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자동차

폭스바겐 골프 1.4 TSI + 7단 DSG 시승 보고서

by 에비뉴엘 2010. 7. 2.
반응형



7단 DSG가 장착된 골프 1.4 TSI (122ps)






새로 개발된 7단 DSG, 최대 토크 250Nm (25.5kg - m) 이하 엔진과 결합하는 트랜스 미션. 
전체 길이 369mm, 무게는 6단 DSG의 93kg에서 70kg으로 가볍고 연 향상과 CO2배출 감소에 기여한다.





슈퍼차저가 떼어내져 터보만을 장착하는 1.4 리터 TSI(122ps)는, 
신설계의 수냉식 인터쿨러나 인젝터를 채용한 것 외, 세부에 걸쳐서 경량화&합리화를 도모되고 있다.1.6 FSI에 대해서, 6ps/4.6 kg-m의 출력 향상




VW는 향후, 최대 토크 350 Nm의 엔진까지 대응할 수 있는 6단 DSG(습식 클러치)와 
250 Nm까지 견디는 7단DSG(건식 클러치)를 모델마다 구분하여 사용해 갈 계획을 세우고 있다.




폭스바겐 공식카달로그



2008년중에 풀 모델 체인지인가? 소문되는 VW・골프이지만, 현행 모델의 진화의 기세는 아직껏 멈추지 않는다. 차기 골프는 현행의 메카니즘을 많이 계승할테니까, 
이 모델로의 진화와 숙성에 여념이 없겠지.그런 VW의 움직임을 상징하는 골프의 최신작을, 이번은 스페인의 바르셀로나에서 시승했다. 이 모델은 머지 않아  수입되어 지금까지의 최염가판「골프 E(1.6 리터)」대체한다.그것은 바로「1.4 리터 TSI+7단 DSG」을 탑재하는 모델이다.

가장 큰 특징은 뭐니뭐니해도 7단 DSG를 탑재. VW는 "R32"에서 제공이 시작됐다. 
DSG는 나중에 "골프 GTI"등에 실려 지난해 발매된 "골프 GT TSI"에서 큰 인기를 생산, 실적도 이미 100 만대를 이상판매 
자동 2 달 MT. 트윈 클러치는 기존의 자동 MT는 실현되지 않은 AT 같은 부단한 가속과 MT만의 낮은 연비를 실현함으로써, 자동 2페달 MT 최우수 선수로 누구나가 인정하는 변속기다.

그런 DSG는 지금까지 6단이었다 것이지만, 이번에 새로운 7단화된. 물론 단순히 기어의 수를 늘린 것이 아니라 새로운 발달이다. 왜냐하면 7단 DSG는 대형 클래스에 탑재하기 위해 개발한 것으로, 기존까지와는 메커니즘이 다르다. 가장 큰 차이점은 6단에서 클러치 판을 냉각하는 습식 클러치를 사용하는 반면, 7단은 기름을 사용하지 않는 건식 클러치를 채택. 그러면 기름이 필요지않아 그 메커니즘이 불필요하게된다. 결과적으로 6단에서 1단 늘어난 7단은 빠르면서 작고 컴팩트하게되고 무게도 6 단의 93kg에서 77kg으로 경량되었다.


그러나 탑재 조건도있다. 6단 DSG의 경우 약 300ps/35.7kg-m 출력까지 허용하지만, 7단 DSG는 약 170ps/25.5kg-m 출력까지 허용. 즉 상대적으로 작은 엔진과 조합되는 디자인이되고있는 셈이다. 그리고 여기 이것 또한 새로운 1.4 리터 TSI 엔진이 조합되어 정말 매력적인 주행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TSI는 원래 이미 발매되고 있다 "GT TSI"에 탑재된 1.4 리터 직분사 수퍼차저 + 터보 엔진을 의미했으나, 현재는 "FSI (직분사) 엔진에 과급기를 조합한 것 "을 총칭한다.

 이 때문에 차이를 알 수 있기 힘들지만  이번에 탑재된 1.4 리터 TSI는, 슈퍼차저+터보차저를 조합한 트윈차저가 아니고, 터보만을 조합한 싱글 차저가 된다. 
한층 더 알기 힘들게 하는 것 같지만 트윈차저에는 고출력판(170 ps)과 저출력판(140 ps)이 있다.그렇게 생각하는 곳의 싱글차저는 한층 더 마일드인 저출력판이라고 파악하는 것이 정답일 것이다.목적은 물론 저연비.그렇지만 단지 저연비 엔진이 아닌 근처가 자동차의 본질적 매력을 아는 VW만 가능하다.


