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타치 GST, 초고속, 대용량, 초경량, 7mm ‘Z 시리즈’ 하드디스크 출시히타치 GST, 초고속, 대용량, 초경량, 7mm ‘Z 시리즈’ 하드디스크 출시

Posted at 2010. 6. 7. 14:09 | Posted in IT/Hardware/Storage



히타치 글로벌 스토리지 테크놀러지스(이하 히타치 GST)는 오늘 업계 최대 규모의 초슬림·초경량 7mm 두께의 하드디스크 제품군을 발표했다. 

‘Z시리즈’라고 명명된 히타치 GST의 새로운 제품군은 안정성, 저전력, 충격방지 및 저소음 등 기존에 입증된 히타치 GST 제품의 장점을 바탕으로 초고속, 대용량, 동영상 스트리밍 특화 등 고객의 다양한 필요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기능을 장착한 7mm 두께의 슬림형 드라이브 제품군이다. 

용량별로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며, 특히 디스크 한 장형 7mm 하드디스크 제품으로는 업계 최대 수준인 320GB까지 제공해, 9.5mm에서 7mm로 더욱 얇아지고 있는 2.5인치 하드디스크 제품 시장에서 히타치 GST의 선도적인 입지를 증명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히타치 GST의 새로운 7mm 트래블스타(Travelstar)와 시네마스타(CinemaStar) Z 시리즈 제품군은 노트북, 휴대용 장치는 물론 개인용 동영상 녹화장치(PVR) 및 블레이드 서버에 이르기까지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9.5mm 두께의 2.5인치 하드디스크를 완벽하게 대체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히타치 GST Z시리즈의 모든 하드디스크 제품은 기존 시스템에 간단하게 통합될 수 있도록 표준 커넥터와 표준 마운팅 포인트를 채용하고 있으며, 강력한 성능 못지 않게 슬림화, 경량화된 제품을 원하는 시장 내 수요를 충족하고 제품을 더욱 차별화를 위해 제품 디자인의 유연성을 대폭 강화했다. 

기가바이트당 비용 및 입방밀리미터당 기가바이트(GB/mm3)를 함께 측정했을 때, 히타치 GST 7mm 하드 드라이브는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 9.5mm 두께의 2.5인치 제품, 혹은 1.8인치 제품과 비교 시 월등한 비용효율성 및 공간효율성을 기록해, 제조업체는 물론 시스템 통합업체에 매력 있는 제품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가격에 대한 저항이 높은 편인 휴대용 제품 시장에서도, 새로운 히타치 GST Z시리즈 드라이브와 비교 시, 기가바이트당 비용측면에서 SSD는 최대 17배, 1.8인치 하드디스크는 최대 7배 가량 높은 가격을 기록하고 있으며, 입방밀리미터당 기가바이트(GB/mm3)를 기준으로 공간효율성 측면에서도 히타치 GST 7mm 제품은 2.5인치 SSD보다 36%, 1.8인치 SSD보다 73% 가량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히타치 GST Z시리즈 하드디스크 사용 시, 제조업체는 공간 절약을 통해 더욱 슬림한 제품을 설계하는 것은 물론 충격방지를 강화할 수 있으며, 대용량 배터리 채용으로 사용 시간을 더욱 향상시키거나 초슬림 하드디스크 설계로 인한 발열조절 및 제품 내 공기순환 강화를 구현할 수 있다. 

또한, 히타치 GST Z 시리즈 제품군은 팔레트 밀도를 향상시키는 새로운 패키징을 가능하게 해, 물품 조달 측면에서 기존 9.5mm 두께의 제품들에 비해 효율적이다. 감소된 패키징 사이즈로 더욱 작고, 얇고 가벼워진 7mm 제품들은, 제조업체 및 히타치의 체적 중량을 최적화 시키고 선적 물량을 통합할 수 있게 해주어, 자원 및 환경에 대한 영향력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선적 비용을 감소시킨다. 

