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카메라

펜탁스 풀프레임 개발계획 인터뷰

by 에비뉴엘 2012. 11. 3.
반응형



지난달 9월 독일 쾰른에서 개최된 포토키나에서 인터뷰를 실현할 수 없었던 펜탁스 리코 이미징업체 인터뷰를했다. 


 행사이전에 신제품을 발표하고 있었기 때문에 완전히 새로운 발표야말로 없었지만, 펜탁스는 K5 시리즈의 후속 모델로, K-5 II/K-5 IIs를 부스에 전시, 

645D부터 저역없는 렌즈교환식 카메라가 가진 가능성을 어필. PENTAX Q에 신제품이 발표되었으며, 견실한 기존 제품의 업데이트를 가하고있다.


 포토키나 회장에서도 소문난 로우패스레스/풀프레임 센서채용의 새로운 카메라시리즈에 대한 질문을 직접적으로 이야기를 들었다.



■ DLSR사용자는 최상의 화질을 추구한다.


Q: 포토키나 2012의 트렌드를 보면, 고화질지향 아마추어용 DSLR 카메라에 35mm 필름 풀사이즈의 센서를 탑재 한 제품이 연이어 출시했습니다. 3사가 풀 사이즈 센서 채용 신기종을 발표하고 중에는 200만원 이하의 보급형제품도있는 등 대상의 폭을 확대하려고하고 있습니다. 펜탁스는이 움직임에 어떻게 대응해가는 것 입니까?


"하나는 카메라 업계 전체 메이커도 소비자측도 앞으로도 고화질을 향해 가려고하는 움직임 큰 트렌드가 있습니다. 

미러리스 렌즈교환식 중에서도 더 소형화라는 방향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풀 사이즈 센서를 탑재할 가능성도 있습니다만, 스틸 카메라로 미러리스되면, 제일 크게 생각해도 APS-C 사이즈 센서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했습니다 "


"한편으로 고화질에 대한 소비자의 끝없는 추구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고화질을 낼뿐만 아니라,"고품질 제품 '이라는 이미지를 얻기 위해 미러리스보다 크기가 큰 DSLR카메라에 풀프레임 센서탑재제품을 가지고싶은 마음은 잘 알 수 있습니다 "


"미러리스 제품은 값싼 보급화시도도 DSLR카메라보다 쉬운면도 있기 때문에, 보급형 제품으로 중요합니다. 렌즈마운트가 새로운 설계되기 때문에 센서 크기도 메이커마다의 생각으로 폭 넓은 선택이 자유도도 높기 때문에 디자인의 자유도가 높아집니다. 화질이외에도 매력을 이끌어 내기위한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


"그러나 DSLR 카메라는 실제 이미지를 보면서 촬영할 수있는 것이 특징으로,이를 위해 크게 가격이 상승 구조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파인더에 눈을 붙이고, 차분히 촬영에 임하고 싶다. 좋은 화질의 좋은사진을 찍고 싶지만, 카메라는 기계 자체를 좋아하는 분의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제품을 원하는 사용자 상을 생각하면, 화질은 조금이라도 좋은 것을 바라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유하고있는 펜탁스 렌즈시스템에서 지원할 수있는 최대의 센서 크기로 향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그 반대로 일어나느것이 스마트폰의 로우엔드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 시장의 침식입니다. 저가형 저변을 스마트 폰에 빼앗기고 있기 때문에 거기에서 당구 현상으로 컴팩트카메라는 한 단계 위의 만족도 를 얻어야 않습니다. 하이엔드컴팩트카메라가 고화질화하면 게다가 컴팩트 카메라는 센서 크기를 확대하고 고화질화에 대응해야합니다. 센서 큰 컴팩트 카메라가 나오면, 렌즈 교환식 카메라는 더 좋은 화질의 사진을 내야합니다 "


Q: 스마트폰의 카메라의 불만을 카메라에 요구하고 있다고한다면, 센서 크기를 확대한 컴팩트 카메라로 충분하다는 것입니까?


"스마트폰으로 채울 수없는 요소는 다이나믹레인지와 고성능렌즈에서 오는  로망일까요? 이들은 어느 정도 큰 센서의 컴팩트 카메라로도 대체 할 수는 없습니다. 물론 렌즈 교환의 즐거움은 있지만, 화질 차이가 작아 버리면 DSLR 카메라가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게되어 버립니다. 그래서 풀프레임의 보급화, 다양한 제품에 채용을 진행하고있는 것 입니다."




