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lie/H/W

소니의 혁신, 엑스페리아 Z5 프리미엄 인터뷰

by 에비뉴엘 2015. 9. 8.
반응형


▲5.5 인치 4K LCD 탑재 「Xperia Z5 Premium」(블랙)


소니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즈는 세계 최초로 4K 해상도의 디스플레이를 갖춘 스마트폰 "Xperia Z5 Premium"등 Xperia 신기종 3 모델을 발표했다. 

5.5 인치에서 4K 액정의 「Xperia Z5 Premium '을 글로벌로 11월에 출시하고 5.2 인치 풀HD의 「Xperia Z5'와 4.6인치 HD의 「Xperia Z5 Compact '를 각각 10월에 발매 예정.




▲5.2 인치 풀 HD 액정의 「Xperia Z5 '(화이트)



 모두 독일 베를린에서 9 월 4 일 ~ 9 월 9 일 (현지 시간)에 열리는 국제 소비자 가전 전시회 'IFA 2015'에서 전시된다. 일본에서의 발매시기는 재차 발표 될 예정이다.


▲4.6 인치 HD 액정의 「Xperia Z5 Compact "(그라파이트 블랙)



4K 해상도 액정을 탑재, 업스케일링 대응의 「Xperia Z5 Premium " 등

 

Xperia Z5 Premium은 스마트폰에서 세계 최초로 4K해상도를 구현 (3840 × 2160 도트)의 5.5인치형 조류발광액정을 탑재. 

4K 비디오 카메라 등으로 촬영한 영상 등을 그대로 해상도로 표시 할 수있다. Xperia Z5는 1,920 × 1,080, Xperia Z5 Compact는 1,280 × 720.



본체 색상은 Xperia Z5 화이트 그라파이트 블랙, 골드, 그린의 4색. 

Z5 Compact 화이트 그라파이트 블랙, 옐로우, 산호의 4색. 

Z5 Premium 크롬, 블랙, 골드의 3색.



 Xperia Z5 Premium 만의 특징은 풀HD 등의 동영상 / 정지영상도 4K 업 스케일링 기능을 탑재. 설정에서 X-Reality for mobile을 선택하여 응용 프로그램 등을 불문하고 표시할 콘텐츠를 4K로 업스케일링 할 수있다. 업스케일링은 Qualcomm 제 칩셋과 소프트웨어에 의해 실현하고있다. 4K 지원 콘텐츠를 미리 설치도 검토되고 있지만, 지역 및 통신 사업자에 따라 다르다.


 각 모델의 픽셀 밀도는 Z5 Premium가 806ppi, Z5가 428ppi, Z5 Compact가 323ppi. 또한, Xperia Z5는 Z4와 같은 액정 디바이스를 사용합니다. 

Xperia Z5 / Z5 Compact에도 X-Reality for mobile을 탑재하고 있지만, 이것은 두 모델의 디스플레이에 맞춘 고화질화 기능이있다.


3기종의 큰 차이는 디스플레이의 사이즈/해상도와 동작 메모리나 배터리로, 나머지 카메라 기능이나 CPU등의 기본 사양은 동일하다.

Z4와 비교한 큰 차이는 카메라의 성능 향상이나, 새롭게 지문 인증에 대응한 점 등.



카메라 기능의 진화 점. 고해상도 / NC 헤드셋을 별매로 제공

 


Xperia Z1 ~ Z4에 탑재했던 카메라 모듈을 혁신하고 소니DSLR α의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센서를 탑재하였다. 크기는 1/2.3 인치에서 이름도 같은 'Exmor RS for Mobile」이지만, 유효화소 수 2300만 화소의 적층형 CMOS 센서를 채용 (종래는 2070만 화소)한다. 렌즈는 F2.0의 소니의 G렌즈.



카메라의 AF도 향상된 콘트라스트 AF와 위상차AF를 결합한 하이브리드AF 구조로 하여 가장 빠른 0.03 초의 AF를 실현하였다. 

