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과 니콘도 미러리스 카메라를 만들고 있다.캐논과 니콘도 미러리스 카메라를 만들고 있다.

Posted at 2010. 5. 19. 12:37 | Posted in 관심/카메라



니콘, 캐논이 지향하는 것은, 지금의 마이크로포서즈기와는 차별화된, 미러리스기의 메리트를 최대한 살린 카메라일 것이다. 
연구는 착착진행되고 있다. 위상차검출방식의 AF촬상소자도 그 하나이다.   해설 :  야마다쿠미오(山田久美夫)


니콘과 캐논도 마이크로포서드를 개발 중?
No!!! 하지만, 미러리스기로의 진입은 우선 틀림없다.

현재 마이크로시스템의 상세한 규격은 찬동메이커(올림푸스, 파나소닉, 시그마)이외에는 공개되어있지 않다. 제품화의 타이밍부터해서, 앞으로 니콘과 캐논이 마이크로 포서즈진영에 합류하는 일은 우선 없을 것이다. 그러면, 마이크로 포서즈이외의 포맷으로 유사한 미러리스기를 출시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떨까? 
캐논 중역임원인 마에다 가야(眞榮田雅也)씨에게 물었다, 「아직 한참 SLR으로도 흥미로운 게 가능해요. 기대해주십시오.」라고 이야기 하는 한편, 「다양한 카메라를 연구하고 있답니다.」라고 하기도. 니콘 집행임원인 카제미카즈유키(風見一之)씨는 「현재 "신개념카메라"를 예의(銳意)개발중입니다」라고, 기존제품과는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는 것을 밝혀주셨다. 
실은 최근, 니콘과 캐논은 미러리스기에 관한 특허를 대량으로 취득하고 있다. 그것은, 미러리스기의 기본컨셉에 머무르지 않고, 주요부분의 생산기술이나, 다양한 피사체를 촬영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의 극복방법까지 여러분야에 이른다. 지향하는 것은 미러리스기의 메리트를 최대한 살린 새로운 카메라일 것이다. 연구는 이미 구상레벨을 지나, 시작기를 개발중인 것을 짐작케한다.



니콘, 캐논이 모색하는 기존렌즈의 대응

이러한 특허정보들로부터 유추되는 것은, 양사가 AF기구에 관해서 고심하고 있다는 것이다. 알고계시는 바와 같이, 이제까지 니콘이나 캐논은 방대한 수의 교환렌즈를 판매해왔다. 그때문에, 기존렌즈를 장착한 경우에도 AF를 쾌적하게 작동시킬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된다. 현재 발매되고 있는 미러리스 카메라의 AF기구는「컨트라스트방식」을 채용하고 있다. 이것은, 촬상소자에 맺힌 피사체의 컨트라스트로 부터 핀트위치를 검출하는 것으로, 포커싱을 미세하게 수행하면서 핀트의 꼭대기를 찾아가는 방식이다. 이에 반해 SLR은, 「위상차검출방식」의 AF를 채용한다. 이것은 MF SLR 파인더의 스플릿 프리즘에 의한 핀트합점을 자동화시킨  것과 같은 방식으로, 전용 AF센서를 설치하여 핀트합점을 수행한다.
미러리스기와 SLR의 교환렌즈는, 각각 컨트라스트 방식, 또는 위상차방식의 AF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에, AF방식이 서로 다른 바디에 장착하게 되면, AF성능이 덜컥 떨어져 버린다. 실제, 포서즈용렌즈를 마이크로 포서즈기에 장착하면, AF속도의 저하로 동체추적AF가 우선 불가능하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니콘, 캐논이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것이 위상차검출방식AF 대응촬상소자인 것이다. 이것은 기존의 전용 AF센서(소자)를 촬상소자에 심어넣어버린다고 하는 획기적인 방식이다. 「촬상소자에 AF센서를 매입한 부분은 사진이 안나오진 않을까」라는 의문도 솟아오르겠지만, 그것을 해소하기 위한 화소보간기술(畵素補間技術)에 관해서도 연구되고 있다. 이 촬상소자를 탑재한 미러리스 카메라라면기존의 교환렌즈(AF모터내장의 경우)를 장착하더라도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AF속도와 응답성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신형전용렌즈의 AF는, 위상차검출방식과 컨트라스트방식을 조합한 하이브리드방식이 되어, AF정밀도는 더욱 향상될런지도 모른다. 측거가능한 범위가 화면전체로 확장된다고 하는메리트도 있다. 흥미로운 것은 니콘과 캐논의 AF센서 매입방식이 완전히 다르다는 것이다. 니콘방식은, 비교적 긴 라인형상의 AF센서를 복수배치하는 것. 캐논방식은, 비스듬한 모양이 된 두개의 AF센서를 촬상소자 위에 다수 배치하는 방식이다. 어느 방식이든 핀트의 검출방식에 있어 일장일단이 있어 지금 어느 편이 뛰어나다고는 말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면, 이 신형촬상소자의 탑재는 미러리스기 뿐만 아니라, SLR에도 커다란 메리트가 있다. 라고하는 것도, 라이브 뷰 촬영시에 신속한 위상차검출 방식의 AF가 가능하게 되기 때문이다. 덧붙여 소니는 년내 발매예정인 미러리스기와 SLR에 같은촬상소자를 탑재하는 것을 발표하였다.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상상하자니 즐겁다.  


-일본 아사히 카메라 5월호기사 중 발췌(p.114~p.115)-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free coun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