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Hardware

글로벌파운드리(Globalfoundries)는 20nm/22nm 기술개발을 계획

by 에비뉴엘 2010. 4. 27.
반응형
ATIC(Advanced Technology Investment Company)와 AMD에 의해 운영되는 Globalfoundries 반도체 계약 제조사는 22nm  공정과 함께 20nm 공정 기술도 개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게다가, 회사는 최근의 추세에도 불구하고 소위 Half-Node라 불리는 공정 기술도 계속 존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에 대만의 TSMC는 22nm 공정 기술을 제끼고, 그 대신에 20nm로 바로 전환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리고 TSMC와 Globalfoundries 모두는 32nm bulk 공정 기술을 생략하기로 결정했다. 이런 결정의 이유로,  Globalfoundries는 특정 사업 때문에 그런 거고, TSMC는 너무 문제가 많은 40nm의 똑같은 재료(요소)들과 설계를 32nm에서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취소하는 결정을 내렸다.
 
이전에, foundry(제조,제작) 산업에서 모든 공장들은 소위 Half-Node라 불리는 공정 기술을 발표했다. 예를 들어 55nm가 그렇고, 이 55nm는 65nm에서 파생되는 공정 기술 이었다. 비록 이런 Half-Node 공정 발표들이 full-node  공정들의 중요성을 잃도록 보여줬지만,  Globalfoundries는 진행중인 half-node 와 full-node 의 모든 공정 기술들이 동시에 존재하게 될 것이라고  하였다.
 

ㅡ Globalfoundries에서 나오는 20nm
 
Globalfoundries에게는 2개 사업이 있다. 하나는 AMD의 최신 프로세서 제조이고, 두번째는 더 단순한 칩들의 생산이다. 이러기 때문에, GF 회사는 분명히 많은 공정 기술들에 투자를 해야하는 것은 당연하다.
 
다음은 회사의 커뮤니케이션 부장인 Jon Carvill 씨가 말한 내용이다.
"우리는 22nm 와 20nm node 모두에 투자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half-node 공정이 확실히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시장에는 full node로 전환이 요구되는 프로세서 사업인 high-volume 영역들도 존재합니다."
 
이론적으로, 28nm에서 22nm 공정 기술로의 전환은 40nm에서 28nm로의 전환보다 덜 경제적이라는 가정은 이치에 맞는 것이다. 하지만, 28nm에서 20nm로 곧바로 건너 뛰는 것은 본질적으로 16nm 공정 기술을 죽이게 되는데, 16nm를 생략하는 일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은 일이라고 Globalfoundries는 말했다.
 
"28nm에서 22nm/20nm node로의 전환이 정확히 어떤 성능/전력 효율 이점을 산출해 낼지 말하기에는 아직은 너무 이릅니다. 입체 크기가 더 작아지기 때문에, 28nm에서 22nm/20nm로의 전환은 아마도 크기가 줄어드는 수준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고해서, 이런 전환이 예전 세대들에서 우리가 봐왔던 강력한 이점들이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무조건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라고 Jon Carvill 씨는 계속 말했다.
 
사실상, bulk 칩 세계에서는 full-node 와 half-node 공정이 모두 같이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AMD와 Intel과 같은 high volume 프로세서 설계사들이 full node 와 half node 기술의 양쪽 모두에서 개발하는 일이 가까운 미래에서 일어날 것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라고 Globalfoundries의 그 대변인은 말했다.
 

ㅡ 살아남은 더 적은 반도체 제조사들
 
최신 공정 기술의 개발은 최소한 수 백만 달러가 든다. 그 결과, 모든 새로운 node는 시장에서 더 작은 반도체 제조사들을 자동적으로 퇴출시켜 버린다.
 
다음은 Jon Carvill 씨의 계속된 말이다.
 
"최신 공정 기술를 계속 유지하는 것은 비용과 복잡성 , 시장 등에서 증가하는 문제들을 격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최신 node의 기술 개발은 현재 10억 달러 이상이 소비되고, 새로운 공장(fab)은  40억 달러를 초과합니다. 이런 비용들은 시장에 있는 많은 회사들을 방해하게 할 것이며, 더 많은 합병의 가능성을 야기 시킬 것이고, 회사 내의 IDM 모델 자체 제작에서 퇴장을 증가시킬 것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