디지털 5배 줌의 「Clear Image Zoom」에도 대응. 고해상도 센서 화소에서 잘라낸 후 데이터를 신호 처리하여 고화질 그대로 줌 수 있다는 기능으로, 신호 처리 검토하여 가혹하지 않고 디지털 5배줌 수 있다고한다. 줌의 화면 표시도 강화되어 현재 몇 배 줌하고 있는지 미터뿐만 아니라 수치로도 표시 할 수있게했다. 어두운 곳 촬영에 강하고 노이즈를 억제한 야경 등의 촬영도 가능해지고있다. 손떨림 보정 기능도 강화. HDR 촬영에도 대응하고있다. 다른 카메라 앱 진화 지점으로 "Superior auto"기능은 색상과 밝기 조정이 가능 해지고있다.


 새로운 지문 인식 기능도 탑재. 측면의 전원 버튼에 센서를 내장하고 원터치로 로그인 가능. 설정시 여러 번 터치 해 둠으로써 다양한 각도에서 인증 할 수 있으며 최대 5개까지 손가락을 등록 할 수 있습니다.


 3 기종 모두 배터리는 최대 2일간 지속 (절전 모드 OFF시)하고 있으며, 용량은 Z5 Premium이 3,430mAh, Z5가 2,900mAh, Z5 Compact가 2,700mAh.


 고해상도 음악 재생에도 계속 지원합니다. Z4와 마찬가지로 192kHz / 24bit의 WAV와 FLAC 등을 재생하고, Bluetooth 연결시 코덱은 LDAC에도 대응. 연결된 헤드폰 재생음을 최적화하는 기능도 갖추고있다.


 본체의 고해상도 재생 기능은 Z4와 공통이지만, 별매의 고해상도 오디오 및 디지털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NC) 모두를 지원하는 헤드셋 'MDR-NC750'을 준비한다. 색상은 블랙과 화이트의 2 색.



▲고해상도 / NC 대응 헤드셋 'MDR-NC750'(블랙)

 

NC 용 마이크를 갖추고있다

 또한 Bluetooth 헤드셋 'SBH54」도 옵션으로 준비. 색상은 블랙. FM 라디오도 내장한다. 또한 코덱은 LDAC에는 대응하지 않는다.




▲Bluetooth 헤드셋 'SBH54 "


 본체 디자인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스웨덴과 일본의 디자인 센터에서 디자인하였다. 

Z5의 후면 유리는 Xperia 최초라는 프로스트 유리 가공하여 광택 처리를 했다. 프레임과의 일체감을 갖게하는 것으로, 손에 익숙한 심플한 디자인으로 완성했다. 

또한 측면에도 처음 Xperia 로고를 배치했다. 한편, Xperia Z5 Premium은 광택을 마무리함으로써 고급스러움을 갖게하고있다.



Xperia Z5

▲Xperia Z5의 뒷면 (화이트)

▲Xperia Z5의 뒷면 (그래파이트)

▲Xperia Z5의 뒷면 (골드)

▲Xperia Z5의 뒷면 (그린)




Xperia Z5 Premium

 

▲엑스페리아 Z5 프리미엄의 뒷면 (크롬)



▲엑스페리아 Z5 프리미엄의 뒷면 (블랙)



▲엑스페리아 Z5 프리미엄의 뒷면 (골드)

 



Xperia Z5 Compact




▲Z5 Compact의 뒷면 (화이트)



▲Z5 Compact의 뒷면 (그라파이트 블랙)



▲Z5 Compact의 뒷면 (옐로우)



▲Z5 Compact의 뒷면 (산호)

 


CPU는 Z4와 같은 64bit에서 2GHz/1.5GHz 옥타코어의 「Snapdragon 810 "을 3기종 모두 탑재. 저장 메모리는 32GB에서 공통. microSD 슬롯도 갖추고있다. 메모리는 Z5 / Z5 Premium이 3GB에서 Z5 Compact가 2GB.


 크기와 무게는 Z5 Premium이 154.4 × 75.8 × 7.8mm (가로 × 세로 × 두께), 180g. 

Z5가 146 × 72 × 7.3mm (동), 154g. 

Z5 Compact 127 × 65 × 8.9mm (동), 138g.


 별매로 전면 커버와 전용 케이스 "SCR42"(Z5 용) 등도 준비. 커버를 닫으면 디스플레이 중심부 만 보이게되고, Z5 본체도 닫힌 상​​태에 맞게 전용 화면으로 바뀐다.






