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Software/Google

구글 TV(Google TV)에 동참한 인텔과 소니

by 에비뉴엘 2010. 5. 27.
반응형

●루머로 떠돌던 Google TV 발표 

 Google의 인터넷 TV「Google TV」의 목적은? 그리고, Google TV는, 파트너인 Intel와 소니에 무엇을 가져오는 것인가?

  지난 주, Google의 개발자를 위한 컨퍼런스「Google I/O」로, Google는 동사의 TV를 위한 소프트웨어 플랫폼「Google TV」을 발표. 파트너로서 소니가 Google TV를 프리 인스톨 한 TV와 Blu-ray Disc 플레이어를, Logitech가 셋톱박스를 이번 가을로부터 발매할 것을 밝혔다.또, Google TV의 하드웨어 플랫폼으로서는, Intel의 디지털 TV를 위한 Atom SoC(System on a Chip)「Atom CE4100」이 서포트되었다. Google TV는 3월 무렵부터 예상되고 있었지만, 이것에 의해서「Google-소니-Intel 」라고 하는 새로운 팀이 만들어진 것이 된다.

  이 스토리에는 몇개의 견해가 있다.전략적으로 보면, Web로부터 밖으로 확대하는 Google의 전략이 TV라고 하는 새로운 시장에 퍼진 것. 
미국에서는 Google VS Apple라고 하는 유행의 대결 구도로의 보도가 눈에 띄었다. 그곳에서는, 다시 수직통합대 수평분업, 또는 폐쇄플랫폼 VS 오픈 플랫폼이라고 하는, 비즈니스 모델의 대결이 중요한 테마로 부상했다.그러나, 인터넷 TV자체는, 과거에 몇번이나 끝나버린 아이디어인데, 이번 Google TV가 어떨지는, 아직 모른다.

 Google 이외의 플레이어를 보면, 별도인 견해가 생긴다. Intel는, 지금까지 실적이 별로였던 디지털 가전 시장에서, Google TV에 의해서 발판을 쌓아 올리려 하고 있다. 소니에 대해서는, 폐쇄적인 독자 기술을 고집하는 전략으로부터, 오픈 소스에의 전환이, Google TV로 한층 더 명료하게 되었다.


●Android 베이스의 TV를 위한 플랫폼 
 Google TV는, TV관련의 디바이스를 위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메인 타겟은, 특히 TV와 Web를 통합하는 인터넷 TV에 있다고 보여진다. OS는 Android 2.1(인터넷으로 업그레이드 지원)으로, Linux 베이스의 Chrome Web 브라우저가 실려 있다. 탑재 디바이스는, 소니의 Internet TV와 BD플레이어, Logitech의 셋톱박스로서 금년(2010년) 가을에 출시된다.

 Intel 는 소니와 Logitech의 Google TV에「Atom CE4100(Sodaville:소다빌)」이 채용되었다고 발표하고 있다.Intel는 Atom CE4100 베이스의, 메이저인 소매 상품이 연내에 발표하면서, 그 정체가 명확하게 되었다. Google TV가 실현되는 것은, Intel가「Smart TV」라고 부르고 있던 비전에 대충 같다.


 Google TV의 특징은, 통합된 인터페이스로, TV와 Web의 양쪽 모두의 컨텐츠를 심리스에 즐길 수 있는 것. 물론,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이기도 해, Google TV의 스펙 확장에 대응한 Android SDK(Software Development Kit)도 제공될 예정이다. Google TV자체의 개발자코드의 공개는, 내년(2011년)이 되고 있다.

 Google TV로의 Android Market는, 2011년의 빠른 시기에 서포트의 예정으로, Android 어플리케이션을 달리게 할 수 있게 된다. Android 어플리는 Dalvik VM(Virtual Machine) 상에서 동작하지만, 네이티브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Android NDK(Native Development Kit)의 Google TV판도 장래는 제공한다고 여겨지고 있다.덧붙여서, Web로부터의 Android 어플리의 다운로드는,"공식"에는 서포트되어 있지 않다.

