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Hardware/Graphics

AMD 라데온 2013년 제품전략 인터뷰 2편

by 에비뉴엘 2013. 2. 16.
반응형


 AMD 본사 GPU제품 매니저  Devon Nekechuk씨는 " 우리 AMD는 2013년, Radeon HD 7000 시리즈에 변함이 없다"라는 것을 사용자에게 알리고 싶다 "고 어디 까지나 긍정적 인 메시지로 말해 주었다지만, AMD에서 최소한 데스크톱는 2013 년에 새로운 GPU가 나오지 않는다는 뉴스는 Twitter의 반응을보고 있어도, 찬반 양론이 있었다. 이 점에 대해 Nekechuk 씨는 라이벌경쟁에 Radeon HD 7000 시리즈가 가진 성능과 가격면에서 우위를 활발히 강조하고 "새로운 GPU를 투입하지 않고도 2013년은 싸워 나갈 수있다"고 말했다 있었다. 엔비디아의 타이탄GPU투입에 대해서도 "전혀 두렵지 않다. 왜냐하면 지포스 타이탄은 원래 Tesla이고, 그래픽 처리에 적합하다고는 도저히 말할 수없는 다는것이다. "그래픽카드에서 세계에서 가장 빠른것은 우리의 라데온제품"이라고 낙관적이다.  단지, 그렇게 말해도, 새로운 GPU가 나오지 않는다는 것은, 화제의 중심이 경쟁이 될 수있다 그래서, 정말 괜찮은 건가 걱정되는 것이 AMD팬이나 Radeon팬은 정직한 심경 것이라고 생각. 


AMD GPU제품매니저 Devon Nekechuk




차세대 게임기를위한 게임을 개발하면 자동으로 Radeon에 최적화된다!


Nekechuk씨는 우선, 2013 International CES로 AMD가 공개한 「4개의 기둥」을 나타냈다




 이번 Nekechuks 씨는 4개의 기둥 각각에 대해 언급을했지만, 그 중에서도 시간을 할애 한 것이 Content로 꼽힌다 

 "AMD는"Gaming Evolved "라는 게임지원 프로그램을 2년 전부터 시작했다. 앞으로 더 많은 자원을이 Gaming Evoluved에 쏟아 나갈 계획이다. 그 결과, 더 나은 게임 및 더 나은 기술이 세상에 나오게 된다 "(Nekechuk 씨).  Gaming Evolved (게이밍 이볼브드)는 AMD가 적극적으로 게임 개발에 관련되어가는 종합적인 프로그램 같은 곳이지만, 이미 많은 성과가 나오고 있다고한다.  가장 먼저 예로든 것이 " DiRT Showdown (더트:쇼다운) '이다. "DiRT Showdown은 종래의 렌더링 기술 대신, AMD가 개발 한"Forward + "라는 렌더링 기술을 사용하고있다. 그 결과 성능과 화질이 기존보다 높은 것이되었다"(Nekechuk 씨).



CEDEC(게임 개발자컨퍼런스) 2012의 보고서, Forward +의 특징

 


덧붙여서 DiRT Showdown, GeForce GTX 600 시리즈는 전혀라고해도 좋을만큼 프레임 속도가 오르지 않고, "GeForce GTX 680"가 "Radeon HD 7870"에 대항 할 수없는 사태도 여러 벤치에서도 확인되었지만, 그 원인이 Forward + (포워드 플러스)에있는 말한다면 납득이간다. 실제로 Nekechuk 씨도 Forward +의 존재가 DiRT Showdown의 Radeon 우위에 연결되어있는 것을 인정하고있다. 


