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Hardware/Graphics

페르미 깎던 노인

by 에비뉴엘 2010. 3. 25.
반응형

 

페르미 깎던 노인


                                                                                                                                                     



원작:방망이 깎던 노인(윤오영 저)







벌써 3년 전이다. 내가 퇴물 취급 받던 구닥다리 라데온 HD 4870을 쓰던 때다. 서울 왔다 가는 길에, 용던에 가서 눈팅이나 할 생각이었다. 용산전자상가 맞은편 길가에 앉아서 ‘엔비디아’라 쓰여 있는 조그마한 입간판을 놓고 그래픽카드를 깎아 파는 노인이 있었다. 마침 그래픽카드나 바꿔 볼 생각에 하나 깎아 달라고 부탁을 했다. 값을 굉장히 비싸게 부르는 것 같았다.

"좀 싸게 해 줄 수 없습니까?"

했더니,

"그래픽카드 하나 가지고 에누리하겠소? 비싸거든 라데온이나 쓰시구랴."

대단히 무뚝뚝한 노인이었다. 값을 흥정하지도 못하고 잘 깎아나 달라고만 부탁했다. 그는 잠자코 열심히 깎고 있었다. 처음에는 빨리 깎는 것 같더니, 저물도록 이리 돌려보고 저리 돌려보고 굼뜨기 시작하더니, 마냥 늑장이다. 내가 보기에는 그만하면 다 됐는데, 자꾸만 더 깎고 있었다.
인제 다 됐으니 그냥 달라고 해도 통 못 들은 척 대꾸가 없다. 타야 할 차 시간이 빠듯해 왔다. 갑갑하고 지루하고 초조할 지경이었다.

"더 깎지 않아도 좋으니 그만 주십시오."

라고 했더니, 화를 버럭 내며,

"끓을 만큼 끓어야 밥이 되지, 생쌀이 재촉한다고 밥이 되나."

한다. 나도 기가 막혀서,

"살 사람이 좋다는데 무얼 더 깎는다는 말이오? 노인장, 외고집이시구먼. 차시간이 없다니까요."

노인은 퉁명스럽게,

"다른 데 가서 사우. 난 안 팔겠소."

하고 내뱉는다. 지금까지 기다리고 있다가 그냥 갈 수도 없고, 차시간은 어차피 틀린 것 같고 해서, 될 대로 되라고 체념할 수밖에 없었다.


"그럼, 마음대로 깎아 보시오."

"글쎄, 재촉을 하면 점점 거칠고 늦어진다니까. 물건이란 제대로 만들어야지, 깎다가 놓치면 되나."

좀 누그러진 말씨다. 이번에는 깎던 것을 숫제 무릎에다 놓고 태연스럽게 곰방대에 담배를 피우고 있지 않는가. 나도 그만 지쳐 버려 구경꾼이 되고 말았다. 얼마 후에야 기판을 들고 이리저리 돌려보더니 시연회랍시고 껍데기만 보여 준다. 그러면서 내일 다시 오란다. 아직 샘플 수율이 별로라나 뭐라나.
사실 다 되기는 아까부터 다 돼 있던 물건이다.

차를 놓치고 다음 차로 가야 하는 나는 불쾌하기 짝이 없었다. '그 따위로 장사를 해 가지고 장사가 될 턱이 없다. 손님 본위가 아니고 제 본위다. 그래 가지고 값만 되게 부른다. 상도덕(商道德)도 모르고 불친절하고 무뚝뚝한 노인이다.' 생각할수록 화증이 났다. 그러다가 뒤를 돌아다보니 노인은 태연히 허리를 펴고 용던 옥상을 바라보고 섰다. 그 때, 바라보고 섰는 옆모습이 어딘지 모르게 노인다워 보였다. 부드러운 눈매와 흰 수염에 내 마음은 약간 누그러졌다. 노인에 대한 멸시와 증오도 감쇄(減殺)된 셈이다.

집에 와서 그 얘기를 했더니 아내는 낚였다고 야단이다. 성능이 얼마나 나올 지도 모르면서 예약구매를 했냐고 말이다. 그러나 나는 적어도 HD5870보다야 낫겠지 했다. 그런데 아내의 설명을 들어 보니, 작년 11월에 출시한다던 녀석을 제품 결함을 이유로 1월 출시 예정이라 연기하더니, TSMC에서 나온 40나노 공정 샘플의 수율 문제로 떠들썩하더니 결국 3월까지 또 연기하고도 모자라 여태 감감 무소식이라는 것이다. 나는 비로소 속은 듯한 느낌이 들었다. 그리고 새삼스레 그 노인의 처사에 대해 화가 치밀었다.

엣날부터 내려오는 CPU는 혹 써멀이 떨어지면 치약이나 콩기름으로 도포하고 곧 뜨거운 열기가 오르면 다시 붙어서 좀체로 떨어지지 않는다. 그러나, 요새 CPU는 써멀이 한 번 떨어지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가 없다. 예전에는 메인보드에 캐패시터를 붙일 때, 질 좋은 솔리드 캐패시터를 잘 박아서 은납으로 땜질한 후에 마무리한다. 이렇게 하기를 12번 한 뒤에 비로소 밀봉 포장한다. 이것을 12페이즈(Phase) 전원부라고 한다. 물론 날짜가 걸린다. 그러나 요새는 전해 캐패시터로 때운다. 가격은 싸다. 그러나 견고하지가 못하다. 그렇지만 요새 오버클럭도 않는 것을 며칠씩 걸려 가며 값비싼 캐패시터 박을 회사가 있을 것 같지 않다.