<펜탁스 개발 총 책임자>




■ 풀프레임은 2013년도 이후를 목표로 개발중에 있다.


Q: 펜탁스는 중급형라인의 카메라가 풀프레임화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습니까?


"첫째, 우리가 풀프레임 센서 채용의 DSLR 카메라 개발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센서를 만드는 업체와 접촉하여 제품화를 전제로 개발 프로세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카메라를 개발한다 '는 부분만 보면 전체 크기도 APS-C도 같은 센서를 입수하여 적절한 개발을하면 만들 수 있지만, 단순히 "센서가 커졌다" 라는 이상의 가치, 화질도 촬영 영역의 확대로도 뚜렷한 차이를 내야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APS-C센서에 특화해 DA렌즈만을 라인업 해 온 것이, 거기에 명확한 차별화를 행하는 것은 어렵다고 하는 판단이 있었습니다」



Q: 이번 풀프레임 센서의 개발 과정을 시작했다는 것은 APS-C와 명확한 차이를 낳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입니까?


"지금 어떤 차별화 할 수 있는지 논의하고있는 중입니다. 펜탁스의 경우, 많은 풀 사이즈용 렌즈가 이미 생산 완료되어 있으며, 리미티드 시리즈 등 일부 렌즈 만 해당되어서 따라서 풀프레임 DSLR 카메라를 만들 수 있다면, 새로운 렌즈 라인업을 만들어 나가야합니다. 그 점은 다른 35mm 필름 포맷 용 DSLR 카메라를 만들어 온 카메라 제조사와 다른 곳입니다 "


"새로운 렌즈 라인업을 만들어서, 캐논, 소니, 니콘 등 경쟁사와 차별화는하려면 어떻게해야할끼?

단순한 차이뿐만 아니라, 펜탁스만의 가치가 있는지? 라는 부분을 논의하고 있지만 아직 완전히 결론은 나와 있지 않습니다 "


"그러나 결론이 나왔다고해서 바로 제품은 나오지 않기 때문에 (마케팅 측면에서 스토리 구축과는 별도로) 일단 개발은 병행중에 있는게 현재의 상태입니다"



Q: 타사의 동향을 보면, 보급형과 풀프레임의 고화질기를 두고있는 탓인지, 미들클래스 제품의 존재감이 없는데, 펜탁스는 중급기가 주력분야인데 앞으로 미래를 어떻게보고 있습니까?



"분명히 곳에 중급기종 시장은 업계 전체 다소 처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메이커도 중급 DSLR 카메라 사업을 종료하지는 않아요. 우리도 또한 시장을 개척해 K 마운트 시스템을 충실히 가는 책임을 기존 사용자에 대해 가지고 있습니다. K5-2의 후속 모델도 개발해야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기타 라인업 업데이트해야합니다. 장기간 로드맵은 중급기도 풀프레임크기가 목표지만,  당분간 전략은 APS-C 센서 분야에서 지금보다 라인업을 늘려 가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Q: 풀프레임센서에 이야기로 다시 돌아가보면, 펜탁스 카메라에 대한 이미지는 역시 소형경량의 필드나, 풍경 촬영에 적합한 고해상도 같은 이미지가 있습니까?


"제품화 전제로 만들고 있으므로, 출시하는 일은 틀림없습니다만, 타사와 같은 카메라를 만들고, 약간 소형경량이라고 하는 것만으로, 정말로 펜탁스가 새롭게 풀프레임 렌즈를 만들어서까지 출시하는 의미가 있는지? 그렇다고 하는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2013년도 이후를 목표로 선행개발중이므로 기대해 주세요



■ 앞으로 로우패스레스 노선으로 간다.


Q: 최상위 645D도 있지만, 가치로는 어떤 차별화가 가능할까요?


"645D는 풀프레임 센서 이상의 화질을 얻을 수있는 시스템으로 개발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곳 타업체들은 풀프레임센서에서 중형화질이라고 설명하더군요. 그만큼 고화질 디지털 카메라의 벤치마크로서, 645D 를 표준적인 존재로보고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하지만 어디 까지나 지금의 645D입니다. 현재도"목표 "로 봐주고있는 것은 영광스러운 일입니다만, 2010년 6월에 발매 한 제품이기 때문에, 당연히 후속 기종의 제품 개발도 시작하고 있고. 렌즈의 로드맵을 업데이트하고 90mm F2.8도 냈습니다. 앞으로도 645D 라인은 점점 진화시켜 가고 있어요 "


Q: "풍경사진용으로 펜탁스 카메라"를 결정 지은 것은 로우패스없는 645D 였다고 생각합니다. K-5 II에서도 로우패스리스 모델을 준비하고 있으며, 풀 사이즈 센서제품또한 역시 로우패스없다고 생각되는 기대가 걸립니다. 니콘도 로우패스리스 카메라를 출시했습니다. 교환 렌즈식 카메라 로우패스레스 화에서 선두에 나선 펜탁스는 이 점을 어떻게보고 있습니까?


