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Hardware/CPU/MB

[CeBIT 2010] 인텔 6코어 걸프타운(Gulftown) 시연회

by 에비뉴엘 2010. 3. 9.
반응형

 PC유저에게 있어서 가장 흥미로운 것이 곧 출시되는,"Gulftown"의 소개일 것이다. 첫 6 코어 내장 CPU가 되는 Gulftown에 대해서, 컨퍼런스에서는, 웨이퍼나 다이사진이 소개된 것 외, 최신판의 CINEBENCH R11.5로, 종래의 쿼드코어 Core i7와 처리 시간을 겨루게 하는 데모를 했다.

다이 화면을 나타낸 슬라이드에는, 구성 트랜지스터 카운트와 die size가 기재되어 있어 구성 트랜지스터 카운트는 117억개, die size가 248평방 밀리가 되고 있다. 덧붙여 Gulftown를 움직이고 있던 시스템의 메인보드에는 ASUS의「P6TD Deluxe」이 사용되었다. CPU 쿨러는, Intel의 리테일 모델에 가까운 모습을 하고 있지만, 스텝설명에 의하면, 엔지니어링 샘플로, 실제제품과는 다른 것이다.

 Gulftown에 도입되는 기능의 개요에서는, Hyper-Threading Technology 대응으로 6 코어 12 스레드를 동시에 처리 가능.Turbo Boost Technology에 대응해, SSE 4.1으로 SSE4.2를 서포트한다. CPU에 통합된 메모리콘트롤러는 트리플 채널로 DDR3 1066MHz를 이용할 수 있다.

현재 개발이 진행되는 차세대 아키텍쳐 채용 CPU「Sandy Bridge」에도 언급했다. 32나노미터 프로세스룰을 채용하는 CPU 개발의「TOCK」국면이 되는 
Sandy Bridge는 순조롭게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통합되는 그래픽스 코어는 Westmere의 45나노미터 프로세스룰로부터 CPU 코어와 같은 32나노미터 프로세스 룰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