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lie/Apple

iPad를 개발한 애플의 전략

by 에비뉴엘 2010. 2. 26.
반응형

 Apple 는, 마침내 커스텀칩을 개발하는 곳까지 도달했다. Apple가「iP***」계 비즈니스가 아직도 신장 한다고 예상하고 있는 증거이며, 동사가 얼마나 iP***에 주력 하고 있는지를 나타내고 있다. 단순한 음악 플레이어 iPod로부터 시작된 흐름은, iPhone로 컴퓨팅 디바이스로서 개화해, 잘 되가면 iPad로 한층 더 폼팩터를 펼친다.

 Apple 는, 1월말에 발표한 타블렛 컴퓨터「iPad」에, 자사 브랜드의 커스텀 SoC(System on a Chip) 팁「Apple A4」을 실었다.이 칩은 화제가 되고 있지만, 그 이유는, CPU 코어 등 핵심 부분의 IP에 대해서는, Apple가 자사에서 개발했다고 보여지는데, 그 개요가 수수께끼가 되어 있는 것.그리고, Apple가 iPad를 위해서, 일부러 커스텀칩을 넣은것이다.

 Apple 는, iPhone에는,  타사의 칩을 사용했다. 핵심은, Samsung Semiconductor의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 SoC이며, 애플 로고는 붙어 있어도, 특수한 커스터마이즈는 되어 있지 않았다. 내용은 보통 스마트 폰인 iPhone는, 반도체 디바이스적으로는, 커스텀하지 않았다. 그러나, Apple는 iPad에서는  확바꿔서 ,  칩레벨로부터 독특한 커스텀을 만들어낸 것 같다.

  아직 Apple A4가, 어느 정도까지 커스텀 IP를 싣고 있는지 모른다.그러나, 일부러 이름까지 붙힌걸보면, 커스텀 정도는 높을 것이다.물론, 커스텀칩과 IP개발은, iPad만을 생각한 것은 아니고, 향후의 세대의 iPhone나 장래의 iP***계 디바이스까지를 전망한 것일 것이다.자기 칩 엔지니어를 거느려 자사 IP의 커스텀 칩을 일으키는 것은, iP***에, 그 만큼의 볼륨과 이익을 전망한 일이다.


  독자 개발 IP를 핵심으로 한 커스텀칩의 개발이 힘든것은, 개발비등의 이유로부터, 풀커스텀 칩이  IP로 이행 하는 메이커가 있는 것도 안다.전형적인 것은 PSP2다. 소니・컴퓨터 엔터테인먼트(SCE)는 PSP에는, GPU 코어 등 독자 개발 IP를 다수 실은 SoC칩을 실었다.그런데 , PSP2에는, ARM Cortex  CPU 코어에, PowerVR SGX543MP와 기존의 타사 IP를 모은 칩을 싣는다.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는 상승세의 Apple와 개발비에 괴로워하는 SCE의 대조가 보인다.


 Apple 는 과거 수년에 건너 칩 엔지니어를 모아 왔다. Power 아키텍쳐의 저소비 전력 SoC를 개발한 칩설계 기업 PA Semi를 2008년에 인수.ATI Technologies로부터 AMD와 합병 후에 빠진 GPU 아키텍쳐들도 흡수했다.칩설계자를 모으는 Apple의 움직임으로부터, 동사가 자사칩을 개발하고 있다고 하는 소문은 이전부터 있었다.또, 모은 인재가, 저소비 전력칩전문가와과 GPU 전문개발자인 것을 볼때타겟은 모바일계의 멀티미디어 디바이스일거라고 했다.

  예를 들면, 프로세서 업계와 게임 업계로 유명한 Dean Takahashi씨는, VentureBeat로 작년(2009년) 7월에, PA Semi의 엔지니어 팀은 ARM 명령 세트 아키텍쳐 베이스의 프로세서를 개발하게 되어, iPhone 전용과 iPad 전용의 2팀에 분할되었다고 말했다.「Look for PA Semi's chip designs in upcoming Apple tablet」(VentureBeat,2009/7/13).


