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급감하고있는 모델도 있지만 인기있는 컴팩트카메라도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고배율 줌 렌즈를 탑재 한 컴팩트 디지탈 카메라는 해외를 중심으로 호조를 보이고,보다 고급제품이나 화질을 중시한 상위 모델도 많아 팔리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니콘의 경우 신흥국에서도 제대로 판매 할 수 있기 때문에,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의 수요 급감에 데미지는 비교적 경미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렌즈 교환식 카메라 문제도 미러리스 카메라가 시장을 크게 확대 될 것이라는 예측도있었습니다만, 실제로는 기대 한만큼 성장하지 않습니다. 아시아에서는 미러리스판매량이 늘었으나 유럽과 북미시장에서는 판매가 저조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Nikon 1의 라인업을 강화하고 바디 렌즈 모두 방수 사양으로 한 Nikon 1 AW1을 투입하고 적응할 수있는 시장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Nikon 1 AW1. 1425만화소 센서크기는 1:2.7

렌즈 교환식 카메라로서는 처음으로 방수 · 내충격 제품이다.




Q: 요즘 컴팩트 카메라, 미러리스 카메라 모두 대형 센서를 탑재한 고급 제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고, 니콘도 COOLPIX A를 투입했습니다. 

니콘이 자신있는 영역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어떻게보고 있습니까?


 센서 크기 확대와 고전적인 디자인이 주목을 받고 거기에 소비자 · 생산자 모두에게 가치를 요구하고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오래 가지 않을 것입니다. 고급 컴팩트과 프리미엄 미러리스 기계에 요구되는 본래의 가치는 카메라에서 만들어지는 사진 자체라고 생각합니다. 센서가 크기 때문에, 디자인이 우수하기 때문에 같은 부분 이외의 카메라로 기초 부분을 더욱 내실있게 만들어 많은 사용자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그런 의미에서 카메라에 요구되는 여러가지 요소를 균형시킨 상품 (작년에는 COOLPIX A)을 개발하고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또 하나는 프리미엄 제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만, 제품 제조단가도 오르기 때문에 시장에 출시할 수 있는 제품은 어느정도 한정되어 있습니다. 

각사가 유사한 스펙, 방향성의 제품을 개발하고 한자리에 모여도 업계 전체적으로는 잘 나가진 않습니다.


Q: 그런 가운데 니콘의 독자성을 발행하려면 어떻게해야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예를 들어 COOLPIX A는 바로 말씀하는 컨셉으로 겹쳐군요.



니콘 COOLPIX A. 

1600만화소 1.5크롭 APS-C 센서를 탑재하는 고급 컴팩트 디지탈 카메라. 렌즈는 F2.8

 


니콘이 만드는 고급 컴팩트하게 APS-C 센서를 쌓는 것으로 화질과 촬영 영역을 향상시키려는 그러한 컨셉 제안을하고, 시장에서 큰 반향을 받았습니다. 

출시 후 여러가지 소비자를의 요구사항 및 따끔한 지적도 받고 있기 때문에, 후속제품은 한층 더 개선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니콘의 특색이 담긴..그것을 위한 준비는 하고 있습니다.고급 컴팩트라고 하는 작은시장안에서, 어떠한 컨셉으로 어디에 특징을 내 갈지가 과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니콘뿐만 아니라 타사에도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프리미엄 또는 세미 프리미엄 클래스의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 고객은 엔트리 클래스의 DSLR에 비해 카메라 전문가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문가일수록 이미지 센서의 크기에 대해선 크게 신경쓰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큰 촬상 센서 = 고화질 · 고급 카메라 '이라는 선입견은 보통 DSLR 카메라를 쓰는 초보자층에서 나타납니다.


 한편, 카메라에 익숙한분들은 센서의 크기, 화소 수, 바디사이즈, 가격 등을 보면서 어디가 매력포인트되는지를 스스로 잘 생각해서 구매하게 되어 있습니다. 

니콘 제품 말해서, Nikon 1의 고객은 니콘의 DSLR 사용자도 있습니다. 어떻게 프리미엄 컴팩트 카메라 시장을 개척해야할 것인가를 생각할 때 센서크기는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프리미엄이라고해도 차별화의 방향은 다양합니다. 새로운 촬영 영역에 대응한다는 의미는 기존의 발전 축과는 다른 방향으로도 넓혀 가고 싶네요.


