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카메라

호야(HOYA)와 리코(RICHO), 펜탁스(PENTAX) 브랜드 매각 기자회견

by 에비뉴엘 2011. 7. 2.
반응형

HOYA 주식회사와 주식회사 리코는 1일 HOYA가 소유한 펜탁스 브랜드의 카메라를 리코 인수에 관하여 도내에서 기자 회견을 가졌다.

리코 회장(왼쪽), 호야CEO (오른쪽)
 

10월 1일자로 PENTAX 이미징 시스템 사업이 다루고있는 디지털 카메라, 교환 렌즈 디지털 카메라 액세서리, 보안 카메라 관련 제품, 쌍안경 등 광학 제품의 개발, 제조, 판매 사업을 리코가 인수 . 인수 금액은 비공개로 앞으로도 공개 예정은 없다.

양도 후에도 펜탁스 브랜드는 유지한다. 또한 펜탁스, 리코 두 브랜드의 현재 라인업은 당분간 유지 간다고한다.

이번 인수의 개요는 "리코, HOYA에서 펜탁스의 디지털 카메라 사업을 인수" 를 참조하기 바란다. 여기는 기자 회견의 내용을 전한다.

■ HOYA 사장 "리코면 확실히 펜탁스을 계승해 준다"
 
스즈키 씨는 "펜탁스와 통합하여 3년 반 지난 카메라 사업과 비교 해주고 나름대로 고생했지만 지금 생각하면 확고한 사업이 수 있던 1개의 구분이 가진 때문에, 리코에 바톤 터치 하기로했다. 펜탁스는 긴 역사 가지고 강렬한 팬을 가지고있다. 리코는 카메라를 심각하게 파악하고, 제대로 이어받을 생각 리코에 전달하기로 결정했다. 어떤 의미 안심하고있는 것도 본심이지만, 중요한 사업이므로 소중히 키워 가고 싶어요. 리코와 이야기가 결정되어 기쁘다 "고 배경을 말했다.

또한 스즈키 씨는 카메라 업계 재편이 이어 가야한다고 지적했다. 이번 이슈가 그 선구가되는 것은 아닐까했다.

이번 양도가 펜탁스를 인수했을 당시 (2008 년 3월)에서 아이디어 였는가?라는 질문에는 "당시부터 어느 정도는 어떻게든 우리가 갖고 있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했던 그 때 리코 가정하고 있던 것은 아니지만, 일정 기간 후에 혼자가 아닌 다른 형태를 모색하는 생각이었다. 리먼 쇼크가 예정대로 아니지만, 크게는 당초의 생각이었다 것 "(스즈키 씨) 고 답했다.

또한 HOYA는 향후 광학 기술을 이용한 의료 분야에 주력한다. "반도체 관련도 지속적으로 해 나가는, 렌즈 및 이미지 프로세싱 등을 의료 분야에 적용하는 사업을 확대시켜 나갈 것"(스즈키 씨).

■ 리코 사장 "렌즈 교환식 카메라 세계에 두드리겠다"
 
이어 리코 대표 이사 집행 임원 콘도 시로 씨가 인수에 대한 자세한 설명했다.

 콘도 씨는 "두 회사는 동일한 제품 브랜드를 다른 사업 영역에서 가지게된다. 이것은 독특한 것을 카메라 사업에 시집 와서받은 느낌이 든다. 펜탁스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HOYA과 협력해 나갈 새로운 미래를 창조해 나가는 기회를 얻은 것은 큰 행운 앞으로도 기대해 달라 "고 인사했다.

 펜탁스 카메라 사업을 인수한 것은 리코로 소비자 사업 강화가 최대의 과제라고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라고한다. "오랜 과제 향후 비즈니스 환경을 생각하면 피할 수없는 네트워크의 진전으로 사무실과 가정에 울타리가 없어진다. 소비자 사업에서 확실한 토대를 마련하고 그 첫걸음이된다. 리코의 사업 전략과 방향성은 일치하고있다 "(콘도 씨).

HOYA와 리코는 같은 "펜탁스 '브랜드를 다른 사업 영역에서 사용


 리코가 목표로 하는 것은, 펜 택스와 리코 브랜드의 단순한 씨너지 창출은 아니라고 한다.「리코인것 같은, 펜탁스인것 같은 디지탈카메라의 싸우는 방법을 요구해 간다.특히 렌즈 교환식 카메라를 강화해, 세계와 싸울 수 있는 회사로 하고 싶다. 교환 렌즈도 늘린다. 카메라에 관해서는 양사 모두 몹시 조건을 가지고 있다.어떻게 살려 갈까는 향후 생각해 간다」(콘도씨)로 했다.한편, HOYA가 가지는 초재 등 리코에서 가게 하는 것은 사용해 나간다.「양 회사가 가지고 있는 강한 사업 스탠스가 사는 것을 만들어야 한다.그것이 성장에 연결된다」(콘도씨)로 했다.
 리코, 렌즈 교환식을 고집하는 이유를 콘도 씨는 "사진 본래의 즐기는 방법은 렌즈 교환식 카메라에 집중하고 간다고 생각하고있다 그 중 양극화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향후 구체적인 제품 계획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했다 콘도 씨이지만, 이미 펜탁스가 발표하고있다 "645D"를 이용한 이미지 아카이브 사업 등을 전개하고 간다. "국내 도서관에서 큰 거래가 펜탁스오고있다. 중형 디지털 카메라는 매우 우수한 정보량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하고있다"(콘도 씨).