 Forward +는 CEDEC 2012 발표회 기사에서도 소개하고 있지만, 간단하게 말하면, Forward+ 라는 것은 AMD 연구소가 제창한 것으로, 복수의 광원을 취급함에있어서 오픈소스 DirectCompute를 이용하는 것이 큰 특징 된다. 잘 알려진 것이지만, NVIDIA의 GeForce 600 시리즈는 게임용 3D 그래픽 처리에 특화된 GPU가 되어, DirectCompute 등 범용 연산 처리는 부분을 제거해 이 부분의 성능이 아주 낮다. 따라서 Forward +를 사용하면 GeForce 600 시리즈는 불리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필자는 생각하고 있었지만, 그것이 알기 쉬운 형태로 표면화 한 것이 DiRT Showdown 이었다는 것이다. 이처럼 AMD 기술이 실제 게임 타이틀에서 사용되고있는 것은, AMD에게 큰 힘이되고, Radeon의 매력을 더하는 요소이기도 나가는 것이지만, Nekechuk 씨는 그 외에도 구체적인 제목을 들고, AMD와 게임 개발자의 협력이 가져다주는 성과를 설명 주었다.



이번 툼레이더의 신작은 AMD가 많은 기술(TressFX 등등)을 제공했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유럽 시장에서 2013 년 3월 발매가 예정되어있는 " TOMB RAIDER "에 AMD 기술이 들어 있다고한다. "원래 콘솔게임기 대상이라 DirectX 9 기반이되고 있지만 PC판에서는 DirectX 11의 요소를 통합하는 AMD가 기술 협력을 실시하고있다. 테셀레이션, 안티앨리어싱 등 기술의 구현은 AMD엔지니어가 지원하며, 그 결과, 메인 캐릭터가되는 라라를 비롯해 품질이 크게 향상되어 다른 게임처럼 보일 정도 잘됐다 "고 Nekechuk 씨는 말하고있다 .



TOMB RAIDER의 영상은, AMD가 2012년 10월에 개최한 LAN 파티 이벤트 「Radeon ExtravaLANza」로 처음으로 공개되었다.

슬라이드는, AMD가 TOMB RAIDER의 개발로 협력한 내용이 열거되고 있지만, 

실루엣 테셀레이션, 픽셀 단위의 디스플레이스먼트 맵핑, MLAA, HDAO 등, 최신기술이 PC판에는 적용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Nekechuk 씨는 TOMB RAIDER에 또한 "PC버전은 아직 비밀의 요소가 더 있다고 말했다. 그것에 관해서는 앞으로 몇 주 안에 발표 할 예정이지만, 지금까지의 게임에서는 없는 요소가 PC버전만 통합되었다. 이것은 Radeon 그래서 실현할 수 것으로 TOMB RAIDER는 Radeon HD 7000 시리즈의 뛰어난 기술 쇼케이스가 될 것이다 "라고 계속했다. Nekechuk씨는 정말 흥분되는 기술이라고 몇번이나 반복하고 있었으므로, 이걸 기대해본다.

또한, 속보는 game.amd.com 에서 공개 될 예정이다.  마찬가지로 북미 시장에서 2013 년 3월 26일에 발매 예정이다 


" Bioshock Infinite(바이오쇼크 인피니티) "개발에도 AMD가 협력하고 있다고한다. "TOMB RAIDER뿐만 아니라 Bioshock Infinite(바이오쇼크 인피니티)도 콘솔게임기를 대상으로 개발되었으며, DirectX 9 기반이되고있다. 그래서 AMD가 DirectX 11의 요소를 구현하는 데 협력했다"(Nekechuk 씨)라는 것 이다.



Bioshock Infinite(바이오쇼크 인피니티)에서도 AMD의 기술자가 개발에 협력. 

DirectCompute를 사용한 Bilateral Filter (DirectCompute bilateral AO filters) HDA0 등은 DirectCompute 성능이 뛰어난 Radeon HD 7000으로 효과를 발휘할 것 같다



 다만, 여기까지의 설명은 "뭐 그거야 Radeon에 최적화된 타이틀도 있을거야"라는 단순한 이야기로 들리겠지만. 중요한 것은 여기에서, 이번 Nekechuk 씨는 양 타이틀의 어필과 함께 매우 의미 깊은 발언을하고있다.  "AMD는 콘솔게임기 3개 기종, Wii와 WiiU, Xbox 360에 라데온GPU를 탑재하고 있다. 게임개발자는 게임기를위한 게임을 개발하기 때문에, 즉 콘솔Radeon에서 PC Radeon에서 동작하도록 최적화된 개발을 해 나갈 것이다 . "

 

 여기서 중요한 것은,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와 Microsoft의 차세대 게임기가 모두 AMD의 GPU를 채용한다고 소문이있다이다. 만약이 소문이 사실이라고하면, 주요 3사의 콘솔게임기(Wii,플스4, xbox720)의 모든 GPU는 라데온 GPU를 탑재하게 될 것이다.


