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Hardware/Storage

BDA, 최대 128GB의 확장 Blu-ray 디스크 BDXL

by 에비뉴엘 2010. 4. 6.
반응형


Blu-ray Disc Association (BDA)는 Blu-ray Disc를 확장하여 최대128GB까지 대용량화하는 "BDXL", 
BD-ROM과 다시쓰기 형식의 BD-RE의 하이브리드 디스크 "IH - BD"를 표준화한다고 발표했다. 향후 몇 개월 내에 표준화 작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BDXL (High Capacity Recordable and Rewritable discs)는 주로 방송 및 의료 데이터 보관 등의 업무를위한 덧붙이기 / 재기록형 디스크로 표준화한다. 
기록 층은 최대 4 층 (일반 BD-ROM/R/RE 2층)에서 추기형 디스크로 100GB (3층) / 128GB (4층)까지 다시 형식으로 100GB까지 확장 가능하다.

 또한 소비자를위한 BDXL도 검토되고 있으며, "특히 BD 레코더가 보급하고있는 지역의 레코더 용도를 상정하고있다"고했다.

 "IH-BD (The Intra-Hybrid Blu-ray Disc)", 1 층 BD-ROM과 1 층 BD-RE 1 장의 디스크로 실현하는 것. 각층의 용량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25GB, 영화 등의 콘텐츠와 관련된 개인 데이터 등을 1장의 디스크에 기록할 수있는 점이 특징.

 또한 BDXL과 IH-BD 중 미디어도 재생 및 기록에 새로운 기기가 필요하다. 
그러나 기존의 Blu-ray Disc 기술의 확장으로 표준화되기 때문에 향후 출시되는 BDXL, IH-BD 장비는 기존 25/50GB 디스크 재생 가능가 될 전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