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Hardware/Etc

사무실에 의자를 없앤 일본 캐논전자 탐방기

by 에비뉴엘 2010. 8. 7.
반응형



요전날, 캐논전자의 사카마키 히사시 사장이, 벚꽃이 만개가 되고 있던 캐논 치치부 공장을 안내해 주었다.사카마키 사장은「의자와 PC를 없애면 회사는 성장한다!」(쇼덴샤출판)의 저자이며, 직장으로부터「의자」을 없앤다고 하는 대담한 개혁을 실행한 사람이다.치치부 공장내에는, 응접실 등 일부를 제외해, 회의실에도, 개발 부문이나 관리 부문의 오피스에도 의자가 없다.물론, 사장실에도 없다고 한다.

 책에 의하면, 회의실로부터 의자를 없앤것은 회의에 집중력이 높아져, 연간의 회의 시간이 줄어들고.또 오피스에서도, 서는 것으로 사원끼리의 커뮤니케이션이 조밀하게 되어, 문제 해결의 정도나 스피드가 극적으로 개선했다고 한다. 의자대도 불필요하게 되어, 의자를 없앤 만큼 공간이 절약되는 등「의자를 없애는 것의 메리트는 헤아릴 수 없다」(사카마키 사장).

 필자는 치치부 공장에 실례하기 전에 사카마키 사장의「의자와〜」을 읽어, 의자를 없애는 것으로 큰 수익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던 것, 생산 부문 뿐만이 아니라 사무직을 하고 있는 관리 부문 등에도 의자가 없는 것을 알고 있었다.그런데도, 실제로 의자가 없는 오피스를 보았을 때에는 큰 임펙트를 받았다.이번은 그 충격을 전할 수 있도록, 정말로 의자가 없는 오피스의 모습을 리포트한다.




의자가 없는 캐논 사무실전경

 우선, 공장의 생산관리나 노무관리, 조달을 실시하는 부문의 오피스를 방문했다.사원은, 선 채로 PC를 사용해, 전화를 받고 있다.
책상의 높이를 선 자세에 맞추기 위해, 책상의 다리에 목제를 끼워 높이를 높혔다.



 공통에 사용하는 자료는 공용선반에 보관

 일의 방해가 되지 않게, 조금 멀어진 위치로부터 업무의 모습을 보면서, 사원들이 잘 걷는 것에 깨달았다.책상과 오피스의 안쪽이나 통로에 설치된 공용의 선반 사이를 왕래하고 있다.아무래도, 일에 필요한 서류나 자료가, 자신의 책상은 아니고 공용의 선반에 놓여져 있는 것 같다.

 실은, 이것도 사카마키 사장의 개혁의 하나이다.자료나 서류를 찾는 쓸데 없는 시간을 삭감하기 위해서, 부문이나 그룹에서 공통에 사용하는 자료는, 개인으로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 공용의 선반에 보관하고 있는 것이라고 한다.

 필요한 자료나 서류가 손이 닿는데 않는다…그렇다고 하는 상황을 생각하면, 의자가 있는 오피스에서 일을 하고 있는 필자에게는 매우 귀찮게 느낀다.그러나, 서서 일을 하고 있는 오피스에서는, 오피스내를 수십보이동하는 것은, 그만큼 고통스럽게 보였다.

 오히려, 계속 선채보다 조금 걷는 편이 편할지도 모른다.책상에 필요 서류를 모아 두지 않아도 좋기 때문에, 사원의 책상 주위는 매우 깔끔했다.책상 주위를 정돈하는 것은, 사카마키 사장이「의자와〜」로 추천 하고 있던 것이라도 있다.


5미터를 3.6초 이내에 통과하지 않으면 경보발생하는 복도


 사카마키 사장의 설명을 들으면서 공장내를 걸어가면, 돌연, 경보발생했다. 복도에 푸르게 칠해진 존이 있어, 「5 m 3.6초」라고 써 있다.이 5미터의 존의 양단에는 센서가 설치해 있어, 3.6초 이내에서 통과하지 않는다고 경보가 운다.

「넓은 공장이므로, 이동에 소비할 시간이 만만치 않다.사원에게 걷는 스피드를 체득받기 위한 걸어」(사카마키 사장)이라고 한다.