원타오 양 (Wentao Yang) 레노버 그룹 (Lenovo Group) 글로벌 조달 (Global Procurement) 담당 부사장은, “PC제조분야의 선도기업으로서, 우리는 고객이 더욱 여유롭고 저렴하게 PC를 경험할 수 있도록 새로운 디자인과 기술을 끊임없이 검토, 제공하고 있다”라며, “히타치 GST의 7mm 제품군은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산업에 업계 전반의 기술 향상을 대표한다. 우리는 앞으로도 더욱 새롭고 더욱 작은 컴퓨터 사용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 히타치 GST와의 협력을 견고하게 이어갈 수 있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삼성전자의 모바일 PC 및 넷북 마케팅 팀은, “우리는 최신 기술 및 디자인을 저렴하게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히타치 GST와 7mm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관련 작업을 함께 진행함으로써 제품의 용량, 성능, 배터리 수명 및 퀄리티를 유지하면서도 모던한 디자인의 한계를 탐구할 수 있었다. 히타치 GST는 2.5인치 제품 분야에 대한 투자 및 혁신을 지속적으로 증명해 보이고 있으며, 그들의 꾸준한 지원에 감사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브랜든 콜린스(Brendan Collins) 히타치GST 마케팅담당 부사장은 “우리는 R&D, 제조, 유통 및 마케팅 분야의 모든 역량과 자원을 7mm 제품에 총 동원, 이 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동시에 빠르게 각광받고 7mm 제품 분야에 있어 히타치 GST가 가장 완벽하고 강력하며 유연한 제품 라인업을 제공하고 있음을 입증하고자 한다”라며 “전반적으로, 우리의 새로운 7mm 전략은 현재의 디스크 두 장형으로 설계된 9.5mm 두께의 2.5인치 드라이브들을 보완하는 것으로, 시장의 고용량 제품에 대한 수요를 계속 충족시킬 것이다. 7mm 제품과 9.5mm 두께의 2.5인치 드라이브는 각각의 뚜렷한 장점이 있지만, 두 제품을 결합(combine)시켰을 때에는 매우 강력하며 시장에서 차별화된 포지셔닝을 할 수 있다. 히타치 GST의 Z시리즈는 실질적으로 전 세계 유수의 PC 제조업체들로부터 그 품질을 인정받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차별화된 솔루션 설계를 필요로 하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는 하드디스크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존 라이드닝 (John Rydning) IDC 리서치 책임자(research director)는 “더욱 얇고 가벼우며 저렴한 노트북 PC를 제공하기 위한 끊임없는 추구는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를 포함하여 모든 PC 부품들의 디자인에 대한 필요조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라며, “7mm 지하이트(z-height)의 디스크 한 장형으로 설계된 모바일 2.5인치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와 가격경쟁력이 있는 9.5mm 두께의 표준 제품들을 모두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디자인 필요조건들을 충족시키고자 하는 히타치 GST의 계획은, 제품들의 광범위한 선택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새로운 히타치 Z시리즈 제품군 종류: 

트래블스타(Travelstar) Z7K320 제품군 – 업계 최초로 7mm 두께를 구현한 2.5인치 7200 RPM 하드디스크 

16MB 캐시와 초당 3Gb급 SATA 인터페이스를 채용한 히타치 트래블스타(Travelstar) Z7K320 드라이브는 품질과 안정성이 입증된 플랫폼에 고용량, 고성능 및 내구성을 부여할 수 있는 하드디스크 제품으로, 노트북, 휴대용PC 및 넷북, 소형 데스크탑에 적용 시, 동급 5400 RPM 모델보다 최대 18% 가량 성능 개선을 구현할 수 있어, 넷북 및 노트북을 성능 위주로 개선하는데 적합하다. 