 Nekechuk 씨는 차세대 PlayStation과 차세대 Xbox가 모두 AMD의 GPU를 채용한다고는 한마디도 언급하지 않았다, 차세대 게임기의 존재도 AMD담당자의 발언을 해석하면 " AMD는 모든 콘솔게임기에 GPU를 제공하고있다 "라고 해석하게 된다. TOMB RAIDER 나 Bioshock Infinite 등과 같이, 차세대 게임기의 개발에서도 AMD의 기술들이 개발자를 지원하여 게임에 AMD기술로 만들어지게 될 것이고, 그렇게되면 " 게임기용 게임을 개발하면, 자동으로 PC용 Radeon에 최적화가 진행된다는 것이다.

이는 향후 PC 게임 시장, 그리고 GPU 시장에서 상당히 큰 영향을 초래하게될 것 같다.




"드라이버의 최적화, HD7000 시리즈의 성능은 계속 오른다"


 향후 게임 타이틀이 Radeon을 위해 최적화 된 이번 인터뷰는 Radeon 사용자에게 큰 화제가 될 것이지만, 한편 2013년에 차세대 GPU의 투입없이 라인업에도 큰 변화가 없는 이상, Radeon 패밀리로 대폭적인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없게된다.



ASUS에서 2011년말에 발표한, 「Radeon HD 7970 GHz Edition」를 2개를 탑재한  「ARES II」.「세계 최고 속도의 그래픽 카드」라고 선언되고 있다



 듀얼 GPU 카드로 Radeon HD 7970의 발표에 맞춰 예상된 AMD 레퍼런스 디자인의 카드가 등장하지 않는 New Zealand"(뉴질랜드, 개발 코드 네임)은 어떻게 되었는가. 라데온7990이 드디어 나오는 것이 아닌가 묻자 Nekechuk 씨는 " New Zealand는 (AMD의 레퍼런스 카드가 아닌) 듀얼 GPU 카드 계획 자체의 코드 네임이다 . 

이미 PowerColor 나 Club3D, ASUSTeK Computer가 New Zealand 계획에 따라 카드를 투입하고 있다 "고 말했는데, 말을 들어보니 그런것 같다. 


New Zealand에 그치지 않고 앞으로도 OEM 메이커가 독자적으로 성능을 향상한 비레퍼런스 카드를 투입할 전망을 나타내고 있었지만, 그래도 경쟁에 대한 영향으로 다소 약해진 느낌은 부정 할 수 없다. 그럼 어떻게 할 것인가. Nekechuk 씨는 경쟁에 대항하는데있어서 전략면에서 중요한 요소가되는 것이 가격이라고 한 데다가, "지금까지대로, 같은 가격대에서는 경쟁에 항상 높은 성능을 제공 할 "고 말했다. 새로운 HD8000시리즈 GPU를 투입했을 때도 이 전략을 유지한다고한다.



새로운 "3DMark"의 "Fire Strike"점수를 기준으로 한 ​​GPU의 서열. 

"절대 성능에서는 항상 엔비디아보다 높은성능을 제공

같은 가격으로는 경쟁보다 높은 성능의 제품을 투입하는"전략을 AMD는 계속할 예정이다.


AMD는 가성비전략으로 간다는것



 그리고 Nekechuk 씨는 12.11 Beta 출시 이후 사용자의 평가가 높아지고있는 그래픽 드라이버 "카탈리스트"도 성능 향상의 열쇠라고 평가하고 있었다. 먼저 예로 꼽힌가 북미 및 유럽 시장에서 2013 년 2 월 하순 발표예정인 화제작 크라이시스3이다.



