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카메라

소니, APS-C 미러리스「NEX」시리즈 발표회

by 에비뉴엘 2010. 5. 12.
반응형


소니는 11일, E마운트를 채용한 신형의 미러리스 디지털카메라「NEX-5」「NEX-3」의 발표회를 도쿄 미나토구의 본사에서 개최했다.

 덧붙여 발표회에는 메신저를 담당하는 여배우 키타가와 케이코씨와 배우 아사노 타다노부씨가 등장했다


광학식 뷰파인더를 장착한 NEX-5(블랙)


■ 센서 크기는 타협 없다.


소니 업무 집행 임원 SVP 퍼스널 이메징&사운드 사업 본부장 이마무라 마사시씨가 인사했다.

  이마무라씨는 신형 카메라를「DSLR카메라를 사용한 적이 없는 분에게도, 사진찍는 기쁨을 받을 수 있다. DSLR카메라와 컴팩트 디지탈카메라의 장점을 겸비한 카메라」라고 소개.금속을 채용한 렌즈경동이나 보디의 높은 질감 등에 접했다. 또, 촬상 소자, 화상 처리 엔진, 렌즈라고 하는 키 디바이스 3를 제조하는 것으로, 새로운 카메라의 가치를 제안한다고 했다.

 Olympus 나 파나소닉이 다루고 있는 마이크로포서드기에 대해서는, 「압도적인 소형화를 실현하고 있다. 한층 더 APS-C사이즈 상당한 센서와 AVCHD에 의한 동영상이라고 하는 3개가 큰 특징이 되어 있다」(이마무라씨)로 했다. 타협하는 일 없이 APS-C사이즈 거대한 센서로 가는 것은 처음부터 그럴생각이었다고, 마이크로포서즈시스템 규격을 채용할 생각은 없었다고 한다.「"소형의 보디에 대형 센서"라고 하는 어려운 과제에 감히 도전했다」(이마무라씨).

  시장 투입의 타이밍에 대해서는, 1년반 이상 전부터 2010년 6월 무렵의 발매를 목표로 해 개발해 왔다는 것.「기술적으로 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에, 우연히 발매가 곧 된건 하는 것은 아니다」(소니콘스마프로다크트&디바이스 그룹 커뮤니케이션 담당 부장 테라오덕 츠카사씨).


디지털 일안레플렉스 카메라와 컴팩트 디지탈카메라의 장점을 융합했다


 NEX 시리즈에 있어서의 향후의 전개에 대해서는, 「다양한 전개를 생각하고는 있지만, 현시점에서는 여러가지 요망하고 있다」(이마무라씨)이라고 대답하는에 머물었다. NEX에 대응하는 EVF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제품화는 분명히 하지 않았다.

  렌즈 교환식 디지탈카메라(α시리즈)의 쉐어에 대해서는, 「스텝 업을 목표로 하는 유저를 신규에 수중에 넣어 마켓 자체를 펼쳐 간다」(이마무라씨)로 한 다음, 현재 월드 와이드로 약 10%의 점유율을 15%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국내점유율도 이와 같이 지금의 10%에서 15%정도로 늘리고 싶은 생각.

 기존의 DSLR타입의 것 α마운트도 계속한다.「NEX 시리즈가 기존의 α마운트를 대체한다고는 전혀 생각하지않았다.(이마무라씨).
연내에 DSLR타입의 α마운트 신기종 출시계획을 강조하고 있었다.





E 16mm F2.8 



E 18-55mm F3.5-5.6 OSS




외부 스트로보 장착



NEX-3 NEX-5 두께 비교




NEX-5 분해



E 16 mm F2.8용 광학식 뷰파인더「FDA-SV1」



알파마운드 어댑터 「LA-EA1」 



다양한 NEX 악세사리


  또한 소니는 같은 날, NEX 시리즈에 탑재하고 있는 키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AVCHD 기록에 대응한 하이비젼 비디오 카메라의 개발을 발표했다.
상세한 스펙 등은 불명하지만, 2010년 가을의 발매로 하고 있다. 전시장에서는 컨셉 실물 모형을 전시했다.

  개발중의 하이비젼 비디오 카메라에는 NEX-5 및 NEX-3에 탑재하고 있는「Exmor APS HD CMOS 센서」을 채용한다. 렌즈 마운트는 NEX 시리즈와 같은 E마운트 . 마운트 아답터를 사용하면, 기존의α마운트 렌즈도 사용 가능하게 하고 있다.