One Sony의 집대성. Xperia Z5의 진화와 비밀은?


소니 모바일은 IFA에서 기자를위한 라운드 테이블을 개최하고 최근 발표 된 직후의 플래그쉽 모델 「Xperia Z5 '시리즈에 대해 설명을했다.




소니 부스에 전시되어 있던 Xperia Z5 시리즈. IFA에서의 Z 시리즈의 발표는 정례이되고 있으며, 많은 방문자가 손에 들고 시도했다

 중심이 해설을 담당 한 소니 모바일 Xperia 시리즈를 총​​괄하고있는 회사 제품 비즈니스 그룹 UX 크리에이티브 디자인 및 기획 · 제품 기획 이토 히로시 씨이다.


3 모델 구성에서 전원 버튼도 디자인 변경에 프리뷰




▲엑스페리아 Z5 크기비교



 이번 Z5 시리즈는 크기별로 3 가지 모델로 나뉜다. 


가장 작은 4.6 인치 디스플레이를 채용한 Xperia Z5 Compact '

5.2 인치'Xperia Z5 ', 그리고 5.5 인치 4K/ 3,840 × 2,160 도트의 패널을 채용하는 「Xperia Z5 Premium'이다.


 패널 해상도가 1,280 × 720,  1,920 × 1,080,  3,840 × 2,160과 다르고, Compact 만 메인메모리가 2GB이며, 다른 2모델이 3GB하다는 차이가있다. 

하지만 기본 설계는 일반적으로 동일하다. SoC는 동일한 Qualcomm의 "스냅드래곤810"을 사용하여 카메라모듈도 동일한 2300 만 화소의 CMOS 센서 "Exmor RS for mobile '을 기반으로 한 것이다.




▲지문인식센서가 내장 된 전원 버튼. 

Xperia Z 전통의 '마루'는 사라졌다. 약간 후 미진 모양이지만, 여기에 손가락을 밀어 올리고 센서가 작동


 이번 전원 버튼부에 지문 센서가 내장된 것도 있고, Xperia Z 시리즈 공통의 아이코닉 디자인했다  "둥근 전원 버튼 '은 사라졌다. 

결과적으로 더 깔끔한 실루엣으로되어있다. 지문 센서는 전원을 누르면 동작에서 자연스럽게 미어 모양이다. 3 모델 모두 같은 모듈이 사용되고 있으며 쓰기도 다르지 않다.


 디자인에 대해서는 "이번에 방향성을 조금 바꿨다"고 이토 씨는 말한다.


이토(Z5디자이너): Z5 시리즈의 디자인을 고려할 때, 스마트 폰이라는 것이 고객과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디자이너와 다시 논의했습니다. 스마트 폰이 고객의 삶에 더 필수적인 것이되어 가고 있습니다. 상품을 포함한 배경, 사용하고있는 때나 책상 위에 두었을 때 등 생활 속에서 품격 ·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결과 Xperia Z5 compact와 Z5는 뒷면에 지금까지와 같은 유리를 사용하면서도 이른바 젖빛 유리 인 '프로스트 유리 "마무리했다. 

한편, Z5 Premium에서는 더 고급 스러움을 연출하기 위해 유리를 사용하면서 지금까지의 유리 마무리 이상으로 금속 광택이 눈에 띄는 디자인하고있다.







Xperia는 고해상도에서의 음악 재생에 대응하고 있으며, 노이즈 캔슬링을 지원 해왔다. 하지만 지금까지 그 기능을 살리는 합리적인 가격의 헤드셋없이 오디오 용의 것을 선택할 수없는 사람은 살려 어려운 상황도 있었다.


 이번에는 워크맨 부대와 공동으로 고해상도하고 디지털 노이즈 캔슬링 탑재의 「MDR-NC750 '가 별매로 제공된다. 이것을 사용하면 고해상도로 장애물은 더 낮아진다. 또한, MDR-NC750은 Z5 전용이 아닌 Z4 등 과거의 모델과 함께 사용할 수있다.



