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짤방

애주가가 뽑은 최고의 막걸리

by 에비뉴엘 2010. 6. 27.
반응형

장수막걸리
이화주
송명섭 막걸리
대강 소백산 막걸리
덕산 막걸리
부산 산성막걸리
참살이 탁주
배다리 쌀 막걸리
부자 생술 막걸리
대구 팔공산 동동주
현미 막걸리 월향
낙낙 생막걸리









1 배혜정누룩도가 생술 by 이경훈 
생쌀을 찌지 않고 파쇄하여 빚어내 색이 우윳빛으로 곱고 향이 풍부한 것이 특징. 
Tasting Note 
탄산도 약하고 맛도 강하지 않지만 카리스마 있는 부드러움으로 이 모든 것을 커버한다. 막걸리 특유의 맛과 향이 부담스러운 젊은 여성들이 선택하면 좋을 듯. 
알코올 도수 6% 
가격 750㎖ 1천3백원 
문의 www.nurukdoga.co.kr 

2 참살이 탁주 by 최동권 
인간문화재 강석필 씨와 국립 한경대학이 공동으로 개발, 100% 무농약 쌀로 빚는다. 2009년 전통주 품평회 금상 수상작. 
Tasting Note 
탄산이나 단맛이 덜하고 막걸리 특유의 텁텁함도 거의 없어, 말쑥하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순한 막걸리. 뒷맛이 매우 깔끔하다. 
알코올 도수 6% 
가격 500㎖ 2천2백원 
문의 www.chamsary.co.kr 


3 태인주조장 송명섭 생막걸리 by 문선희 
무형문화재 송명섭 씨가 손수 농사지은 쌀과 밀로 직접 빚어 장인 정신이 느껴지는 전통 막걸리. 
Tasting Note 
감미료 등 첨가제가 전혀 들어가지 않아 단맛은 거의 없지만 막걸리의 순수한 감칠맛을 느낄 수 있다. 남자들에게 권하는 시큼한 막걸리. 
알코올 도수 6% 
가격 900㎖ 3천원 
문의 063·534-4018 

4 금정산성 막걸리 by 문선희, 최동권, 고정일 
16세기에 금정산성을 쌓던 병사들을 위해 빚은 산성토산주로, 박정희 대통령이 민속주 1호로 지정했다. 전통적인 주조 방식 그대로 금정산성 안 누룩마을의 질 좋은 누룩을 사용해 빚는다. 
Tasting Note 
강한 신맛에 단맛이 잘 조화돼 시금털털한데도 뒷맛은 매우 깔끔하다. 마치 고급스러운 치즈처럼 진한 누룩 향의 풍미가 일품. 
알코올 도수 8% 
가격 750㎖ 2천3백원 
문의 www.sanmak.kr 

5 국순당 생막걸리 by 고정일 
강원도 횡성을 대표하는 막걸리. 강원도 주천강의 맑은 물과 발효 제어 기술로 빚어 오래도록 맛과 신선함이 유지되는 것이 특징. 
Tasting Note 
탄산이 과하지 않아 목 넘김이 깔끔하다. 신맛이 조금 강한 듯. 
알코올 도수 6% 
가격 750㎖ 1천1백원 
문의 www.ksdb.co.kr 

6 월향 현미막걸리 by 문선희 
충남 홍성의 유기농 현미를 사용하여 빚은 막걸리. 호프식 막걸리 기계를 만들고 현미막걸리 특허를 낸 이상철 씨만의 노하우로 현미를 처리하여 만들어낸다. 
Tasting Note 
신맛이 단맛을 살짝 눌러주어 세련된 맛을 낸다. 첫맛은 묵직하고 뒷맛은 상쾌할 정도로 깔끔하다. 
알코올 도수 6% 
가격 750㎖ 2천5백원 
문의 1544-9804 

7 덕산 쌀막걸리 by 문선희, 이경훈 
허영만의 만화 『식객』에 나온 막걸리. 3대째 가업을 이어온 덕산 양조장은 등록문화재 58호로, 진천쌀과 지하 150m 암반수로 막걸리를 빚는다. 
Tasting Note 
부드럽고 깔끔하며 은은한 과일 향이 난다. 탄산 함량이 적당해, 시원하고 개운한 청량감이 돈다. 대중적인 맛. 
알코올 도수 6.5% 
가격 1,200㎖ 1천2백원 
문의 http://icnj.co.kr 


추천인, 애주가들은… 
문선희 서울약령시 한의약박물관 학예연구사이자 막걸리학교 기획 담당 국선생을 역임하고 있는 전통 식생활 문화 전문가. 

고정일 막걸리를 즐겨 마신 지 11년째. 네이버의 와인 카페와 막사회(막걸리+사이다) 동호회 우수회원으로 활동하며 다양한 주류와 막걸리를 시음하는 것이 취미인 열혈 막걸리 마니아. 

최동권 신세계백화점 주류 담당 바이어. 햅쌀 막걸리 열풍을 몰고 온 막걸리 누보를 선보이는 등 막걸리 관련 행사의 기획과 구입을 담당하며 전국 막걸리를 섭렵했다.

이경훈 막걸리 바 창업을 위해 전국의 유명 양조장, 막걸리 가게를 돌며 거의 모든 막걸리를 맛보았다. 현재 압구정동의 퓨전 막걸리 바 W.E.의 오너로 끊임없이 맛있는 막걸리를 찾아 연구 중.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