Q: 지금까지의 클래식 필름카메라 컨셉의 디지털카메라를 출시하는것과는 다른방향입니까?


 앞에 말한 Nikon 1 AW1 같은 방수 카메라도 그렇고, 타사 제품이라면 GoPro 등 응용 범위를 넓히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촬영하지 못한 장면이 촬영되고 그것이 세계적으로 공유되는 것으로 확대 될 이러한 새로운 촬영 영역의 확대가 카메라라는 제품의 폭을 넓히고 가치를 높여 나갈 것입니다.


 또 다른 축으로 도구로서의 완성도, 실용성을 높여가는 방향도 규명 해 나갈 것입니다. 포토 그래퍼가 "이런 영상을 찍고 싶다」라고 생각했을 때, 그 의도를 반영시키기 쉬운 디자인이란 어떤 것인가. 그립이나 스위치의 배치, 모양, 조작감 등 기본적인 부분도 더욱 진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과는 별도로,보고, 만지고 즐긴다는 카메라의 다른 측면에 대해서도 규명 해 나갈 것입니다.



DSLR만의 가치


Q: 그런 의미에서 지금까지의 니콘 DSLR 카메라과는 다른 가치관으로 만들어진 니콘 Df는 렌즈 교환식 카메라의 새로운 도전이되고 있군요.



▲니콘의 클래식디자인으로 화제를 불러일크니 니콘 Df. 

일본에서는 품절사태까지 벌어질정도로 인기를 얻었다. 니콘 D4센서를 재활용 동영상을 불가능하다.



 발표회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지금까지의 DSLR 카메라보다 사용하기 쉽게 고성능인 것을 목표로하고 진화를 거듭하고있는 가운데 각사 모두 모양과 조작 방법도 비슷되어 왔습니다 했다. 물론, 그것으로 고기능, 고성능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라인업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과는 달리 취미로 사진 촬영에 특화된 도구로서의 완성도를 높인 제품이 있어도 좋은 것이 아닌가, 그런 생각에서 태어난 것이 니콘 Df입니다.


 Df는 굳이 동영상 촬영 기능을 탑재하지 못했습니다. 또한 화소수는 D4와 동일합니다. 마음만 먹으면 동영상 기능을 넣을수도 있었고오고, 화소수를 늘릴 수도 있었습니다. 굳이 그걸 선택하고 싶진 않았습니다.


Q: 꽤 클래식한 디자인이 화제였습니다.


 디자인 방안도 여러 가지가있었습니다만, 결국 조작성이나 사용용이성 등을 고려하여 현재의 형태가되었습니다.


Q: 조리개링이있는 렌즈를 사용하는 경우는 옛날 니콘 SLR 카메라에 익숙한 분들에게는 사용하기 쉬운 촬영 스타일이 되는군요. 그러나 디지털 시대가되고 나서 니콘의 DSLR 카메라에 접한 사용자는 대부분의 소유 렌즈에 조리개 링이 없습니다. 향후 리뉴얼에서 조리개링을 부활시킨 렌즈를 만들어 갈 예정은 없습니까?


 조리개링이 렌즈 측에 없으면 작업은 카메라의 다이얼로 행하게되기 때문에, 조리개 링이있는 렌즈의 요구가있는 것은 이해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리개링을 갖고 싶다고하는 요망은 동영상 촬영을 행하는 고객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니콘의​​ 디지털 카메라는 Df뿐만 아니라 다양하기때문에 전체 렌즈시스템의 최적화를 생각하면서 판단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Q: 조리개링뿐만 아니라 동영상 대응도 생각해 놓으면 렌즈의 개념을 정리하고 라인업 정리도 필요하지 않을까요?


 우선 대전제로서 "사진을 촬영하기위한 최상의 카메라 시스템 '이라는 개념은 바꾸지 않습니다. NIKKOR 렌즈는 사진을 촬영하기위한 렌즈에서 더 나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개량 해 나가고 있습니다. 게다가, 조작성이나 화질에 영향을주지 않는 범위에서 동영상과 같은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에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최고인가를 항상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순차적으로 제품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Q: APS-C 사이즈가 중심이었던 것에서, 고급기에 35mm 풀프레임 이미지 센서를 채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소니가 미러리스 카메라까지 풀프레임 센서를 탑재해 왔습니다. 기존의 DSLR 카메라 라인업에 손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까?