 대충 발표만을 보면, Google TV와는 이런 플랫폼이다.대충 보는 한, Android 모바일의 연장에 있다.

●지금까지의 인터넷 TV와 같은 스토리 
 여기서 흥미로왔던 것은 Google가 Google I/O로 행한 설명이다.왜냐하면, Google가 TV디바이스에 나서는 이유가, 어디선가 전에 (들)물은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동사는, Google I/O의 키노트 스피치속에서, Google TV의 배경으로서 3개의 숫자를 들었다.

・5시간/일 
・700억 달러/년 
・40억 유저/월드 와이드

5 시간/일은, 미국인이 TV의 앞에서 보내는 평균 시간.
700억 달러/년은 미국에서 연간에 소비되는 TV광고비.
40억 유저/월드 와이드는, 전세계에서의 TV유저의 수.

즉, TV는 여전히 미국에서의 오락의 중심으로, 대량의 돈이 흘러드는 시장에서, 다른 대부분의 디바이스보다 많은 유저를 획득하고 있으면.

 Google 의 Rishi Chandra씨(Senior Product Manager, Google Apps)는, 키노트 스피치속에서, TV의 인기와 시장의 넓이의 이유를「붙이면 곧바로 움직인다.간단하고, 신뢰성이 있다」라고 설명했다.다른 테크놀러지는 자꾸자꾸 변해는 끝내는데, TV는 기본적으로 같고, 그것이 사람을 안심시키면.

  하지만, 그 한편, 리빙룸으로의 엔타테먼트 자체는, 점점 TV 이외의 것으로 시프트 하고 있으면 Chandra씨는 지적.Web는 PC로부터의 액세스가 메인이며, 다른 디바이스에서는 Web의 이용은 한정되어 있다.그 결과, TV와 Web라고 하는 2개의 세계 로 분리되어 버렸다.그러니까, 2개의 세계를 1개로 하려고, 그것이 Google TV의 배경에 있는 모티베이션이라고 한다.

●무엇이 지금까지의 인터넷 디바이스와 다른 것인가 
  쫙 보고 아는 대로, 이 스토리 자체는, 지금까지, 몇번이나 반복해져 온 것과 본질적으로 같다.같은 스토리에 따라서, 과거에, 산만큼의 인터넷 디바이스가 만들어져 왔다.예를 들면, Apple로부터의 스핀아웃조가 만들어, Microsoft에 매수된「WebTV(MSN TV)」.수십 년전에 일본의 가전 메이커가 연달아 투입한 인터넷 TV군.가전 메이커 각사는, 그 이후, 산발적으로 인터넷 액세스 디바이스를 투입하고 있다.또, PC측에게서는, Microsoft와 Intel가, 몇회와도 없고 PC상에 TV를 통합하는 솔루션을 제안해 왔다.

  그러나, 어느 것도 TV와 Web를 정말로 융합시키는 것에 성공하지 않았다. 이러한, 실패 후로, Google는 어떻게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인가. 과거의 솔루션이 잘 되어가지 않았는데는 3개의 제약이 있기 때문이다와 Google는 말한다.

 1 번째의 제약으로서 Google가 지적한 것은, 지금까지의 솔루션이 Web를 단순하게 하려고 한 것.Chandra씨는, 모바일(휴대 전화)에서도 같은 것이 있어, 그 손법에서는 스케일 하지 않기 때문에 안된다고 배웠다고 말한다.그리고, Web 기업인 Google는, Web로 얻을 수 있는 것을, TV에서도 완전하게 얻을 수 있도록(듯이)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한다.

 2번째의 제약은, 지금까지의 솔루션이 모두 폐쇄적이었던 점에 있다고 한다.Web의 자유도를 안 유저는, 퇴보 할 수 없기 때문에, 오픈으로 하지 않으면 갈 수 없다고 하는 것이 Google의 주장이다.