 치치부 공장을 견학해, 정말로 의자가 없는 오피스를 눈앞으로 하고, 재차"개혁의 달인"으로 불리는 사카마키 사장의 실행력에 감명을 받았다.의자를 없애는 것에 대표되는 사카마키 사장의 다양한 개혁에 의해, 캐논전자의 실적은, 의자를 없앤 2000년부터 2007년의 8년간으로, 경상이익율이 9.7포인트 개선했다.
과연 2008년 이후는 세계적인 경제위기의 영향을 받았지만, 4월 22일에 발표한 2009년 제 1/4분기(1~3월) 결산을 보면, 매상고가 전년 동기비로 39.1%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흑자를 확보한 수익 체질은 평가에 적합할 것이다.

 급격한 재고 조정을 실시한 제조업 각사에 있어서, 재고가 적정 수준으로 돌아온 지금부터가 중대국면.100년에 한번 있는 불황을 넘기 위해서 기업에 요구되고 있는 것은, 「의자를 없앱시다」라고 해 정말로 없애 버릴 수 있는, 실행력이 있는 리더일 것이다.


이 공장은 캐논회사의 자회사격으로 여기에서는 주로 사무기기를 생산한다.
카메라와 EF렌즈는 오이타에서 생산한다.


이런 어이없는 기사를 접하고 해당 책을 찾아봤더니 2008년 국내에서도 소개된 책이다.


1장 적자부서, 적자회사의 개선을 어떻게 할 것인가
-캐논전자를 세계적인 수준의 고수익 기업으로 만들기 위해 내가 제일 먼저 한 일
캐논전자에서 최초로 지시한 두 가지 사항 / 남의 평가는 들어도 참고하지 않는다 / 「뒷모습」에서 부하의 마음읽기 /이익을 내지 못하는 회사에는 규율이 없다/ 부장도 이사도 젊은 사람을 기용하다

2장 나는 왜 회사에서 의자를 없앴나
-업무효율을 놓이는 가장 심플한 방법
모든 회의실에서 의자를 철거하다 / 회의시간이 최대75%까지 단축되다 / 서서 일할 수 없다면 퇴직하는 편이 좋다 / 스스로 개선책을 생각하는 습관을 만들어라 / 능숙하게 실수를 유도하는 방법 /커뮤니케이션 개선으로 불량이 줄다

3장 PC는 나태의 숨은 협력자
-PC를 유익하게 사용하려면 룰을 만들 필요가 있다 
PC의 조작이력으로 알 수 있는 놀라운 실태 / PC의 업무외 이용이 40%를 넘는 회사는 사원을 반으로 줄여라 / 만명의 개인정보가 유츌된다면 사과비용은 1억5천만엔! / 근무시간의 90%를 PC로 놀고있던 최우수 사원 / 조작이력은 부서별로, 직급이 높은 순으로 체크한다 / 메일에 즉시 답장을 보낼 필요는 없다 / 메일를 과용하는 사람을 위한 처방전

4장 오늘부터 시작할 수 있는 「회사의 때밀이」를 알려드립니다
-묵은 때를 밀어내는 것으로 거의 모든 기업은 흑자가 된다
캐논 전자에서 했던 50년분의 때밀이 / 벤치마킹은 다른 업종에서 배우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 사무용품 비용도 만만히 보지 말라 / 사무실 쓰레기의 대부분은 가정에서 가져온 것이다 / 아웃소싱에 대한 환상을 버려라 / 환경의 때밀이는 이익과도 직결되는 일석이조다

5장 사원의 자주성을 키우는 조직 만들기
-사원의 의욕을 최대한 이끌어내는 것이 회사를 최강으로 만든다
캐논 전동의 「3自정신」 자각,자발,자치 / 해이해진 마음은 반드시 거울에 비친다 / 사람을 이용하는 요령은 ‘차별’하지 않는 것 / 느린 사람을 빠르게 만드는 방법 /경제는 전쟁, 그것도 총력전 / 캐논전자으 점유율이 20%에서 80%가 된 이유

6장 리더에게 요구되는 자질
-회사를 키우는 상사, 망하게 하는 상사
학력으로는 출세할 수 없다 / 상사의 가장 중요한 업무 / 사원이 납득하는 인사시스템 / 평판이 좋지않은 사람을 중요시 하는 이유 / 사장이 되기 위한 조건 / 리더에게 필요한 3가지 자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