4K해상도는 "엔터테인먼트 한정"되고 기본동작은 배터리실용성을 중시해 2K로 작동



AV적인 관점에서 말하면 우선 걱정되는 것은 Premium에서 '4K'이 된 것이다. 5.5 인치 4K라고 806ppi. 단순히 밀도 말해서, 그라비아 인쇄의 요구 수준을 넘어 가장 어렵다는 흑백 위층 조 인쇄 수준 (이른바 만화의 톤을 확실하게 재현 할 수있는 것)에 들어온다. 당연히 점을 눈으로 인식하는 수준이 아니라 '그림의 자연 스러움 "으로 파악하는 수준이다.


 다만,이를 '스마트 폰의 스펙 "고 간단하게 파악해서는 안 보인다.


이토 : 우리도 스마트 폰의 고해상도 화는 고려했지만 한편 소니는 컨텐츠도하고있는 기업이므로, 내용이 맞는 해상도, 즉 4K에서 할 일을 결정했습니다.


 Z5 Premium에서 4K 동영상과 정지 영상에 특화하고 있으며, 동영상과 정지 영상을 재생했을 때에만 응용 프로그램과 재생 코덱을 확인하고 4K에서 작동합니다. 그렇지 애플리케이션 홈 화면이나 브라우저 등에서는 풀 HD 해상도로 렌더링 액정 패널이 가지는 이중재에서 해상도에 맞게 표시합니다.


 이것은 꽤 놀라운이다. 4K 패널이지만 AV 계 컨텐츠 이외 4K 네이티브 draw하지 않는 것은 좀 더 세밀한 문자 표시를 요구했다 같은 사람에게는 유감스러운 일이다. 단, 정직한 것을 말하면 회장 등 Z5 Premium을 여러 만진,이 것을 설명 될 때까지 문자 등이 4K 네이티브로 렌더링되지 않은 것에는주의하지 않았다. 현재의 패널 해상도는 이미 그런 수준 인 것이다. 한편 영상 내용은 어디 까지나 현재 "고 부가가치를 추구하는 사람에 적합하며 만명이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생각하지만 차이는 느껴진다.


이토 : 역시 모두 4K로 그리면 처리가 상당히 무거워집니다. 그것은 발열에도 전력에도 영향을주고 있습니다. 4K 패널은 투과율도 낮아져 전체의 소비 전력도 증가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면서 배터리 탑재량도 늘려 다른 Z5와 같은 "이틀 배터리 작동"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필자는 현재 스마트 폰의 4K 화에는 의문이 있었다. 풀 HD 이상의 해상도를 채용 한 타사의 기종은 아직 성능 문제를 안고있다. 그리고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언급했지만, Xperia Z5에서도 채용하고있는 「Snapdragon810 "은 발열 문제에 시달려왔다. 4K 채용은 균형의 측면에서 요구하는 것은,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던 셈이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을 취하면 화질과 성능의 균형은 유지된다.


 한편, 스마트 폰의 일반적인 용도는 실질적으로 종전의 「2K 스마트 폰 '이다. 그 점은 제대로 이해 필요가있다. 좋게 말하면 "용도에 맞게 해상도를 구​​사할"구조이고, 나쁘게 말하면 '4K에 대응이 제한적이다 "라는 것이다.


이토 : 4K의 판별은 응용 프로그램 유형에 의한 경우와 동영상 재생시 SoC 내부의 디코더를 사용 여부에보고하고 있습니다. 그들에게 맞지 않는 경우는 2K입니다. 한편, 동영상의 경우 낮은 해상도의 영상이 재생 된 경우에는 당사의 기술을 사용하여 업 스케일링합니다. 업 스케일링은 GPU를 사용하여 소프트웨어 적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있는데 일정한 고객은 "프리미엄"으로 요구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년 만에 카메라센서를 완전히 혁신한 위상차AF를 전면 도입


또, Xperia Z5 시리즈에서 크게 바뀌고있는 것이 「카메라」이다. 


Z 시리즈는 소니의 카메라부서와의 연계가 강조되어왔다. 특히 Z1은 1/2.3 인치 2070 만 화소의 센서가 채택 된 이후, 렌즈 직경의 확대와 소프트웨어 개선 모듈로의 개선 등을 쌓아 진화시켜왔다.


