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Hardware/Storage

SSD 레이드 트림지원하는 인텔 RST 11.5 출시예정

by 에비뉴엘 2012. 4. 18.
반응형


2012년에 인텔은 (Rapid Storage Technology) RST 11.5와 11.6 버전을 내놓습니다. 11.6은 윈도우 8을 위해 나오는 것이며 CL 32/64비트 어플리케이션으로 기존의 레이드 Cfg32와 64 커맨드라인 프로그램을 대체해 윈도우 8의 새 특징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11.5 버전의 RST는 SSD에 더 많은 최적화를 했습니다. 레이드0 모드 외에도 레이드 1.1+0.5에서 모두 트림을 쓸 수 있습니다.
SSD레이드 사용자들이 더 이상 수명문제와 성능하락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RST 11.5에서는 데이터 교정과 복구 계획 프로그램이 있어 자동으로 복구와 교정을 실행합니다. 이것은 인텔 레이드 컨트롤러에서 RADI5를 재구축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던 문제점을 해결해 줄 것입니다.
 
인텔 RST 11.5는 기본적으로  7시리즈 칩셋이 주 타켓이지만 7시리즈외에도 3,4,5,6 시리즈 칩셋까지 지원할 계획이지만 그런데 하드웨어 칩셋의 한계로 구형칩셋은 지원이 안될 수 도 있습니다.
RST 11.5 프로그램은 상반기에 나오며 11.6은 윈도우8이 출시되는 3분기에 나올 예정입니다.

 


Trim이란?


TRIM 기능을 이용하여 좀더 빠른 SSD 동작이 가능합니다.

TRIM이란, OS가 드라이브에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플래시 블럭을 지우도록 하는 명령입니다.

지금까지는 기존의 HDD와 호환이 되게 하기 위해 OS가 파일을 삭제할 때에는 실지로 파일을 삭제하는 것이 아니고 파일에 의해 사용되던 공간을 빈 공간으로 표시하도록 Allocation Table의 정보만을 변경 하였습니다.

때문에 SSD가 덮어쓰기를 할때 새로운 데이터를 쓰기 전 우선 해당블럭을 삭제해야 하고 (통상 4k 단위) 이는 쓰기 성능을 떨어뜨리는 결과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OS와 드라이브가 TRIM이란기능을 지원하게 되면 사용된 적이 있는 빈 공간에 쓰기를 하기 전에 지우기 작업을 할 필요가 없어지므로 작업시간이 그만큼 단축된다는 것입니다.

윈도우7은 정식 발매할 때TRIM 기능을 기본적으로 지원하지만, 윈도우즈 비스타와 XP는 TRIM을 지원하지 않고, 이들 OS에서 TRIM을지원할 수 있게 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트림명령어를 지원하는 OS : MS Window7, MS Window Server 2008, Linux


트림 작동확인하는 명령어

시작-실행-cmd

도스창이 뜨면 fsutil behavior query disabledeletenotify

 

결과값이 disabledeletenotify=o 이면 트림 적용중임. 1은 비 활성중임.

 

활성화 방법은 fsutil behavior set disabledeletenotify 0 입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