저소음을 비롯해 저전력 및 할로겐 프리 설계 등 친환경 기준에서도 동급대비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어 트래블스타 Z7K320 하드디스크는 현명한 소비자의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읽기/쓰기 시 1.8W 전력 소비 및 대기전력 0.8W 소비로 배터리 사용 시간이 대폭 늘어나며, 대기 시 2.3 bel, 작동 시 2.4 bel 정도의 소음 발생을 기록, 음악 및 영화, 게임 등 오디오 기능 사용에 적합한 저소음을 구현하고 있다. 

트래블스타(Travelstar) Z5K320 드라이브 – 업계 최대 용량인 320GB를 구현한 7mm 두께의 2.5인치 하드디스크 

히타치의 트래블스타(Travelstar) Z5K320은 8MB 캐시와 초당 3Gb급 SATA 인터페이스를 채용한 7mm 두께의 2.5인치 5400 RPM 하드디스크로, 친환경 모바일 및 휴대용 컴퓨터 구현을 충족하는 제품이다. 읽기/쓰기 시 1.6W, 대기전력 시 0.55W를 소비하며, 대기 시 1.9 bel, 작동 시 2.1 bel의 저소음을 실현하고 있다. 

시네마스타(CinemaStar) Z5K320 제품군 – 업계 최초의 동영상 스트리밍 장치용 7mm 하드디스크 

히타치 시네마스타(CinemaStar) 하드디스크는 동영상 스트리밍 장치용으로 설계된 제품으로, 현재 시장 내에서 각광받고 있는 주요 셋톱박스(STB), 개인용 동영상 녹화장치(PVR), 휴대용 동영상 플레이어, 동영상 녹화 지원 TV 및 영상 모니터링 시스템에 적용 가능하다. 2.5인치 5400 RPM으로 8MB 캐시 및 초당 3Gb급 SATA 인터페이스가 채용된 5세대 제품인 시테마스타 하드디스크는 저장 용량과 소비전력 관리 및 저소음의 적절한 균형을 구현, 기존 제품의 성공 신화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저소음 성능은 물론 하드디스크와 시스템의 안정성 향상을 위해 히타치 GST는 제품 설계 측면에서 다양한 개선을 시도, 새로운 시네마스타 Z5K320 제품군의 성능 강화를 실현했다. 대기 시 1.9 bel, 작동 시 2.0 bel을 기록하는 시네마스타 Z5K320 제품군은 침실에서도 사용하기에 충분할 정도로 7mm 두께의 2.5인치 하드디스크 가운데 가장 조용한 제품 성능을 실현하고 있다. 

보안, 안정성, 가용성 

트래블스타 Z시리즈 제품군은 하드디스크 단계에서의 데이터 보안을 위해 벌크 데이터 암호화(BDE) 옵션을 제공하는 히타치 GST의 4세대 하드디스크 제품으로, 이들 제품군의 자체 암호화 드라이브(SED)는 설계 단계에서부터 TCG(Trusted Computing Group)의 오팔 스토리지 보안(Opal Storage Security) 규격을 적용하고 있다. 프리부트(Pre-Boot) 인증 지원은 물론 데이터 보호와 간편한 드라이브 재배포 프로세스를 위해 한층 개선된 관리자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트래블스타 Z7K320과 Z5K320 제품군은 또한 1년 365일 24시간 내내 보호기능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 대비, 설계 및 성능이 세부조정된 EA(Enhanced Availability) 모델로도 출시될 예정으로, 블레이드 서버, 네트워크 라우터, 영상 모니터링 및 컴팩트형 RAID 시스템 등 트랜잭션이 적은 환경에 적용 가능하다. 

동급대비 최고 수준의 충격 보호 기능을 제공하는 히타치 GST의 Z시리즈 제품군은 디스크 한 장으로 이루어진 안정적인 설계를 바탕으로 제품 수요가 가장 많은 160GB, 250GB 및 320GB 용량으로 제공된다. 

트래블스타 Z5K320 제품군의 품질 확인용 시제품은 출시된 상태로, 양산은 7월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트래블스타 Z5K320 및 시네마스타 Z5K320 제품군의 양산은 8월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free coun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