이 1.4 리터 TSI의 스펙은, 최고 출력 122 ps/5000rpm, 최대 토르크 20.4 kg-m/1500-4000 rpm와 트윈 차저의 TSI와 비교하면 확실히 수치는 작지만, 체감상의 느낌은 말에 힘쓰기 어려운 훌륭함이 있다.최대 토크의 발생이 1500 회전과 낮은 것으로부터도 알 수 있도듯이, 액셀을 발을 디디면 저속으로부터 적당하고 기분 좋은 강력함이 태어난다.


 한편으로 7단DSG는, 제어적으로도 6단 DSG로부터 크게 진화해, 변속이 매끄럽게 느낀다. 건식 클러치를 이용한다면 습식보다 변속 쇼크가 큰 것인지?  예상하는 것도, 의외나 습식보다"촉촉한 느낌"이 있다. 또 6단DSG는 저속 제어시 약간의 문제가 있었지만, 이것도 해결되어 민감한 사람도 못느낄것이다.

  한층 더 이 엔진/트랜스미션의 개개의 특징이 융합해보다 뛰어난 느낌을 낳는다.액셀을 발을 디뎌 가속할 때, 트윈 차저와 달리 사소한타임랙이 있어,  변속시의 연결이 보다 부드럽게 느낀다.원래 DSG는 6단에서도 매끄럽고, 그것이 7단에서는 한층 더 매끄럽게 되었지만, 게다가로 이 엔진과의 조합이 매끄러움을 치닫고 있다.

또한 온화하고 사용하기 쉬운쪽으로, 밟으면 높은 회전까지 상쾌한 가속도도 맛을 함께 준다. 따라서의 느낌으로 골프 시리즈의 베스트는? 라고 생각할 정도인가. 게다가 최근 특히 주목되는 CO2 배출량은 골프 시리즈는 유일한 140g/km  139g/km를 제공하고있다. 즉이 새로운 모델은 골프 시리즈에서 가장 뛰어난 느낌을 가지면서 가장 낮은 연비를 실현하고 있으며, 또한 가장 정보 알뜰구매 엔트리 모델의 것이다. 그렇게 생각하면 상품성 높이 말할 높다.


현재 "골프 E"는 2500만원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그 위에 위치한 "TSI 컴포트라인"는 2890만원에 판매되고있다. 그렇게 되면 ,이 모델은 2800 만원에 해당되는 것은 아닐까 예상된다. 엔트리 모델로 높은 매력뿐만 아니라, 메카닉 요소가 가득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상당한 가치 for 머니적인 설정이다.


 이렇게 VW는 차기도 골프의 진화를 계속하고 있는 것이지만, 그것은 차기형이 현행의 메카니즘을 많이 계승하기 때문에…그렇다고 하는 측면도 있다. 또 현행의 골프 V는, 고비용이라고 하고 있는 것도 부정할 수 없다.그러나 그 만큼 메카는 물론 기초 체력은 높고, 이것을 숙성하면 한층 더 뛰어난 주행을 낳는 것도 틀림없다.이번 같은 진화를 차기형에의 선행 투자로 한다면, 차기형은 메카 개발의 코스트도 낮게 억제될테니까, 그 만큼 디자인이나 볼품에 코스트를 걸어도 전체로 저비용을 실현될 수 있는 것은 아닌가…? 그러한 식으로 생각해 가면, 차기형은 코스트 다운판이라고 하는 일견 네가티브인 소문도 결코 나쁜 것으로는 없다고 생각된다.

  과연 차기형은 어떻게 되는지? 적어도 이번 모델을 시승하는 한, 메카니즘과 주행에 대해서는 세계의 최첨단을 가는 실력의 소유자이며, 이것을 계승한 다음 진화하는 것은 틀림없다.즉 차기형에서는 또다시 이 클래스의 기준을 바꿔바를 수 있을 것이라고 간단하게 예측할 수 있는 것이다.




한국에는 골프 1.4 TSI가 하반기에 들어올 예정이라고 한다.
트원차저 모델(160ps)이 3000만원 전후
정확한 모델명은 골프GT 

골프GT -1.4 TSI 160ps
골프GTI -2.0 TSI 220ps
골프GTD -2.0 TDI 220ps





1.4 TSI 트윈차저엔진은 2010년 올해의 엔진 1위에 선정되었다.

뛰어난 엔진과 DSG트랜스미션 조합으로 순수휠마력이 98%가 넘는다고 한다.