"645D로 시작한 당시는 이상한 사진이 나와 버려, 고객으로부터 클레임이 모이는 것이 아닌가 ......하면 조심 조심 시작했지만, 실제로 다양한 사진을 촬영하고 물결 무늬와 가짜 색이 나오기 어려워 지고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반응을 봐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물결 무늬와 가짜 색이 나와 버리는 위험보다 그 해상력 높이 평가 해 주시고 있습니다 "


"파인더로 보이는만으로는 보이지 않는 세계를 나중에 사진에서 확인 할 수있다. 지금까지 깨닫지 못했던 세계가 보이는 것, 장점을 찾아주고 있네요"


"그 후 올해들어 니콘의 로우패스레스의 D800E가 등장해 해상도를 높이기 위해 로우패스를 없앤다는 생각, 잘 다루어는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Q: 화소피치가 좁아지고있는 것도 그 원인의 하나지요?


"로우패스리스에 대한 이해의 진행과 화소 피치가 좁아지는 것을 모두 동시에 진행 한 것으로, K-5 II에서 2 모델 라인업는 제안을 행할 수있게되었습니다. 판매점 등 새로운 모델 에 대한 기대의 목소리를 들으면-3EV까지 추종하는 AF 유닛과 로우패스없는 모델이 주목 받고 있음을 느낍니다. 패스리스 모델의 초기 주문은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많아.. 실은 사내에서도 놀라고 있어요. 물결 무늬와 가짜색 문제가 많을까 경계했는데 " ^^


"APS-C에서 1600 만 화소라고하면, 화소 피치는 5미크론 이하이기 때문에, 나머지는 백엔드 (처리 LSI와 화상 데이터 전송 인터페이스 등)의 성능에 따라 1 억 화소 센서가 보이는 것입니다 이미 센서 제조 업체는 1억 화소를 고려한 개발을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비록 이전 1200 만 화소의 무렵과 비교하면, 가짜 색 발생의 정도는 훨씬 적어 때문에, 1억 화소까지 가지 않아도, 로우패스레스는 기본 노선으로가는 것이 아닐까요.


Q: 풍경촬영용 카메라 펜탁스로서는 그러한 트렌드가 왔을 때 더 진행할 방향을 이미 찾았나요?


"로우패스레스 노력은 펜탁스로 기본 노선이며이 흐름 우리도 다양한 제품 전개 해왔다 싶습니다 하지만 다음 단계로 패스필터는 다른 부분, 다른 생각의 방향의 해상 감을내는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 새로운 단면에서 독창성을 내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기대하세요 "




■ 독자노선을 걷는 PENTAX Q



Q: PENTAX Q가 모델 체인지를 받았지만, Q 시리즈의 미래는?


"교환 렌즈가 5개 밖에 없었기 때문에, 교환 렌즈를 갖추어야하는 것으로, 일부 개발을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내년에 걸쳐, 교환 렌즈를 늘려 가고 있습니다. 이제 그만 버리꺼잖아? 과 말하는 소문이 있는데, 이것은 우리만 가치있는 제품으로 그만 둘 생각은 없습니다. 645D도 그렇지만, 우리만 하고있는 독자 영역의 제품은 반드시 계속 출시할 생각입니다"


"Q 시리즈는 센서가 작아 화질이 나쁜가요? 말하지만, 사진을 빠져들면 여러분 납득하실 수 있습니다. 작은 나름대로 일정 이상의 화질은 실현 될 수 있으며, 교환 렌즈에서 논다는 세계관을 체험 할 수 있도록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이전에 Q의 세계관을 제대로 어필 할 수 있지 않기 때문에 더 세상에 노출 해 눈길을주지 않으면 안됩니다. Q10이 이제 발매하지만, 그 다음 모델도 당연히 개발 있습니다. 색상으로 100가지로 갖춘 것도 매장에서 주목하고 관심을 가지기 의도가 있습니다. 펜탁스업체밖에 가치로 주목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