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메모리로 윈도우 XP 설치하기USB메모리로 윈도우 XP 설치하기

Posted at 2009. 7. 4. 10:35 | Posted in 카테고리 없음



1. 준비물은 무엇이 필요할까?

IMG_0193.JPG

보시다시피 USB 메모리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하드웨어적인 준비물은 일단 이렇네요..)
굳이 USB 메모리를 구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요즘 집에 굴러다니는 USB 메모리들 많으시죠? 모두가 된다고 볼 순 없지만, 일단 주변에 있는것으로 한번 시도해보시고, 안되면, 그때가서 구입해도 괜찮습니다.

저는 Enermax 에서 기념으로 받았던 USB 를 사용했습니다.

2. 운영체제 XP 는 어떻게 USB 메모리에 넣을까?

ufdisk_main.jpg

UFDisk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만들건데요, 시중에 유통되는 USB 메모리들이 모두 같은 컨트롤러를 쓰는건 아니므로, 어떤 제품은 UFDisk 가 동작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이런경우에는 해당 USB 메모리 컨트롤러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써야합니다.

한마디로 UFdisk 와 같은 역활을 하는 다른 프로그램을 구해야 한다는것이죠. (일단, 본 가이드에서는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프로그램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ufdisk_fail.jpg

만약, 여러분들께서 가지고 계신 USB 메모리가 UFDisk 와 호환되지 않을시엔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도중에 저런 오류 메시지가 나옵니다. 이런경우, 프로그램을 새로 구하거나, ADATA 나 LG USB 메모리등을 구하시면 되겠습니다. (같은 브랜드라도 안될수 있으니, 구입시 유의하시고요, 추후 시간이 되면, 호환 가능 리스트를 한번 작성해서 본문에 추가토록 하겠습니다)

ufdisk_11.jpg

정상적으로 호환되는 제품이라고 가정을하고, 계속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빨간색 원형 테두리가 둘러진 AutoRun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오른쪽에 ISO File Path 를 포함한 내용들이 위의 이미지에서처럼 표시가 되는데요, 여기서 다시 노란색 원형 테두리가 둘러진 폴더 아이콘을 누릅니다.

ufdisk_21.jpg

그럼 새창이 뜨고, USB 메모리 안으로 넣고자하는, 윈도우즈 XP 이미지를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SNOOPY 라는 닉네임을 쓰는 분이 만든 이미지를 넣어보려 합니다.

ufdisk_31.jpg

모든 선택이 끝나면, 용량을 선택해야 하는데, 이미지 용량에 해당하는 만큼만.. 지정해주면 됩니다. 보통 700 메가면 충분하죠. 지금 지정하는 용량은 USB 안에 CD 에뮬레이팅을 해주는 공간을 말합니다. 700 메가를 설정하고나면, 나머지 용량은 다른 드라이명으로 할당되어, 일반적인 이동식 디스크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ufdisk_41.jpg

용량지정까지 모두 끝나면, 마지막으로 Make 버튼을 누르면 되는데, 이때 확인창이 뜹니다.
이때, 예(Y) 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ufdisk_51.jpg

아까 선택했던 윈도우 이미지가 USB 메모리안의 지정된 공간에 심어지고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는 시점은 여러분들의 PC 사정마다 다릅니다. 그래프가 가다가 멈춘것처럼 오래 머물러있더라도, 당황하거나 종료하지 마시고,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주시면, 어느순간 쭉쭉~ 진행됨을 볼 수 있게 됩니다.

ufdisk_61.jpg

모든 설치가 끝나고, 메모리를 다시 꽂아보면, 이렇게 2개의 드라이브로 잡히게 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결과이고, 앞서 용량을 지정한 만큼만 딱 할당된 드라이브가 하나 생기고, 이 안에는 윈도우 이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PC 는 이를 마치 CD-ROM 처럼 인식하게 됩니다.

그리고 지정했던 용량외에 모든 공간을 또 다른 드라이브를 할당하여 평범한 이동식 디스크로 인식하게됩니다. 이 드라이브를 포맷해서, 일반적인 USB 메모리를 사용하듯 쓰시면 되겠습니다. 보통은 이 공간에 각종 드라이버나, 응용소프트웨어들을 넣어두시더라구요.

3. 그럼 실제로 설치는 어떻게?

이제, 윈도우 셋팅은 끝냈으니.. 실제로 리플룩에서 설치하는 방법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IMG_0196.JPG

리플룩의 후면을 보면, 빨간색 원형 테두리 영역쪽에 3개의 USB 포트가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3곳중 아무곳이나 상관없으므로, 여러분들의 PC 환경에 맞게 편리한쪽에 꽂아주시면 되겠습니다.

IMG_0197.JPG

이렇게 메모리를 꽂고... VGA 케이블과 전원 공급 어댑터 케이블 , 랜 포트 , 키보드 , 마우스 등을 다 꽂은뒤...

IMG_0198.JPG

전원을 누릅니다~

IMG_0202.JPG

전원을 누르자마자, 키보드에서 Delete 키를 연타해줍니다. Del , Del , Del (혹은 F2 키도 됩니다. F2 , F2 , F2 막 연타를 해주세요)
* 전원버튼을 눌러서 리플룩에 전원이 들어오면, 그 즉시 Delete 키나 F2 중 하나를 선택해서 연타를 해줘야 합니다.

그러면, 안정적으로 바이오스 화면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bios_1.jpg

바이오스 화면에 접근하면 처음 보이는 화면은 위와 같습니다. Main 탭이구요. 보시다시피 리플룩의 프로세서 정보나 메모리 정보등을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오른쪽 화살표를 눌러서 Boot 메뉴로 이동을 합니다.

bios_2.jpg

부트 메뉴로 이동을 하면, 아마도 최초엔 위의 화면처럼 보일텐데요.. 여기서 최상단의 Boot menu type 을 바꿔줘야 합니다.

초기에는 <Normal> 로 되어 있는데, 이 부분에서 앤터를 치면, Normal 과 Advance 둘중 하나를 고르게 나옵니다.
<Advance> 를 선택해줍니다.

bios_3.jpg

그러면 위처럼 항목들이 몇가지 줄어서 전체적으로 간소해지고, 실제 부팅 가능한 장치들의 모델명이 화면에 보이게 됩니다.
Hard Drive Order 라고 되어진 부분에서 앤터를 치면, 부팅가능한 장치들의 우선순위를 지정해줄 수 있는데요, 맨 위에서 - (마이너스) 키를 눌러서 순서를 바꿔줄 수 있습니다.

bios_4.jpg

그래서 저는 USB 2.0 장치를 최 상단으로 올렸습니다. 저 순서대로 부팅이 이뤄지기 때문이죠. 만약 최상단에 ST3250318AS 라고 되어 있다면, 시게이트 하드디스크가 먼저 부팅되는것입니다.

위의 이미지 상태로라면, USB 메모리가 1순위 / 하드디스크가 2순위 / 내장랜 부팅이 3순위로 되어 있습니다.

1순위를 USB 메모리로 지정한후에, F10 키를 누르면, CMOS 셋업의 바뀐 내용을 저장하고 끝낼것이냐는 질문이 나옵니다.
이때 y 를 치면 자동으로 저장되고, 재부팅이 이뤄지면서, USB 메모리로 부팅이 시작됩니다.

그리곤~ 윈도우를 CD 로 설치하듯 설치해주시면 끝~~~~ 입니다 ^^

쉽죠?

설치 과정에 대해서는 특별히 다루지 않겠습니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free coun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