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Hardware/CPU/MB

CPU GTL전압에 대한 이해

by 에비뉴엘 2009. 8. 15.
반응형

 

http://www.thetechrepository.com/showthread.php?t=253

CPU GTL REF Voltage

Q1:

모두 안녕, 이 관련 게시글에 대해서, 이 설정이 실제적으로 CPU전압이나 FSB 전압에(아니면 둘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설명해줄 수 있나요? 이거 아주 기술적인 글이네요!
이 설정을 하는 것으로 작업을 하고 싶지만 그 전에, CPU를 태울만큼 전압을 올리지 않을 정도의 영역이 어디인지가 궁금합니다.

A1:

CPU에 실제 인가된 전압이라기 보다는 신호 문턱에 대한 설정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낫습니다. 비록 데이터가 FSB라는 디지털 신호에 의해 전송된다 하더라도, 신호 응답은 완벽하게 on/off로 가지 않기 때문에, 이 사이에는 약간의 전이 시간이 존재합니다.

 

이 그림으로 비추어 볼 떄, Vtt와 Vss는 각각 on과 off 입니다. GTLREF 전압은 신호가 on에서 off로, 또는 그 반대로 변화할 때 지나야 하는 제한선 정도가 됩니다.

 

FSB 눈금에 해당하는 속도에서, on에서 off로 변화하는 것에 대한 응답은 변화할 수 있어, 그 결과 신호가 up이냐 down이냐를 판가름 하는 제한점을 조정해야 할 필요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것을 함으로 인해, 당신은 이 기준점을 신호가 변화할 때 잡음지점을 벗어날 수 있도록 놓을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당신은 실제적으로 CPU에 제공되는 전압을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위에 보이듯 단지 FSB의 신호안에서의 변화에 따른 지점을 변경하여 좀 더 높은 FSB속도에서 좀 더 높은 안정성을 위해 지점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Q2:

내 지식은 이 싸이트 사람 몇몇들에 비하면 하찮은 것이다. 나는 이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는 하고 있지만, 여전히 몇몇개는 혼란스럽다.

일단 전제할 것은 난 EVGA 790i Ultra 메인보드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내 Q6600에는 (2x data/2x address라는) 네개응 모든 레인이 독립적으로 가능한데, DFI UT P35-T2R 상의 VTT 조정은 내 메인보드보다 많은 선택폭이 있다.

내 VTT 선택 옵션은 Auto, 2.0, 2.5, 3.0, 3.5, 4.0, 4.5, 5.0, 그리고 5.5이다.

내 GTLVREF 선택 옵션은 모든 4레인 모두 -155mV에서 +155mV까지 5mV씩의 간격으로 증가 가능한데, Auto 옵션은 0mV눈금 바로 옆에 있다.

VTT와 GTLVREF를 모든 4 레인에서 Auto로 설정하고 FSB를 266으로 설정하면 4레인 모두 VTT는 1.2v가 되며 GTLVREF는 +0mV가 된다.

내가 333, 400, 413, 425, 450FSB로 오버클러킹을 할 때, 나는 VTT와 GTLVREF를 auto로 설정하였을 때 이 두가지를 알게 되었다.

첫번째로, VTT는 1.4v정도로 가야 안정적이었다.

두번째로, GTLVREF 레인 0은 +75mV로 놓았으며, GTLVREF 레인1은 +50mV로 놓았다.

이리 하면 의문사항이 생긴다. 내가 이해하기로 GTLVREF는 대충 VTT의 67%로 알고 있지만, VTT가 증가하면, VREF는 표면상으로만 이에 따라 증가하는가?

예제 : VTT를 1.4v로 설정하면, GTLVREF는 자동적으로 0.938v로 증가하는가?

만약 이것이 맞다면, 잘 조정된 주소 버스의 GTLVREF 0과 1 레인은 (0.938v GTLVREF에서) 오차 5mV만큼의 조정만을 해도 되었을 것이다. 이것은 CSS에서 VTT로 갈때 또는 그 반대일 때 생성되는 rinback으로부터 GTLVREF를 멀어지게 할 것이다.

이 말이 당신에게 의미 전달이 잘 되었나? 최종적으로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VTT 전압을 변동시키면 GTLVREF 도 그에 따라 변화하는가 이다. GTLVREF가 +0mV로 설정되었을 때 GTLVREF 는 항상 동일하게 67%인가.

내가 한 말이 이해되었길 바란다. 나는 GTL 회로 동작의 아주 기초적인 등급에서의 이해만을 하고 있다.

나는 매일 시행착오를 거치지만, 설정의 진정한 이해를 한다면 좀 더 정확한 조정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DFI LP UT P35-T2R에서 VTT와 GTLVREF가 아주 개념이 잘 잡혔다고 알고 있다. DFI는 항상 그들의 BIOS상의 설정이 아주 탁월하다. 나는 여전히 NF4 Ultra-D를 사용하는데, 이것을 내 아들에게 주어 같이 FPS를 하기도 한다.

A2:

보통 GTL은 VTT의 67%이며, 당신이 VTT를 수동적으로 올린다면 GTL은 상승치의 67%를 가지게 됩니다. 현재 새로운 45nm 쿼드는 아주 극소수의 바이오스 엔지니어들이 두번째 코어 GTL을 VTT의 63%로 하여 오버클러킹을 돕고 있습니다.

그러므로...수동 조정을 통해 최상의 상태를 얻으려면 내 의견으로는 코어2/3을 죽이고 0/1만 남겨 GTL을 조정하여 FSB를 올리는데, 이것은 일반적으로 시스템 다운이 되므로 이것을 하기 전에 VTT를 약간 조정하여야 합니다.
코어0/1을 최고로 조정하였다면, 이것을 끄고 코어2/3으로 반복을 합니다...이론적으로 이것은 VTT에 연관되어 0/1과 2/3의 GTL 최대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혼란스러운가요?

A2-1:

""GTL 기준 전압은 보통 정확한 전압 디바이더에 의해 생성됩니다. 그러므로, VTT가 변경되면, GTL 기준전압도 변경됩니다. 디바이더는 VTT에 "정상적인" GTL 전압을 주게됩니다. 그러므로, 당신의 질문에 대답하자면, - GTL 설정점은 VTT가 변경되면 같이 변경됩니다...이것이 왜 언제든지 VTT가 변경되면 설정치가 바뀌어야 하는지를 간단하게 설명하는 것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