1. Volkswagen 1.4-litre TSI Twincharger (VW Golf, Scirocco, Jetta, Touran, Tiguan, Seat Ibiza Cupra)
2. BMW 3-litre DI Twin Turbo (135i, 335i, 535i, X5 35i, X6 35i, Z4)
3. Mercedes-AMG 6.2-litre (C 63 AMG, S 63 AMG, SL 63 AMG, CL 63 AMG, E 63 AMG, CLS 63 AMG, ML 63 AMG)
4. BMW Diesel 2-litre Twin Turbo (123d, X1 23d)
5. BMW M 4-litre V8 (M3)
6. Audi 2.5-litre five-cylinder turbo (Audi TT RS)
7. BMW-PSA 1.6-litre Turbo (MINI Cooper S, Clubman Cooper S, Peugeot 207, 308, MINI JCW, Clubman JCW)
8. Toyota 1-litre (Aygo, IQ, Yaris/Vitz, Citroën C1, Peugeot 107, Subaru Justy)





■ 풀 모델(디자인) 체인지

신형「골프」를 일본 최초 시승. 내외장의 디자인을 리뉴얼하여, 인테리어의 질감, 정숙성의 향상이 구가해지는 6대째 골프의 진화를 시험한다.


달리기 시작한 순간, 아니 정확하게는 엔진을 스타트시킨 순간부터, 신형「골프」의 진화가 전해져 온다.폭스바겐이「사상 최고의 골프」라고 부르는 것은, 결코 과장은 아니었다.컴팩트 카의 벤치마크로서 항상 시대를 리드해 온 골프가, 6세대 풀 모델 체인지를 거치고, 라이벌들과의 차이를 한층 더 넓혔다고 하는 인상이다.

원래 5세대 골프는, 높은 완성도를 자랑하고 있었다. 굵은 C필라를 특징으로 하는 2박스 스타일을 계승하면서, 골프로서는 처음으로 리어 멀티 링크서스 펜션을 채용하는 것으로, 핸들링과 승차감을 단번에 향상.
또, 데뷔 당시 , 직분 가솔린엔진「FSI」라고 6단 AT라고 하는 편성였던 파워트레인을, 모델 라이프 도중에 일신.소배기량 터보엔진의「TSI」을 6단 또는 7단의 듀얼 클러치 기어박스「DSG」라고 조합하는 것으로, 연비와 주행을 훌륭히 양립했던 것이다.

그런 5대째 골프의 플랫폼이나 파워트레인을 기본적으로 답습해, 세부에까지 연마한 것이 6대째 골프라는 것이 된다. 너무나 견실해서 , 풀 모델 체인지로서는 재미가 부족하지만, 디자인 개선으로, 성공은 약속된 것 같은 것이다.



■ 바뀌는 것, 변하지 않는 것

신형「골프」의 디자인은, 잘생긴 남자다. 바로 옆라인은 익숙한 골프 스타일이지만, 횡장의 수평 그릴과 약간 위로 째진 헤드라이트가 만들어 내는 표정은, 선대와는 대조적으로 샤프한 느낌. 벌써 해외에서 발표되고 있는 2도어 쿠페「시로코」이나 신형「폴로」에도 받아들여지는 이 이미지는, 아마 많은 사람으로부터 지지를 받는 것은 아닐까.

실내를 들여다 보면, 한층 질감을 올린 인테리어에 눈을 빼앗긴다. 5세대 대쉬보드등의 질감은 높았지만, 신형에서는 센터 클러스터 주위의 소재가 좋아졌다.또, 원통형의 미터 디자인이나 크롬을 베푼 에어벤트 등 엑센트가 되었다, 선대와 동일한 휠 베이스와 조금 5 mm 긴 전체 길이 이유, 뒷자리나 하실의 스페이스는 선대와 거의 다르지 않다.

변하지 않다고 하면, 준비된 파워트레인은 선대 골프 또는 현행의「골프 바리앤트」와 같은 타입이다. 엔진은, 배기량 1.4 리터의 직분사 가솔린 유닛으로, 
터보가 갖추어지는"싱글 차저"TSI(122 ps)가「골프 TSI 컴퍼트 라인」에, 
터보와 슈퍼차저를 조합한"트윈차저"TSI(160ps)가「골프 TSI 하이 라인」에 각각 탑재된다.
그리고, 어느 쪽의 모델에도, 2조의 건식 클러치를 가지는 7단 DSG가 들어간다. 