Exmor APS HD CMOS 센서를 채용한다고 하는 하이비젼 비디오 카메라를 개발 발표했다
전시장에 전시된 실물 모형




■ 「소니 기술로 할 수 있는 것은 모두 했다」


 계속 되고, 소니 퍼스널 이메징&사운드 사업 본부 통괄 부장 테시로기 히데히코씨가 제품의 설명을 행했다.
소니 퍼스널 이메징&사운드 사업 본부 통괄 부장 테시로기 히데히코씨는 DSLR카메라 동등의 고화질이라고 한다

 NEX 시리즈는, DSLR 카메라의 화질로 정지화면과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고 한다.「소니의 기술을 결집해 대형 이미지 센서(APS-C사이즈 상당)를 컴팩트한 바디에 넣었다. 잡으면 마치 렌즈만을 잡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테시로기씨).포서즈나 마이크로포서즈보다 대형의 센서 때문에, 고화소화에 대응하기 쉬운 것 외 노이즈도 적다고 하고 있다.

 보다 소형의 NEX-5는, 렌즈 교환식 디지탈카메라로서 세계 최소최경량을 구가한다. 컴팩트 디지탈카메라로부터의 스텝 업 유저 가운데, 무겁다고 한 이유로 디지털 DSLR카메라의 구입을 주저 하고 있던 층에 어필한다.

  제품번호의"NEX"의 의미는「New E-Mount Experience」의 약어라고 한다. 마운트명을「E마운트」라고 한 것은, 플랜지 거리가 세계 최단이라고 하는 18 mm인 것부터 18을 나타내는"Eighteen"로부터 이름 붙였다.「짧은 플랜지 거리에 의한 소형의 카메라로 새로운 체험을 해 주었으면 한다고 하는 의미를 담았다」(이마무라씨).

  사이버 샷에 탑재하고 있던「스윙 파노라마」기능도 탑재한다.또, 7월에는 스윙 파노라마를 이용한 3D촬영기능(정지화면만)을 펌웨어 업데이트에 의해 제공한다고 한다.「2눈식의 3D카메라에 비해, 보디가 소형(으)로 되는 등의 메리트가 있다」(테시로기씨).

  테시로기씨는, NEX 시리즈를「소니이니까 가능한 제품.디지탈카메라는 디바이스의 조합하기가가 쉽지만, 그것을 넘어 1개의 상품에 모든 기능이 구현되었다.소니 기술로 할 수 있는 것은 모두 했다. 한층 더 유저를 늘리고 싶다」라고 자세를 말했다.



E마운트의 플랜지 거리는 18mm로 마이크로포서드의 20mm보다 짧다



  렌즈 라인업이 적다는 소리에는, 「대구경, 망원 렌즈등도 준비해 나가고 싶지만, 우선은 제품의 특징을 제일 나타낼 수 있는 렌즈로서 팬케이크, 표준 줌, 고배율 줌의 렌즈를 냈다.향후 렌즈 라인업을 늘리고 싶지만, 현시점에서는 구체적인 계획 이야기할 수 없다」(테시로기씨)로 했다.

  또, 마운트 아답터「LA-EA1」로 기존의α렌즈를 사용했을 때에 AF를 사용할 수 없는 점에 대해서는, 「어떻게든 AF를 움직이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지만,α렌즈는 여러종류가 있어서 성능을 보증하려면 기술적인 제약이 있다. 그 때문에 현재는 MF로의 사용이 되고 있다」(테시로기씨)이라고 대답했다.

■ 컴팩트기로부터의 스텝 업을 서포트

 소니 마케팅 디지털 이메징 마케팅부 통괄 부장의 하야유타카 씨한테서는 국내에서의 판매 전략 설명이 있었다.

 하야씨는, 2007년 이후는 디지탈카메라의 출하 대수의 전년대비 계속 미달이 계속 되고 있어 매력있는 제품으로 업계의 활성화가 급성무라고 말했다.

  현재, 교체나 구입증가의 수요가 8할을 차지한다.그 중에 컴팩트 디지탈카메라를 구입한 유저의 3할은 DSLR카메라의 구입도 검토하고 있던 층이라고 한다.
「큰, 무거운, 높은, 조작이 어렵다고 하는 DSLR 카메라의 4개의 장벽을 해결하고 스텝 업을 도모할 수 있도록(듯이) 하는 것이 소니의 사명.
한층 더 동영상 등 새로운 즐기는 방법을 제안해, 새로운 마켓을 창조한다」(하야씨)로 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