 하지만 이번 이토 씨는 "Z1부터 큰 변화"라고한다. 센서가 새로 만들어 바뀌었기 때문이다. Z5 시리즈 센서는 화소 수가 늘어난 것 외에도, 상면 위상차 자동 초점의 도입이 있었기 때문에 완전히 새로운 것으로 바뀌었다.


이토 : 지금까지는 똑딱이 사이버샷부서와 연계하여 개발을 해왔 습니다만, 이번에는 상면 위상차 기술을 가지고 있는 DSLR α의 부서와 연계하여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츠 (소니 아츠 기술 센터)에서 센서의 개발을하고있는 부서도 도와주고 있습니다.



▲Z5 시리즈에 채용 된 새로운 CMOS 센서. 

브랜드로는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Exmor RS for Mobile」이지만, 상면 위상차 AF가 탑재되어있다



디지털 이미징의 부서는 소니모바일의 옆 건물에 있고, 왕래도 원래 자주한다라고한다. 이번 α 시리즈의 노하우가 적용되어, 실제로는 "카메라마다 차별화하고 협력 체제를 만들고있는 것은 아니다"(이토 씨)이라는 것이므로, 센서의 배경이라는 측면에서 아직 스마트 폰에서 노하우도 적은 상면 위상차 기술에 대한 지식을 활용한다는 의미가 큰 것 같다.


 결과적으로 Z5 시리즈 카메라는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 자동 초점 속도는 0.03 초 (이것은 CIPA 기준에 준거 한 것이므로 다른 디지털 카메라와 상대적으로 비교할 수)와 극적으로 빨라지고 동영상에서 포커스 추종성도 개선하고있다.


 자동 초점 속도는 동영상을 보시면 직관적 않을까 싶다. 라운드 테이블에서 데모 화면에 Z5의 카메라 영상을 비춘 것을, 또한 촬영 한 것이므로, 손떨림의 크기 나 주위의 찌꺼기가 찍혀있는 점 양해 바란다.


 포커스 위치를 나타내는 원형의 주위에 주목하려고하면 매우 빠르게, 게다가 초점 위치가 전후에 망설임없이 정해져있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것은 상면 위상차 AF의 특징 인 물체까지의 거리를 장악 능력에 의해 실현되는 것이다. 상면 위상차 AF를 탑재 한 센서를 사용 마호는 Z5이 처음이 아니다. 하지만 다른 상면 위상차 AF 탑재 스마트 폰에 비해서도 Z5의 포커스 속도는 한층 빠르다. 

 근처는 "사용자 정의 센서" "초점 용 액츄에이터를 최적화 된 모듈」 「특히 상면 위상차 AF를 결합한 알고리즘 개선」을 세트로 이뤄낸한다.



▲상면 위상차 AF로 초점 속도가 빨라진다 구조. 

초점을 맞추는 물체까지의 거리를 측정 한방에 맞추려고하기 때문에 다른 더 빨라진다




▲Z5의 상면 위상차 AF가 다른 사람보다 빠른 이유는 하드와 소프트 양면에서 개량을했기 때문이라는 설명




▲왼쪽이 Z5. 

기차가 달려와 중앙에 들어가면 Z5는 기차에 집중하고 있지만, 

다른 사람은 포커스 추종이 늦어 배경 인형에 초점이 남아있다. 결과, 기차는 흐려지고있다




▲Z5의 초점 영역의 예. 

다른 스마트 폰 용은 사진 촬영시에도 상면 위상차 AF의 효과 범위가 좁지 만 Z5는 전역. 

동영상 촬영시에도 중앙에 포커스가 빠르게 추종한다.



또한, 화소 수의 증가분은 물론 정지 영상의 화질 향상에도 사용되는데, 다른 일도 상정하고있다.


이토 : 동영상 흔들림 보정으로 증가한만큼의 화소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광학식 손떨림 보정은 사진을위한 기술이며, 당사로서는 현재의 선택이 올바른 생각합니다. 또한 줌에 대해서도 화소 수가 늘어난 결과, 800 만 화소의 이미지까지의 줌 배율이 3 배에서 5 배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유용성 측면에서 큰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완성형"또는 "집대성"인가?