 지난 몇 년의 경향으로서 FX (35mm 풀프레임) 센서가 탑재된 카메라비율이 많아 졌다는 변화는 확실히 있습니다. 우리의 아이디어는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FX와 DX를 모두 어느 쪽이 위 · 아래가 아니라 함께 발전시켜 나가는 기본은 바꾸지 않습니다. 그러나 제품의 라인업은 고객의 요구에 따라 필요하다면 변화시킬 수도있다. 각 기종에 요구되는 항목이 있기 때문에, 거기를 차별화시킬 것입니다.


Q: 35mm 풀프레임 (FX) 센서 탑재 카메라가 점점 소형화하고 있습니다. 미러리스 기이지만, 소니 α7 시리즈는 놀라우면서 작습니다. 니콘의 미러리스 카메라는 1인치 센서 CX 포맷으로, 그들과는 다른 영역의 제품이지만, 앞으로는 미러리스 카메라와의 경쟁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FX 포맷 기계의 소형화에 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컴팩트한 바디에 대한 요구는 물론 있습니다. 단지 FX 포맷용으로는 렌즈가 한층 크고 무거워 때문에, 바디와의 중량 · 크기의 균형도 생각해야합니다. 

단지 바디 축소한다는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해야하는지를 검토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원래 FX는 높은 가격대의 제품 밖에 없었던 것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바디도 나오고 저변이 넓어지고있는 것은 확실합니다. 하지만 수량은 DX 포맷 기계가 단연 많은 작년에도 2기종을 발매했습니다. 올해도 DX용의 새로운 렌즈를 투입하기 때문에, FX, DX 함께가는 타사에는 없는 시스템을 충실하게 해갑니다.


Q: 아직 서양에서는 미러리스 카메라의 반응은 저조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작년부터 주목 받기 시작 풀프레임 등장으로 일본에서는 프리미엄 클래스의 미러리스 카메라가 인기입니다. DSLR 카메라 렌즈층을 보유하고 있는것이, 오히려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데 걸림돌이 되지않을까요? 

니콘, 캐논 이외의 메이커는 소니,올림푸스.파나소닉,후지필름,리코,펜탁스 등은 상당히 자유로운 발상으로 새로운 카메라로 도전하고있는 것처럼 보여집니다


 그런 움직임이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DSLR은 대체되지 않습니다. DSLR만의 가치가 있습니다. 광학 기술에 입각한 니콘으로서의 가치를 살려, 광학 뷰 파인더, 렌즈 등에 더욱 연마해가는 것으로, 카메라 팬의 여러분의 소망에 응해가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CX 포맷 채용 Nikon 1이 있습니다. 이것은 DSLR과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와는 다른 가치와 특성을 가진 것입니다. 빠른 AF속도와 컴팩트하고 동영상도 촬영 가능하다. 수중 촬영에 도전을 포함하여 전자뷰 파인더 / 라이브 뷰 채용의 렌즈 교환식 카메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가고 있습니다.


 지역별로 보면, 일본의 렌즈 교환식 카메라 시장은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요즘 북미와 유럽시장에서의 성장은 둔화되고 있습니다만, 이것은 경기 침체의 침체라고보고 있습니다. 또한 신흥국의 DSLR수요가 예상했던 속도로 성장해오고 있지 않은 것도 세계 출하 부진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고급 카메라 = DSLR "상태는 신흥국에서도 강하게 의식되고 있기 때문에, DSLR을 구입하는 소비자층은 앞으로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도에서는 미러리스 카메라가 완전히라고 말해도 좋을 정도 인기를 얻고 있지 않습니다. 역시 사치품으로 DSLR에 대한 수요가 뿌리 깊게 내리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도 DSLR에 대한 요구가 높고 고급품제품이라는 인식. 렌즈 교환식 카메라를 산다면 DSLR, DSLR을 산다면 조금이라도 좋은 것을,이라고하는 것으로 중국에서는 D7100 클래스가 히트 상품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Q: 일본에서는 그러한 DSLR가치관이 변화하고있는 느낌입니다만, 해외는 왜 변함 없다고 보고는 것입니까?