크라이시스3 개발에 AMD는 많은 협력을하고하고 라데온에 맞춘  최고의 그래픽 품질과 성능을 실현한다고 AMD GPU매니저는 밝혔다.


 「크라이시스3 개발에 대해도, TOMB RAIDER나 바이오쇼크 인피니티와 같게, AMD가 조밀하게 크라이텍과 협력해, 훌륭한 그래픽을 실현할 하였으며. 앞의 2 타이틀과 같이, 크라이시스3에서도, 가까운 시일내에 AMD의 기술력을 어필하는 스크린샷이나 동영상을 여러분께 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크라이시스3에 대해서도, 라데온이, 최고의 성능을 실현할 수 있는 GPU다. 먼저 릴리스한 「Catalyst 13.2 Beta」는 크라이시스3 출시도 안했지만 최적화된 베타 드라이버가 나왔다. 

크라이시스3가 출시할 때 쯤이면 최적화 드라이버업데이트로 한층 더 빨라질 것이다」라고, Nekechuk씨는 말했다.


 드라이버 업데이트로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향상된다는 것은 먼저 출시 된 Futuremark 제 벤치마크 소프트 "3DMark"에서도 마찬가지다한다. "3DMark에는 3 개의 테스트가 포함되어 있지만, 그 중에서도"Fire Strike "이 중요하다고 (AMD의 Radeon 팀) 생각하고있다. 크라이시스3뿐만 아니라, 타이틀을 대표하는 점수를 얻을 수 있기때문이다"고 말했다 씨는 3DMark도 드라이버 버전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테스트 할 때는 가능한 새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테스트하라고 언급했다..


실제로 벤치마크를 해보면 최근 AMD가 공개한 Never Settle Reloaded(네버세틀) 드라이버에서 Radeon은 3DMark에서 엔비디아 지포스보다 높은 점수를 보여주고있다


 덧붙여서 카탈리스트는 최근 베타드라이버가 출시되는 한편, 베타드라이버 이후 정식판은 좀처럼 나오지 않는 것에 안달하는 사람이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되지만, 그 점을 물어 보았는데 그것은 드라이버 개발 일정의 재검토가 영향이 있기때문이라고 답변이 돌아왔다.  "정식 버전의 카탈리스트를 출시하기 위해서는, Microsoft의 WHQL (Windows Hardware Quality Labs)에서 인증이 필수이기때문인데, 여기에는 인증을 받는데 6주의 시간이 필요하다. 즉, (과거의) 매달나 출시해온 카탈리스트t 업데이트는 출시 한 버전에서 문제가 발견 되어도 다음 달 정식 버전 카탈리스트에는 반영하지 못했다. 이러한 구조때문에, 수정을 반영하기 까지 최소 2개월 이상 소요된다. 그렇기때문에 WHQL을 받지않은 베타드라이버로 빠른 피드백에 대응하는 전략이다.



소스코드를 1개월 간격으로 매월마다 발표하는 스타일은, WHQL의 인증스케줄이 더해지면, 수정해야할 수정점이, 바로 다음의 버젼에 반영 시킬 수 없게 된다



 소프트웨어 버전을 올리면서 개발을 계속하기 위해 다음 버전에 포함할 기능 및 수정 사항을 소스 코드에 반영시켜 나가지만, 어떤 시점에 반영을 정지시켜, 정식 릴리스를 위한 테스트와 미수정에 들어간다. 그리고, 그 소스코드로부터 분기시켜 다음의 버젼의 개발 베이스로 한다는 것이 일반적이다.

 

1개월 간격이라고 하는 단기간의 릴리스에 대해서는, 1개월 단위로 소스코드를 정지시켜 분기시키지 않으면 안 되지만, 거기에 WHQL의 6주간을가미하면, 「수정&개선점을, 다음의 버젼에 짜넣을 수 없다」결과가 되어 버리는 것으로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2012년 4월부터는 정식판의 배포타이밍을 2~3개월 간격으로 변경해, 그 사이, 필요에 따라서 자꾸자꾸 수정을 걸쳐 베타판으로서 공개하기로 했던 것이라고 한다. 카탈리스트 12.11 에서는 베타11까지 배포되었다.