케이스만 해도 그러다. 옛날에는 미들타워 케이스를 사면 0.6T는 얼마, 0.8T는 얼마, 값으로 구별했고, SECC 강판으로 만든 것은 세 배 이상 비싸다, SECC란 저가형 SGCC에 비해 강도와 내식성을 대폭 향상시킨 고급 강판이다. 눈으로 보아서는 SGCC인지 SECC인지 알 수가 없었다. 단지 말을 믿고 사는 것이다. 신용이다. 지금은 그런 말조차 없다. 어느 누가 남이 사지도 않는데 SECC 강판으로 케이스를 제작할 이도 없고, 또 그것을 믿고 세 배씩 값을 줄 사람도 없다. 옛날 사람들은 흥정은 흥정이요 생계는 생계지만, 물건을 만드는 그 순간만은 오직 아름다운 물건을 만든다는 그것에만 열중했다. 그리고 스스로 보람을 느꼈다. 그렇게 순수하게 심혈을 기울여 명품을 만들어 냈다.

이 페르미란 물건도 그런 심정에서 만들었으리라 생각한 내가 잘못이지. 나는 그 노인에게 낚인 것 같은 치욕감을 느꼈다.
'그 따위로 해서 무슨 장사를 해 먹는담?'
장사 하루 이틀 한 것도 아닌듯한 노친네가 이따위 물건으로 세상 물정 모르는 어린 것들을 등쳐먹는 세상에, 예전처럼 아름다운 물건이 나올 리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튿날 해가 뜨자마자 노인을 찾으러 용던으로 갔다. 웬일로 입구부터 사람들이 줄지어 서 있었다. 무슨 일인가 해서 주위를 둘러보니, 
길바닥이 온통 버려진 찌라시로 가득했다.

‘GeForce GTX 480 성능, HD5870보다 5% 빠르다’
‘엔비디아 신제품 GTX 480, TDP 300w 이상’

순간 뒤통수를 망치로 후려치는 기분을 느꼈다.

나는 읽던 찌라시를 손에 움켜쥐고 노인을 찾기 위해 사람들 사이를 비집고 들어갔다.
한참을 실랑이를 벌여 가며 겨우 인파 속을 헤치고 들어온 끝에, 마침내 노인을 볼 수 있었다. 
그러고 보니, 그 많은 사람들 역시 나와 같은 의도로 노인들 찾아온 듯했다.
나는 찌라시를 꺼내어 노인의 면상 앞에 디밀었다.

“노인장, 이게 어찌 된 거요?”

“그것은 경쟁사에서 의도적으로 뿌린 찌라시에 불과하오. 안심하시오.”

애써 태연한 척 했지만 심히 당황하는 눈치였다.

“그렇다면 완성해 준다던 페르미는 어디에 있소? 얼른 내 주시오.”

“최종 공정에서 예기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였으니, 일주일 후에 다시 오시오.”

그렇게 기다렸건만, 또 다시 찾아오라니.
이 노인은 나를 시간이 남아돌아 집구석에서 방바닥이나 긁는 백수쯤으로 아는 모양이다.

“이미 다 만들어 놓은 것을 가지고 무슨 헛소리를 하는 게요? 얼른 내 놓으란 말이오.”

“지금은 곤란하오. 조금만 기다려 주시오.”

나는 더 이상 참을 수가 없었다. 사람을 농락해도 정도가 있지, 이건 아니었다.

“됐소. 나도 더 이상 참을 수가 없소이다. 그냥 안 살 테니 물건 값이나 돌려주시오.”

노인은 한사코 안 된다고 하였으나, ‘다른 데 가서 사우. 난 안 팔겠소.’ 한 마디를 상기시켜 주었더니, 비로소 돈을 물려 주었다.

“내 이 돈이면 HD5970을 지를 것을, 저런 노친네를 믿은 내가 병신이지.”

나는 그 노인과 주위 사람들이 들을 수 있도록 크게 한 마디 쏘아붙이고는, 근처 매장으로 가서 대뜸 HD5970을 질러 버렸다.
집에 돌아가서 물건을 보여 주니 아내도 화색을 띠었다. 지포스가 득세하던 시절은 이미 옛 일이라나.

보름 후, 서울에 다시 올라갈 일이 있어 상경하는 길로 용던을 지나치게 되었다. 그러나 그 노인이 앉았던 자리에 노인은 있지 아니했다. 
전과 같이 수많은 사람들이 그 노인이 앉았던 자리를 멍하니 바라보며 서 있었다. 왠지 허전하고 서운해 보였다. 

아마도 또 출시가 연기되었는지, 혹은 안 되겠다 싶어 판을 접고 날랐는지는 몰라도, 망연자실한 그들의 모습이 보기에 안타까웠다. 
맞은편 용산전자상가 옥상을 바라보았다. 짙게 선팅한 창문들 사이로 용팔이와 호구들이 티격태격하는 소리가 새어 나왔다. 
나는 무심히 '하기실음관두등가(河己失音官頭登可') 라는 이사(理事)의 시구가 새어 나왔다.

오늘 안에 들어갔더니 손주녀석이 컴퓨터로 열심히 총질을 하고 있었다. 전에 모던 워페어 2를 하던 생각이 난다. 
지포스 구경한 지도 참 오래다. PC방마저 라데온이 대세라고 한다. 

8800GT니 GTX260이니 애수를 자아내던 그 명기들도 사라진 지 이미 오래다. 

문득 3년 전 페르미 깎던 노인의 모습이 떠오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