 3번째의 제약은, 지금의 솔루션이, TV나 Web의 어느 쪽인가의 이용을 선택하는 스타일이 되어 있는 것이라고 말한다.TV와 Web를 똑같이 취급할 수 있는 것으로서 통합해야 한다고 Google는 말한다.

 Google TV는, 이러한 고찰로부터 나왔다고 한다.「TV와 Web가 만나, Web와 TV가 만난다(TV Meets Web. Web Meets TV. )」이 Google TV의 캐치프레이즈다.

 Google 의 이 주장이 부조로 하고 있는 것은, 지금까지의 트라이가 Web 측에서의 발상은 아니었던 것이다.Web 기업인 Google는, 완전한 Web를, 다양한 의미로 개방적인형으로, 심리스에 TV에 통합하는 것이 열쇠라고 보고 있다.그것이 정답인지 어떤지는 차치하고, 지금까지와의 차이는 그것들에 있다.

●Apple TV가 초점이 된 Google TV
  이러한 Google의 기본 자세 때문에, Google TV에서는「오푼네스 」라고 하는 부분이 클로즈 업 되고 있다.특히 그 근처에 민감한 것은, 미국에서의 Google TV에 관한 보도다.예를 들면, 보도에서는, Google TV를 Apple와의 대결축으로 잡는 것이 많았다.Apple의 Apple TV는, 미국에서조차 그만큼 성공하고 있다고는 말하기 어렵기 때문에, Google TV VS Apple TV라고 하는 도식은 조금 기묘하게 보인다.

  하지만, 이야기는 그렇지 않고, Google TV는, 스마트 폰 시장에서의 Apple iPhone VS Google Android의 충돌의 연장에 있다.즉, iPhone로 스마트 폰 시장을 연 Apple에, 현재는, Google가 오픈 소스의 Android로 도전하고 있다.그리고, 그 연장으로, 타블렛이나 TV회전의 디바이스에서도 Google와 Apple가 대결하고 있다고 하는 시점이다.

  그리고, 그 시점은, 적지 않이, 비즈니스 모델과 소프트웨어 사상의 문제에 관련되고 있다.Google가, Google TV가 떼어내는 제약을 해 든 3 요소 가운데, 2개는 대Apple에 있는 정도 들어맞는다.Web의 모든 익스피리언스(experience)를 디바이스에 가져온다고 하는 부분과 오픈소스 말하는 부분이다. 예를 들면, Google TV는, Apple가 iPhone로부터 배제하려고 하고 있는, Adobe의 Flash를 서포트한다.

  덧붙여서, Google TV를 둘러싼 보도 중(안)에서 존재감이 없는 것은 Microsoft다.Microsoft는 엔터프라이즈에 시프트 하고, 컨슈머(consumer) 집합의 전략이 허술하게 되어 있는 감이 있다.모바일에서도 iPhone와 Android에 밀리고 있지만, TV디바이스에서도 범위 밖이 되어 버리고 있다.

●자사 기술에의 조건으로부터 탈각하는 소니 
 Google TV를 탄 소니는, 자사 기술 베재가  보다 뚜렷하다.

  소니는, 소니・에릭슨의 스마트 폰「Xperia」로, Android를 채용.Android에 독자적인 소프트웨어를 더하는 것으로, 소니인것 같음을 낼 수 있는 것을 증명했다.플래그쉽 제품에, 범용으로 게다가 오픈 소스의 OS를 사용한다고 하는 노선을 취한 것이 Xperia(이었)였다.Google TV는, 이 노선을 TV로 답습하는 모델이라는 것이 될지도 모르다.월드 와이드의 TV시장에서 한국세에 몰아내지고 있는 소니로서는, Google TV베이스에 재빨리 타는 것으로, 전개를 바꾸려 하고 있다.