 PA Semi는, Power계의 SoC 패밀리「PWRficient」의 발표로, 2005년에 집중받은 IP기업이었다. Power 2.04 아키텍쳐로, 풀의 FPU와 VMX SIMD 유닛을 갖춘 하이 퍼포먼스 CPU 코어면서, 1.5 GHz시의 워스트 케이스의 전력이 4 W라고 하는 지극히 높은 퍼포먼스/와트가 특징이었다. 또, 듀얼 CPU 코어에, DRAM 콘트롤러나 시리얼 I/O등을 통합한 SoC인 점도 눈을 끌었다.만약, 지금, Power 베이스의 노트 PC의 시장이 있으면, 소비자에게 먹혀들었을 구조다. 



 Apple 은 현재로서는 A4에 PA Semi의 기술이나 엔지니어를 사용하고 있다고는 발표하지 않았다. 또, PA Semi의 PWRficient 자체는, Power 아키텍쳐로, 어느 쪽일까하고 말하면 고퍼포먼스 칩이며, A4에 그대로는 쓰일 순 없다.그러나, Apple이 칩 엔지니어를 계속 모으고 있는 것으로, iPad로 커스텀 칩이 등장한 것은 무관계하지 않다.그리고, 이것은, 향후도 Apple가, iP***전용으로 커스터마이즈 한 칩을 발전계속 시킬 것이다는걸  시사하고 있다.

  덧붙여서, Apple A4는 GPU 코어도 포함하고 있을 것이지만, 이쪽도 코어의 내용은 아직 모른다. GPU 코어의 개발 또는 개발 협력을 행하고 있다고 해도, A4에 시간이 맞는다고는 생각되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은 타사 IP인 채라고 추정된다.iPhone로부터의 계승성을 생각하면, PowerVR계가 될 것이다. 그러나, PowerVR를 개발하는 Imagination Technologies의 Web 사이트의 테크놀러지 서포트 포럼에서는, 동사의 관계자가, 그 질문에 대해서「지금은 전혀 코멘트할 수 없다」라고 대답하고 있다. Imagination가 1월에 발표한 새로운 PowerVR SGX545는, 차기 또는 차차기작의 iPhone가 채용한다고 소문이 퍼져있다. 


 Apple는 왜 칩 개발을 목표로 하는 것인가. 모바일계라면, 뛰어난 IP도 SoC도 손에 들어 오는데, 커스텀화로 향하는 것은 왜인가?

  만약, Apple가 정신을 쏟아 CPU 코어 IP의 개발이나, 어쩌면 GPU에서도 어떠한 액션을 생각하고 있다고 하면, 그 이유는, 외로부터 손에 들어 오지 않는 것을 만들기 위해일 것이다.타사의 IP를 기다리고 있으면 할 수 없는 칩을 만들기 위해서, 코어의 개발을 시작했다고 추측된다.그것은 어떠한 것인가.

 Apple 는 OpenCL의 정책을 선도해, GPU를 사용한 범용성의 높은 데이터 병렬형 컴퓨팅에의 찬사를 보이고 있다.아직 전모는 보여 오지 않지만, Apple는 데이터 병렬로 얻을 수 있는 높은 컴퓨팅 퍼포먼스를 이용한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있다고 보여진다.모바일에서도 CPU 코어와 데이터 병렬 코어가 긴밀히 제휴한 칩을 만들려 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덧붙여서, Apple이 출자하는 Imagination는, iPhone 전용이라고 해지는 PowerVR SGX545로 OpenCL에의 대응을 구가하고 있다.

  또, Apple A4의 CPU 코어의 명령 세트 아키텍쳐가 ARM계로, GPU 코어가 PowerVR라고 하면, 이것은, 아키텍쳐 경쟁이라고 하는 측면에서 파악할 수도 있다.간결하게 말하면, ARM와 PowerVR의 시대가 가까워지고 있는 시나리오의 하나일지도 모른다.


  휴대기기로 보면, 「무엇을 이제 와서」이지만, 일PC클래스의 컴퓨팅 디바이스에 대해 말하면, ARM와 PowerVR는 최근까지 인연이 먼 것(이었)였다.그러나, 모빌 컴퓨팅 기기의 성장두의 iPhone가, 타블렛으로 폼팩터를 펼쳐 독자 확장 MIPS계 CPU 코어(R4000 베이스)와 독자 GPU(이었)였던 PSP가 ARM와 PowerVR로 전환하는 등, 다양한 장소에서 흐름은 바뀌고 있다.