중형 디지털 일안 리플렉스 카메라 "645D"를 이용한 아카이브 시스템.
국회 도서관에서 채용되고있다 (PHOTONEXT 2011 펜탁스 부스)
 


또한, 리코가 펜탁스 브랜드를 사용하게 가진 두 회사에서 금전 교환은 발생하지 않는다.

 PENTAX 이미징 시스템 사업을 거두는 새로운 회사는 카메라 외에도 온라인 스토리지 등의 플랫폼을 이용한 새로운 사업도 생각하고 있다고한다. 프로젝터와 함께 디지털 간판 등도 구상에 있다고하고있다. "(미래에) 새로운 회사에 그런 일부 사업부가있는 이미지"(콘도 씨).

 새로운 회사를 리코 흡수하는 것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한다. "펜탁스의 강점을 훼손하지 않기 위하여, 자회사로 사업을 운영하는"(콘도 씨). 또한 리코의 디지털 카메라 사업도 새로운 회사에 이관하고 간다고한다. 새로운 회사의 머리에 대해서는 미정이라고하지만 "소비자 사업에 정통한 인재를 선택하고"(콘도 씨) 고 설명했다.

 펜탁스의 현재 내용은 "단기적으로는 아주 좋은 상태라고 평가하고있다. 구조도 이미 진행되고있다. 지금 645D, K - 5, Kr가 세계적으로 확고한 수익을 올리고있다. 3 년 후에는 1,000 억엔을 넘는 사업에 가고 싶다. 가치 높은 것을 제공하고 브랜드를 사랑해주는 사용자를 세계에 만들어 간다. 가격 관리도 제대로 지내는 지금의 이행과 같은 에 붕괴를 일으키지 않는 같은 방침으로 운영하겠다 "(콘도 씨) 고 포부를 말했다.

 1,000 억엔의 내역은 아직도 심상하지 못한다고하지만, 스즈키 씨에 의하면 펜탁스는 렌즈 교환식 디지털 카메라가 매출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고한다.

■ 논의는 2 년 전부터

 제품에 대해서도 "펜탁스 렌즈, 그림 만들기, 메카 디자인 등을 실제로 평가하고 세계에 자랑할 기술이라고 혁신하고있다. 리코 그것을 제대로 지원 해 나간다. 사업 기회가 있으면, 연구 개발 비용도 지금까지 이상으로 투자한다. 대기업 2 개사 (캐논과 니콘)와 같은 것을 만드는 것은 전혀없고, 챌린저로 도전할 수있는 곳까지 지내는 펜탁스는 정말 좋은 카메라를 만들고 있지만, 왠지 2 회사 따라잡기 않은 언제까지 두 회사 않을까 생각한다 "(콘도 씨) 고 말했다.

 펜탁스가 보유 마운트는 645, K, Q의 모두 살아난다. "마운트 중요한 자산. 중판은 그것 밖에 할 수없는 수, Q 경우 Q 밖에 할 수없는 즐거움이있다. 그것을 제공하는 것"이​​라고했다. GXR은 "오늘은 해답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용서해 달라"고 언급했다.

 

이번 HOYA가 양도 펜탁스 브랜드 제품 리코 카메라 제품

 콘도 씨는 제품 라인업에는 "두 브랜드 경쟁은 거의 없다"고하지만, 리코의 디지털 카메라 사업은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을 분명했다. "펜탁스와 중복되는 부분에 대해 생각 나가야한다"(콘도 씨) 고했다. 또한 콘도 씨는 "리코 카메라는 굉장히 고집하고있는 카메라 좋아하는 멤버가 만들고있어 좋아하는 것 밖에 만들지 않는다. 좀 더 비즈니스에해야한다고 생각한다"라고도 말했다.

 이번 안건에 대해서는 "역사적인 이야기 2 년전에 내가 스즈키 사장을 만나고 싶다고 카메라 사업 이야기를시켜달라고했다."이런 것을 만들었 으면 좋겠 네요 "라고 말을했다 "(콘도 씨). 이 때 "이런 것"은 "PENTAX Q"와 같은 것이었다 것. 콘도 씨는 "PENTAX Q 좋은 카메라. 과연 작은 것을 만드는 기술이있다 고 감탄했다"고 평가했다.


 매수의 타이밍에 관해서는, 「결혼과 같다.쌍방의 상황이 좋은 타이밍이 아니면 거기에 도달하지 않는다.HOYA 중(안)에서 제대로 펜탁스를 이익을 낼 수 있는데 새로운 미라레스카메라(Q)가 나오는 타이밍이고, 결혼지참금을 가져 와 준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콘도씨)로 했다.

단지, Q의 완성을 기다리고 있었던건 아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