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Hardware

[COMPUTEX 2009] 퀄컴, 스냅드래곤을 채용한「스마트 북」PC를 발표

by 에비뉴엘 2009. 6. 2.
반응형



미국 Qualcomm은 1일, 동사의「Snapdragon」칩 세트를 사용한 새로운 카테고리의 모바일 PC「스마트 북」구상을 발표하는 것과 동시에, 동칩 세트를 채용한 Eee PC등을 전시, 데모 했다.

 Snapdragon 는, 스마트 폰등의 휴대단말을 대상으로한 칩으로, 1GHz의 ARM 코어CPU와, 미디어 처리용 DSP, Wi-Fi/3 G/Bluetooth/GPS라고 하는 무선기능 등을 탑재. 또, 3D그래픽이나 720p의 화면 표시 및 동영상 디코드 기능등도 겸비하는 고급사양이 되고 있다. 일본에서는 5월에 NTT 도코모가 토시바제 탑재 스마트 폰「T-01 A」을 발표했었다.

 Snapdragon 패밀리는, 현재 1GHz 구동의「QSD8250」이 있지만, 이번 45nm프로세스를 채용한「QSD8650A」이 발표. QSD8650A는, QSD8250로부터 CPU를 1.3 GHz에 고클럭화해, 통신기능도 강화. 한편, 소비전력은 3% 줄였다.
2009년말부터 샘플 출하를 개시하며. 또, 듀얼CPU로 1.5 GHz 구동, 1080p동영상 재생 대응의「QSD8672」도 예정되어 있다.

 Qualcomm는, 이 칩을 이용한 노트북인「스마트 북」을 발표했다. 이것은 제품명이 아니고, 스마트 폰과 넷 북의 사이를 묻는 존재로서 투입하는 것을 나타낸 새로운 카테고리명이다.

  종래의 넷북에 없는 특징으로서 스마트 북은, 휴대전화와 같이 온 세상 어디에서라도 항상 넷에의 접속이 가능, 전원을 넣은 순간에 일어서는, 8~10시간과 거의 1일 동작하는 배터리 구동 시간이라고 하는 사양을 실현. 또, 원래 스마트 폰 전용, 기판이 작고 저발열이므로, 엷은 틀 경량으로 팬리스가 되고 있다. 이것에 가세해 10인치/720p클래스의 액정, 풀 키보드라고 하는 스마트 폰에는 없는 특징도 있다.

 스마트 북의 컨셉에 대해서는, ASUSTeK, Compal, Foxconn, HTC, Wistron(Acer)라고 하는 메이커가 동참하고 있고, 발표회장에는 그 프로토 타입이 전시되었다.

 ASUSTeK 가 전시하고 있던 것은, 「Eee PC S101」와 같을이라고 생각되는 케이스를 이용한 것. 이것이 실제로 Eee PC브랜드로 제품화되는지 어떤지는 불명하지만, 데모기의 하나에는 Google의 Android OS가 탑재되어 실제구동 하고 있었다. 덧붙여 Snapdragon 자체는, 그 다른 Linux나 Windows Mobile에도 대응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