 PC 업계적인 시점에서 보았을 경우의 iPad의 포인트는, Apple가 이 디바이스에 Intel Atom계의 프로세서를 선택하지 않았던 것이다. Apple는, PC제품에 대해서는, Intel에 의지하고 있지만, 소형 디바이스에 대해서는, 그러한 기분은 없는 것 같다.

  이것을 도식화하면, Apple는 PC에서는, 「타사와 일률적으로 표준화 된 칩을 사용해, 소프트웨어나 폼팩터나 서비스로 차이를 낸다」라고 하는, Intel등이 주도하는 전략으로 전향했다.그러나, 모바일계에서는, 칩레벨로부터 차별화를 도모한다고 하는, Apple의 본래적인 전략에 되돌아온다. 다만, 전회의 PowerPC에서는, CPU의 개발은 3사 연합의 IBM와 Motorola에 의지해, 그 결과, x86 CPU의 진화에 뒤져 버렸다. 그 때문에, 이번은, 자신 힘으로 칩을 어떻게든 하려고 하고 있는, 그렇게 볼 수도 있다.


 iPad 는 게임 시장에 영향도 준다.게임 업계는, 2008년경부터 게임 플랫폼으로서의 iPhone의 급성장에 직면해 왔다.단일 플랫폼(세대의 차이는 있지만)에서 대볼륨이 출시되고 있어 어플리케이션의 배포 루트가 갖추어지고 있는 iPhone는, 게임에 있어서도 형편이 좋았다. 다채로운 휴대 전화의 기종마다 세세하게 대응할 필요가 없고, 게임의 전달도 용이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개발에 필요한 SDK(소프트웨어 개발 킷)가 싸고, 종래의 게임기와 같은 게임기 벤더와의 귀찮은 계약도 필요없었다.그 때문에, 홀리데이 프로그래머나 소독립계 디벨로퍼가 iPhone에 쇄도해, 공전의 게임 버블을 쌓아 올렸다.

 iPhone 가 게임 플랫폼으로서 확립했는지 어떠했는지는, 아직 명료하지 않다.iPhone 위에서의 게임 비즈니스의 생태계가 성립했다고는 말하기 어렵기 때문이다.iPhone 게임은, 고가격을 붙이기 어렵고, 타이틀의 홍수에 파묻히기 쉽고, 비즈니스는 매우 어렵다.또, 게임 자체도, iPhone의 특징을 살린 콘트롤러 조작 체계가 확립되지 않고, 조작하기 어려운 타이틀이 많다.시행 착오의 한중간이며, 진짜 의미로 대히트라고 할 수 있는 iPhone 게임은, 아직 나타나지 않은 것이 현상이다.

  그러나, 난은 있어도, iPhone의 게임 컨텐츠는 계속 증가하고 있어 흐름이 갑자기 끊어진다고는 생각되지 않는다.그러한, iPhone 쇼크가 계속 되는 게임 업계에, iPhone와 붙어 있음의 새로운 디바이스로서 iPad가 등장한다.그 때문에, 게임 디벨로퍼에 있어서, 과연 iPad가 새로운 게임 플랫폼이 되는지 어떤지가 관심사가 될 것이다.

  여기서 포인트는, 만약 iPad가 게임기가 될 수 있다면, 폼팩터로서 새로운 실험적인 디바이스가 등장하는 점이다. 게임 콘솔과 모바일 게임기의 사이를 묻는 새로운 형태가 될지도 모른다. PSP계나 DS계의 모바일 게임기가, 실제로는 가정안의"퍼스널 게임기"로서 사용되고 있는 장면이 많은 것을 생각하면, 사이즈적으로 이 클래스의 디바이스도"있어"일지도 모른다. 화면 사이즈와 해상도의 차이만이 아니고, 새로운, 가정의 퍼스널 게임기라고 하는 위치의 디바이스가 될지 모른다. 이 경우, iPad가, 이 사이즈의 새로운 디바이스 영역을 개척하는 포인트가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