  그 한편, 소니가 일찌기 안고 있던, 자사개발의 게임기등의 요소 기술을 디지털 가전 시장에 가져온다고 하는 비전이 사라졌던 것이 뚜렷한.즉, 소니의 인터넷 TV는, Cell Broadband Engine(Cell B.E. ) 프로세서 베이스가 아니고, OS가 독자 OS도 아니고, 더 명확하게 말하면 PLAYSTATION 3(PS3) 아키텍쳐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짓궂은 일로 Cell B.E.아키텍쳐를 사용하고 있는 것은 소니가 아니고, SCE에 Cell B.E.개발로 끌여들여진 도시바다. 게임기가 리빙룸의 엔터테인먼트 센터가 된다고 하는 꿈은, 꽤 전에 퇴색해 버렸지만, 소니의 Google TV채용은 그것을 상징하고 있다.

●Atom 베이스의 스마트 TV에 간신히 진행되기 시작한 Intel 
 Google TV로의 플레이어의 일각인 Intel의 기대는 명료하다.Intel는, 디지털 가전 시장에의 Atom 침투 전략을, 여기서 크게 진전시키고 싶다.

  지금까지, 디지털 가전 시장에서의 Intel는, 그 존재가 미미했다.TV 전용으로 발매한 90nm판 Pentium M(Dothan:드탄) 코어의 SoC「CE3100(Canmore:캔모어)」은, 거의 삽질에 가까웠고 45nm판 Atom(Bonnell:본넬) 코어의 SoC「Atom CE4100(Sodaville)」에 대해서도, 지금까지는 큰 고객 없었다.Intel는 Atom CE4100의 주문을 받았다고 하고 있었지만, 고객에 대해서는 묵 하고 있었다. 이번 Google TV발표로, 간신히 그 성과를 분명히 할 수 있었다.


 Intel 는 5월 11일에 미 산타클라라로 행한 투자가용 컨퍼런스「2010 Investor Meeting」에서도, Atom 베이스의「Smart TV」을 강조하고 있었다.Intel는, 인터넷 액세스의 요구가 높아지는 것으로, 가전에서도 Intel의 찬스가 퍼진다고 예측하고 있었다.


  지금까지, Intel가 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없었던 이유는 다양하지만, 근원적인 원인은, Intel가 강함을 살릴 수 없는 것에 있었다.x86 코드를 달리게 한다고 하는 x86 CPU의 이점을 살릴 수 없으면, 단순한 비교적 비싼 SoC 칩이 되어 버린다.편입 CPU에 대해서 퍼포먼스면에서의 이점이 있어도, 코스트최중시의 가전에서는, 단지 오버킬(overkill)인 스펙이 되어 버릴 수도 있다.그 때문에, Intel로서는, 보다 고퍼포먼스를 요구해 x86 코드가 달린다고 하는 이점을 어느 정도는 살릴 수 있는 솔루션과 파트너를 요구하고 있었다.


  여기서 조금 기묘한 것은, 기업의 성격상, x86에 조건이 있다고는 생각되지 않는 Google와 Intel가 짠 것. Google는, Web 기업의 수컷으로서 Web 베이스로의 분산화와 코드의 portability에 조건이 있다.x86 native code에 고착시키는 것으로 소프트웨어의 둘러쌈을 목표로 하는 Intel x86 전략과는 호환없다.단지, 여기서 주의가 필요한 것은, Google는, 발표의 어디에서라도 Google TV가 x86 플랫폼만이라고는 말하지 않은 것이다. 최초의 제품은 Atom CE4100(Sodaville)이지만, 그 후의 전개는 모른다.

 Intel 자신에게도 치우침이 있다.전통적으로 Intel가 강한 것은 수평분업이 되었을 때.즉, 소프트웨어 스택이 표준화 되어 그 아래의 프로세서를 수평에 다수의 벤더에 제공하는 모델이 Intel의 강한 스타일이다.그런데 , Intel는 현재 편입에 대해서는, 수직형의 솔루션도 제공하려고 하고 있다.OS로부터 어플리케이션 스토어에 이르기까지의 모델로, 노선의 흔들림이 보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