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Hardware

IBM과 글로벌파운드리는 22nm 기술에 대해 말하다.

by 에비뉴엘 2010. 4. 27.
반응형

AMD와  ATIC(Advanced Technology Investment Company)의 합작 투자 기업인 Globalfoundries는, 차세대 모바일 장치들이 더욱 높은 연산력을 갖고, 광대하게 개선된 배터리 수명을 갖도록 한 단계 더 발전하게 해주는,  high-k metal gate (HKMG) 트랜지스터들을 발전시키는 데에 있어서, 존재하는 주요 장매물들 중에 하나가 극복될 수 있다고, 화요일에  혁신적인 기술을 자세히 설명했다.

일본, 도쿄에 열린 2009  Symposium on VLSI Technology 에서, Globalfoundries는 이 기술이, 22nm node을 위해 필요한 수준으로 잘 도약하기 위해서, high-k metal gate (HKMG)에서의 equivalent oxide thickness (EOT) 축소를 가능하게 해준다고 보고했다. 반면에 낮은 전력누수, 낮은 시작전압, 상급의 운반 이동성 등의 조합은 유지하고 있다. Globalfoundries과 IBM에 의해서 공동으로 진행된 이 새로운 연구는, 22nm node 이상을 위한 반도체 부품들의 계속된 크기 줄이기를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HKMG 트랜지스터의 switching precision(정밀성)를 유지하기 위해, high-k oxide layer의 EOT는 반드시 줄여져야 한다. 하지만, EOT를 줄이는 것은 누수 전류를 증가시키며, 이것은 모바일 칩의 전력소비를 증가시키는데 있어서 기여를 할 수 있다. 그래서 Globalfoundries 와 IBM은 이런 장벽을 극복하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했고, 처음을 위한 시연에서, 낮은 전력누수, 낮은 시작전압, 상급의 운반 이동성 등의 필수적인 조합을 유지하면서, 22nm node을 도약하기 위한 EOT scaling 은 성공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연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물들은  0.7nm의 EOT를 가진 p-MOSFET과 0.55nm의 EOT를 가진 n-MOSFET의 제조를 통해 성공적으로 전시되었다.

"HKMG는 Globalfoundries의 기술 로드맵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이런 발전은 결국에 소비자들에게 자신들의 제품들의 성능을 향상시키기위한 또다른 도구를 제공하게 할 수 있으며. 특히 확장된 배터리 수명을 가진 ultra-portable 노트북과 스마트폰을 위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에서 더욱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IBM과 다른 연합 파트너들과의 협력으로, 우리는 우리의 고객들이 반도체 제조에서 최신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발전된 기술들의 개발을 위한 우리의 글로벌 지식 기반를 발전시키게 되었다." 고 Globalfoundries의 연구/개발 및 기술부 이사인 Gregg Bartlett 씨는 말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