타사가 1 년마다 플래그쉽을내는 가운데, 소니는 Xperia Z 시리즈를 반년 정도라는 짧은 기간에 전환 전략을 취해왔다. 

특히 Xperia Z4에서 Z5는 실질적으로 4개월 정도 밖에 없다. 한편, Z4가 「Xperia Z 시리즈의 완성형 '이라고 표현되는 등 진화의 상황이 어지럽게 소비자측 으로서는 신뢰하기 어려운 부분도있다.


 그럼 이번 Z5는 어떤 자리 매김 될 것인가?


이토 : Z4 때 '완성형'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은 Z3의 디자인 언어를 계승하면서 카메라도 진화시킨 그 세대의 완성형이라는 의미입니다.


 Z5는 특히 기술적 진화가 크다. 소니 속에 4K와 상면 위상차 AF 등의 새로운 기술이 탄생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한 소니의 집대성이며, 궁극적 인 형태는있는 것입니다. Z1의 흐름이 이번 탑재 한 카메라를 가지고 "집대성"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Z 시리즈가 앞으로도 이어질지는 지금 언급 할 수 없지만 향후에 이어 새로운 것을 논의하고, 사실 Z5의 특징으로 소개 한 중에도 다음 이야기에 계속 서장의 종류 가 일부 들어 있습니다. 그렇게 말한 곳을 느껴 주시면이라고 생각합니다. "집대성이며 다음 이야기에 서장"입니다.


 플래그쉽의 방향성은 조금씩 리드 타임을 길게 해 나갈 생각입니다. 단지, 혁신 빨리 그것이 특히 소니의 DNA에 기인 한 것이라고 재빨리 고객에게 제공하려는 것도 솔직한 심정으로합니다. 적절한시기에 조정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편, 이번 "Premium"를 포함한 3 모델 구성이 된 배경에는 기술 및 시장 변화의 균형을보고 판단도 있었다.


이토 : 최종 사용자 분들의 '기함'의 사고 방식도 바뀌고 있습니다.


 이전 어쨌든 최신의 것이 들어가 있으면 기함이었던 것이 점점 밸런스 형의 것이 플래그쉽으로 요구되게되어 왔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4K 및 향후 전혀 새로운 기술이있는 때에는 지금의 Z5를 요구하고 계시는 고객은 조금 다른 요구의 일이 될 가능성도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4K은 "두루 모든 고객에게 '보다는 디스플레이 퀄리티에 민감한 분들에게 우선 제공하는 것으로, 향후 퍼져 나갈 것인지 생각합니다.


 지금까지는 그러한 것을 제공 할 수있는 장소가 좀처럼 없습니다. 또한 Z5 같은 평형의 플래그쉽과의 관계도 있습니다. 그래서 1 모델 제안을 추가했다 "Premium"를 내놓은 것입니다.


 Premium은 "최상위 기종"Z5는 "플래그쉽"라고 일본어로하면 조금 알기 힘든 형태로되어 있는데, 플래그쉽을 원하는 고객이 있고, 일부 기술적으로는 더 위를 요청 사람도있다. 거기에 제안 할 수있는 제품이 있으면 이번처럼 "Premium"고했다는 것입니다.



발열 문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양면에서 대응


Z4는 사용자로부터 평판이 좋지 않다. 앞서 언급 한 바와 같이, Snapdragon810로 인한 발열 문제가 크고 편안한 제품이라고는 말할 수없는 부분이 있었기 때문이다.

 Z5도 같은 SoC를 채용하는데 성능과 발열 문제는 어떻게되는 것인가?


이토 : Z4 출시 이후 발열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말씀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도 엔지니어 팀과 함께 진지하게 받아 들여 개선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Z4도 개선을 진행합니다.


 Z5의 타이밍에서는 자세한 내용은 전할 수 없지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개선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 내용은 열원에 가까이 열을 잘 발산하는 히트파이프 솔루션을 넣고 있었고, 소프트웨어로는 사용빈도에 맞게 최적화 할 것을 넣었습니다. Z5에서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을 더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