■ 정숙성도 쾌적함도 향상

하코네에서 개최된 프레스 시승회에서, 「TSI 컴퍼트 라인」과「TSI 하이 라인」의 양자를 시험할 수 있었다.우선은 히트 상품이 될 것임에 틀림없는 엔트리 그레이드, TSI 컴퍼트 라인의 운전석에 미끄러져 들어갔다.

엔트리 그레이드라고 해도, 종래의「트랜드 라인」이란 달라, 스테어링 휠이나 실렉터에는 가죽으로 되어있고 에어콘도 2개의 오토 에어콘이 표준 장착이 된다.이미 염가판이라고 하는 이미지는 어디에도 없다.

소프트한 안정감의 패브릭 시트를 조절하고, 즉시 엔진 스타트.저것, 엔진이 멀리 있는 것 같다! 은 느낌을 주는 신형「골프」의 높은 정숙성을 깨닫았다.
달리기 시작하면, 가속시에 언제나 신경이 쓰이고 있던 조금 껄끔거린 엔진 노이즈가 분명하게 줄어들었다. 
하부에서 올라오는 도로노이즈,차음층을 사이에 둔 프런트 윈도우나, 두께를 더한 프런트 사이드 윈도우 등, 수많은 차음 대책이 공을 세우고 있을 것이다.


싱글차저 TSI 엔진은, 7단 DSG와의 편성으로, 출발부터 충분한 가속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하코네와 같은 산길에서도 불만이 없는 주행을 가져온다. 엔진이나 DSG의 변속느낌도, 5세대에 비해 한층 부드럽게 느낀다.

이 만큼에서도 놀라버리지만, 승차감의 진화는 한층 더 뚜렸하다. 5세라도 베이직 그레이드의 승차감은 쾌적하고 침착한 것이었다가, 신형 골프는 선대보다 1인치 큰 205/55 R16 사이즈의 타이어를 신는 것에도 불구하고, 한층 더 세련된 인상이다. 서스펜션의 움직임도 유연함을 늘리고 있다. 와인딘그로드에서는 약간 롤스피드가 빨라진 것처럼 느꼈지만, 5세대 만큼 경쾌한 몸놀림은 건재하다.


■ 새로운 높은 곳에

상급의 TSI 하이라인은, 한층 더 선명하고 강렬한 인상이었다.아르칸타라&패브릭의 스포츠 시트에 진을 치면, TSI 컴퍼트 라인과는 대조적으로 안정감은 딱딱한으로, 사이드의 서포트성도 높다. 스테어링 휠에는 패들 시프트가 붙어있어 TSI 하이라인이 장비 충실한 그레이드라고 하는 것보다도 오히려 스포티한 위치설정인 것을 알 수 있다.

움직이기 시작하면, 하이파워에 알맞도록 조금 조를 수 있었던 운전감의 탓으로, 딱딱함을 늘린 승차감. 225/45 R17 사이즈의 타이어가 한턱 내지기 위해, 쾌적성이 손상되는 것은 아닐까 걱정한 것이, 예상은 감쪽같이 배신당해 저속에서도 실로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인치를 늘린 타이어를 무난히 해내고 있었다.와인딘그로드에서는 답응의욕이 효과가 있는 만큼, 저절로 코너링 스피드가 올라 버린다.

TSI는, 극히 저회전으로부터 강력한 토크를 발생한다.싱글 차저 TSI가 2 리터 같은 수준의 토르크라면, 이쪽은 2.5 리터에 상당하다고 하다.
그 믿음직함은 최대 토크를 발생하는 1500-4500 rpm의 회전역에서는 물론이거니와, 한층 더 회전을 올려도 그다지 한계점 도달이 되는 일 없이 토크는 지속.
「골프 GTI」에 탑재되는 2 리터 TSI와 같이 기분 좋게 회전을 올릴 기세야말로 없지만, 와인딘그로드나 고속도로에서 부족함을 느끼는 일은 없을 것이다.
엔진 룸으로부터의 노이즈는 싱글차저 TSI보다 큰이지만, 높은 차음성 덕분에, 귀에 거슬릴 것은 없고, 싸구려 같은 느낌은 해소되었다.

그래서, 단시간의 시승이라고 해도, 골프의 진화는 충분히 실감할 수 있었다.유감스럽지만 실용 연비는 확인할 수 없었지만, 유명한 파워트레인인 만큼, 아마 기대를 배반할 것은 없을 것이다.모든 면에서 세련 되고 진화를 이룬 신형 골프. 컴팩트 카의 벤치마크의 자리는 당분간 요동할 것 같지 않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