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lie/S/W

LG G2 킷캣 4.4.2 업데이트 실시로 ART옵션 지원

by 에비뉴엘 2014. 2. 6.
반응형


▲LG G2 킷캣



오늘 LG G2의 통신3사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버전은 V21D, 용량은 265.55MB로 대규모업데이트였습니다.


어느 제조사나 마찬가지로  업데이트내용은 별거없는데 매번 잠수함패치를 실시하죠.

업데이트후 변경점을 살펴보면 안드로이드 킷캣 4.4에서 4.4.2로 최신버전 OS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인터넷 웹브라우저 또한 버전업되었으며 기대하던 개발자 ART모드가 생겼습니다.


킷캣업데이트는 LG가 12월달에 삼성은 오늘 갤럭시S4 LTE-A(갤포아) 4.4.2킷캣업데이트를 실시했는데 

LG는 한 발 더 나가 ART 업데이트로 한 발 앞서나가네요. (넥서스5 제조사의 위엄인가요?)


▲LG G2 킷캣 4.4.2

커널은 3.4.0

빌드넘버 KOT49I.F320S21D



안드로이드 ART란 무엇인가?


1. Java의 특징

안드로이드 앱은 Java라는 언어를 써서 개발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제임스 고슬링 할아버지와 그 친구들이 만든 객체지향의 완성격인 아주 훌륭한 언어지요.

고슬링 할아버지가 자바 언어를 설계하면서 가장 기본적인 목표로 삼은 것이 One Source Multi-Using 입니다. 프로그램을 한번 작성해 놓으면, 리눅스든 유닉스든 윈도우든 가지리 않고 쓸 수 있게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위해서 Java Virtual Machine (JVM)이란 장치를 만들어 놓습니다. Java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컴파일 하면 JVM이 읽을 수 있는 중간 언어로 번역되고, JVM이 각 플랫폼(리눅스, 유닉스, 윈도우 등등)이 알아 들을 수 있는 언어로 번역해서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주는 것입니다.

 

Java는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태생적으로 *Native 언어들에 비해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Java 언어가 발전하면서 이런 단점을 만회하기 위해, JIT(Just-In-Time) 컴파일러라는 장치가 추가됩니다.

*Native 언어 : 컴파일(번역)이 완료되면 플랫폼에 맞는 언어로 번역이 되는 언어들

 


2. JIT Compiler

JVM은 중간 언어를 읽어 들일 때 한줄 한줄 읽어들입니다. 이것을 인터프리터라고 하는데, JIT는 인터프리터 형식으로 중간 언어를 읽지 않고, 프로그램이 실행 될 때 한꺼번에 읽어 들여서 Native 플랫폼(리눅스, 유닉스, 윈도우 등등)이 읽어 들일 수 있는 언어로 번역합니다. 한줄 한줄 읽는 것에 비해 당연히 속도가 빠르지만,  Native 언어에 비해선 여전히 속도가 느립니다.

 

3. Dalvik VM과 JIT Compiler

안드로이드도 Java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VM을 이용해야만 합니다. 다만 JVM은 라이선스 문제가 있어서 Dalvik VM을 사용했지요. 초창기에는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하는 Dalvik VM에 JIT 컴파일러가 포함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안드로이드 2.3 버전인가? 그때부터 JIT 컴파일러가 추가되었지요.

JIT 컴파일러가 추가되면서 성능은 상당히 향상되었습니다. 그런데, JIT 컴파일러가 동작하는데 상당한 부하가 발생되기 때문에 배터리 시간이 안습이 되버리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화면 전환이 많을수록 배터리는 더욱 더 안습이 되버립니다. 그리고 화면 전환시에도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개발한 것이 ART입니다.

 


4. ART (Android RunTime)

ART는 Android RunTime의 줄임말입니다. ART는 VM이 아닙니다. Native로 번역된 안드로이드 앱을 동작시키기 위한 Runtime Library입니다. 넥서스5에서 런타임을 ART로 설정해 놓으면, 앱이 설치 될 때 앱에 들어 있는 중간 언어를 모두 번역을 해 놓습니다. JIT 컴파일러가 필요 없는 것은 물론이고 Dalvik VM도 필요가 없습니다. 당연히 앞에 열거한 문제점들은 모두 사라지고, Native 언어와 동급의 속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같은 기기 성능 대비 iOS(아이폰, 아이패드)와 비슷한 성능을 낼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ART도 단점은 있습니다. 앱을 설치하면 공간을 조금 더 차지하고, 설치 속도가 조금 더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 완성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문제도 많습니다. 그래서 구글에서도 아직은 개발자 옵션에서만 선택할 수 있도록 제약을 두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ART 활성화 장점과 단점


장점 

 단점

 1. 배터리타임 향상

 2. 스마트폰 성능 향상

 1. 달빅보다 앱 설치시간 조금 길어짐

 2. 달빅보다 앱설치공간이 조금 더 차지

3. 아직은 미완성인 ART 명령어




LG G2 ART옵션 활성화방법

※일부 어플은 호환이 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배터리는 60%이상에서 실시하세요.
1. 설정-일반-휴대폰정보-소프트웨어 정보에서 빌드번호를 여러번 누르면 개발자가 되셨습니다. 문구가 뜹니다.
2. 다시 돌아가 설정-일반 하단에보면 개발자옵션 메뉴가 생깁니다.
3. 개발자옵션에 런타임선택을 누르면 Dalvik과 ART 메뉴가 뜹니다. ART로 선택하면 재부팅됩니다.
4. 재부팅후 OS최적화 실시됩니다. (시간 좀 많이걸림)





▲최근 안드로이드 오픈소스를 보면 ART가 기본옵션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 ART가 기본으로 돌아가는 OS가 나타날것이고

ART를 지원하는 어플이 많이 생길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