이러한 베타정책은 WHQL족쇄에 벗어나 빠른 피드백반영으로 이어져 드라이버완성도가 한층 강화되었다.



현재 카탈리시트 드라이버 출시방침은 "카탈리스트 년. 월"이라는 표기는 유지하면서, 베타판에서 세세하게 업데이트 해 나갈 방침으로 수정되었다.  

베타판에서는 어느 정도의 완성도에 도달하면 WHQL내고, 그 사이에 다음의 베타판을 시작하는 흐름이다


 덧붙여서 최근 베타판 인 카탈리스트 13.2 베타 시리즈는 Display Driver 내부 버전이 지금까지의 9.xx에서 단번에 12.xx에 상승했지만 이것은 "드라이버 출시 방침 변경 등 을 받고 내부적으로 변경 한 것. 특히 의미가있는 것은 아니다 "(Nekechuk 씨)이라는 것이었다.



Display Driver 버전 8.xx ~ 9.xx 것은, 매달 출시되는 카탈리스트 버전이었지만 앞으로는 카탈리스트 표기방침처럼, Display Driver 버전도 정수 부분이 "년"으로 통일된다.



라데온 번들게임도 대폭 리뉴얼실시



글 초반에 언급 한 Gaming Evolved의 이야기는 다음이있다. 게임 개발에 AMD가 협력하여 

(1) 기술 제공을 실시하면서, 

(2) Radeon를 향한 성능 최적화를 협력 


그리고 이번에 강화된

(3) 라데온 구매자에게 Gaming Evolved 게임을 증정한다고 하는 방침이다.



2012년 여름 무렵 이후 Radeon 기반의 그래픽 카드를 구입한 사람이라면 경험으로 알고있는 사실이지만, AMD는 Radeon HD 7900 시리즈의  " Never Settle "의 키워드를 이용한 캠페인으로 풀 버전의 게임을 다운로드 할 수있는 쿠폰 코드를 Radeon 기반의 그래픽 카드에 포함시켜왔다. 연말 성수기 용 Never Settle 캠페인에서는 " Far Cry 3 "" HITMAN ABSOLUTION "" Medal of Honor : Warfighter "" Sleeping Dogs "고 단번에 4개를 제공하였으며, 금액으로는 170달러 어치의 게임을 번들하기에 이르렀다. "너무 좋은 번들 캠페인 이었기 때문에 더 이상하려면 어떻게 할까 고민 할 정도였다 (웃음)"(Nekechuk 씨).  


다만, AMD는 다가오는 봄에는, 그 이상의 캠페인을 "Never Settle Reloaded"로 배포한다. 함께 제공되는 쿠폰은 Radeon HD 7900 시리즈 전용이 크라이시스3와 바이오쇼크 인피니티, Radeon HD 7800 시리즈 전용은 바이오쇼크 인피니티와 툼레이더가 되는 것. 또한 Radeon HD 7900을 2장 구입 한 사람은 한꺼번에 6개의 타이틀을 무상으로 제공한다고한다. 분명히 꽤 강렬한 캠페인이라고 할 수있을 것이다.



Never Settle Reloaded의 대상 GPU와 대상 게임 타이틀

Radeon HD 7900 시리즈 탑재 카드를 2장 구입한 사람에게는 6개 타이틀 분의 다운로드 코드가 무상 제공된다.


"번들이라는건 이런것이다"를 보여준 AMD의 캠페인



 그런데 Nekechuk 씨의 인터뷰에 앞서, 이번에 AMD의 Roy Taylor 부사장과 인사를 할 기회도 얻을 수 있었다. GPU 업계에 아는 사람이라면 "어?"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그는 이전에, NVIDIA에서 컨텐츠 릴레이션 (게임 개발자와 협력하는 업무) 부문의 직책을 맡고 있던 인물이다. 이러한 AMD의 정책은 Taylor 씨의 영향도 상당히 있다. 어쨌든 AMD의 GPU부문이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있는 것은 주목해 둘 필요가 있다.




엔비디아에서 AMD로 이직한 Roy Taylor AMD부사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