 일본이나 동아시아는 "작은"것에 대해 큰 가치를 찾아는 경향이 강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이 지역에서 미러리스 카메라가 성장하여 온 것입니다. 그러나 서양과 중국은 외관의 고급스러움, 크기, 또는 이미지로 "굉장히 멋진 뽀대"가 중시되고있어 그 가치는 상당히 상반 없습니다. 한편, 일본에서는 고급 미러리스 기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시장이 어떻게 활성화 해 나갈 것인가를주의 깊게보고 있습니다. 우리는, Nikon 1에서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시장을 만드는 것에 촛점을 맞추고 싶습니다.



CP+에서는 사이즈에 관련된 카메라를 제안



Q: 지금 난생 처음으로 접해본 카메라가 스마트폰이라는 세대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거기에 대해 카메라 동선에 대해 어떻게보고 있습니까?


 스마트 폰과 카메라의 관계에 대해 크게 두 가지 논점이 있습니다.


 먼저 스마트 폰에서 사진을 촬영하는 것은 "재미"라는 것입니다. 그 자리에서 사진을 공유하고 즐길 도구로, 이 정도 편리한 것은 그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추억을 기록으로 남기고 싶다는 요구에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화질뿐만 아니라 추억을 남기는 보존형태의 차이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영역은 아직도 화질이 우수한 디지털 카메라 몫이라고 생각됩니다.


 또 하나는 촬영도구로서의 즐거움입니다. 

카메라를 사려고하는 분은, 카메라에 취미를 구합니다. 취미로 사진을 찍기 위해 더 나은 도구를 사용하고 생각하는 사람의 비율이 종래와 다르지 않은 경우, 스마트폰 쪽이 10배의 사용자가있는만큼 거기에서 태어나는 "더 나은 사진 용품 "에 대한 요구도 커집니다. 우리의 과제는 그러한 요구를 잘 받아 들여 제품화 시키는 것입니다.


Q:스마트폰의 사진을 즐기는 방법이 일반카메라 제품보다 매력적인 경향이 강하지요. 단기적으로는 카메라와 스마트폰의 연결을 보다 강화시켜야한다고 생각됩니다만..?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것 처럼 카메라도 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Wi-Fi를 통해 SNS와 연결 등 말입니다. 그러나 거기에서 스마트 폰의 쉽고 간편법을 생각해보면 꽤 어려운장벽이라고 생각됩니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디지털 카메라를 선택할 때는 역시 추억을 남기고 싶은..고화질 도구로서의 유용성이 포인트가된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한 조사에서도 여행이나 이벤트시에는 스마트폰과 별도로 카메라를 가지고 가고 싶다고하는 목소리가 많습니다.


Q: 작년 니콘을 되돌아보면 사용자에게 가장 어필하고 싶은 부분은 어디인가요?


 카메라 바디는 각각의 장르에서 풀 라인업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고객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낼 수 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만, 작년에는 특히 렌즈를 보았으면 하네요. 오랫동안 기다리게한 58mm F1.4이나 80-400mm 등입니다. 모두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DX 시리즈는 DX18-140mm가 광학 성능이 매우 높고 니콘 특유을 표현할 수있는 렌즈라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다양한 전자 보정이 가능하게되어, 렌즈 수차도 보정 할 수있게 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니콘은 "소재의 장점 ', 즉 이미지 센서에 렌즈성능에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 성능이 좋지 않으면 아무리 바디로 전자적인 보정을해도 안됩니다.  전자적인 수차 보정을 부정하지 않지만 최소화 위해 NIKKOR 렌즈를 연마하고 있기 때문에, 부디 체감해주세요.


Q: 2월 중순 일본 카메라전시회 CP+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어떤 신모델을 준비하고 있습니까?


시스템 전체적으로 사이즈에 관련된 카메라를 공개할 예정이므로, 어떠한 것인지는 기대해 주세요.

경쟁사에서는 고급 미러리스카메라가 등장하고 있습니다만, 그러한 가운데로 DSLR로 새로운 컴팩트화를 실현시키고 싶습니다. 



D4S,Nikon 1 V3, D7200,D400이 올해 출시된다는 소문이 있는데 과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