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Hardware/CPU/MB

[ADFS 12] AMD, 타회사의 IP를 APU에 도입하는 로드맵 공개

by 에비뉴엘 2012. 6. 29.
반응형

AMD는, 헤테로지니어스컴퓨팅에 관한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위한 이벤트 「AMD Fusion Developer Summit 2012」(AFDS 12)을, 미국 워싱턴주 베르뷰로 개최했다.마지막 날이 되는 6월 14일(현지시간)에는, AMD 상석 부사장겸CTO의 마크・페이퍼 마스터씨가 기조 강연에 등장해, 동사의 APU의 로드맵의 업데이트를 행했다.

 이 안에서 페이퍼 마스터씨는 클라이언트 PC 전용의  로드맵에 관해서, 약간의 업데이트를 행한 것 외, 「APU는 클라이언트 만이 아닌, 서버에도 투입할 예정이다」라고 말해 장래적으로 서버 제품에도 HSA(Heterogeneous System Architecture)의프로그래밍 모델을 확대해 갈 의향일 것을 밝혔다.

●HSA를 이용하는 것으로 하드웨어를 더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작성할 수 있다 
 작년(2011년)의 10월에 AMD에 가입한 페이퍼 마스터씨는, AMD에 가입하기 전은 CISCO에, 한층 더 그 전에는 Apple, IBM로 반도체의 연구를 하고 있었다고 하는, 반도체의 전문가다.동씨는, 「이번 주의 AFDS로 우리는 매우 중요한 발표를 행했다.ARM과의 파트너십이 그래서, 그들의 시큐리티 기술인 TurstZone을 우리가 내년(2013년) 투입하는 APU에 채용할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리고, AFDS의 테마인  헤테로지니어스컴퓨팅의프로그래밍 모델인 HSA에 대해 다루어 「HSA를 이용한 어플리케이션에서는, 새로운 사용법을 최종 사용자에 제안할 수 있는, 그 몇개의 시나리오를 소개해 나가고 싶다」라고 해, 내츄럴 UI, 생체 인증, AR(가상 현실), AV컨텐츠 관리 등 HSA를 이용해서 실현될 수 있는 새로운 유저 체험에 대해 다루어 갔다.

HSA에 적절한 것 같은 새로운 어플리케이션.내츄럴 UI, 생체 인증, AR, 컨텐츠 해석, 풀 HD이상의 컨텐츠 체험 등

 예를 들면 생체 인증은 HSA에 적합한 영역의 하나.
CPU 뿐만이 아니라 GPU도 조합해 연산하는 것으로 종래보다 압도적으로 고성능이다.

기조 강연속에서 동사 펠로우의 필・로쟈스씨는, AV컨텐츠 관리의 데모를 행했다.Trinity 탑재 노트 PC에 인간의 손의 제스추어를 인식하는 카메라를 설치해 AV컨텐츠의 관리나 재생등을 모두 제스추어에 의해 조작할 수 있는 모습이 나타났다.제스추어 조작외, 풀 HD의 동영상을 복수 동시에 프리뷰도 보였다.로쟈스씨는 「동영상의 디코드도 Trinity의 디코더를 이용해 행하는 것으로 실현되고 있다」라고 말해 HSA와 동사의 APU를 이용하는 것으로, 이러한 데모로 공개한 어플리케이션이, 일반의 프로그래머에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면 어필했다.


●AMD는 자사 뿐만이 아니라 타사의 IP도 적극적으로 활용해 뛰어난 APU를 만들면 어필 
 
페이퍼 마스터씨는 화제를 동사의 프로세서 전략에 대해 옮겨, 「우리는, CPU 뿐만이 아니라, GPU, 그 외의 멀티미디어 엔진, 하이 스피드 I/O 등, 다양한 종류의 IP를 소유하고 있다.그것들을 조합하는 것으로, HSA를 쌓아 올리는데 있어서 빠뜨릴 수 없는 APU를 제공할 수 있다」라고 말해, AMD의 강점을 어필했다.

 x86 프로세서의 IP에 관해서는, 하이퍼포먼스 전용과 저소비 전력 전용의 2가지 흐름으로 개발해 나간다.

하이 퍼포먼스 전용은 작년 발표한 Bulldozer 코어에 시작해, 현행의 Piledriver, 그리고 내년의 제품에 탑재될 예정의 Steamroller 코어, 한층 더 후계가 되는 Excavator에 대해 다루었다.이러한 내용은 2월의 어널리스트를 위한 회의에서 발표된 것으로, 특히 새로운 발표는 없었다.

 한편, 저소비 전력(ULP, Ultra Low Power) 향해라 x86 프로세서 코어로서는, Brazos에 채용되고 있는 제1세대의 Bobcat 코어, 그리고 내년에 채용될 예정의 제2세대의 Jaguar 코어에 대해 소개.제3세대에 관해서는 3W이하, 제4세대에 관해서는 2W이하를 목표로 하면 표명했다.

 GPU에 관해서는 작년말에 발표한 Southern Island에 대해 다루어 「Southern Islands로 3.79 TFLOPS를 실현했다.오늘은 새로운 제품을 한층 더 공개하고 싶다」라고 말해 동사가 현재 개발중의 「FirePro W9000」를 공개했다.「이 FirePro W9000는 6GB의 GDDR5 메모리를 갖추고, 2억 6,480만 픽셀/초, 단정도로 4 TFLOPS, 배정도로 1 TFLOPS의 연산 성능을 갖추고 있다」라고 설명해, 그 탑재한 카드를 청중에게 공개했다.

 이 FirePro W9000는 Southern Islands의 IP에 근거하고 있어 고급 지향의 워크스테이션 전용의 비디오 카드로서 8월에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개최될 예정의 SIGGRAPH에 대해 정식 발표된다고 했다.

 또, AMD와 ARM의 협업에 대해 다루어 「우리는 써드파티의 IP도 적극적으로 우리에게 맞붙어 갈 예정이다.어제 발표했던 대로 ARM의 TrustZone을 내년의 APU에 탑재한다.이것에 의해, AMD의 IP만으로는 커버할 수 없었던 업계표준을 우리의 APU에 수중에 넣어 제공할 수 있다」라고 말해 향후는 AMD가 자사의 IP인 만큼 구애되는 것이 아니라, 좋은 물건이 있다면 타사의 IP에서도 적극적으로 자사의 반도체에 수중에 넣어 가는 것이라고 하는 자세를 명확하게 했다.

 현재 반도체 산업에서는, 이러한 타사 IP의 이용이 표준적으로 되고 있고, 특히 ARM 프로세서를 제조하는 많은 반도체 메이커는, 타사로부터 CPU와 GPU의 IP를 사고, 자사의 ARM 프로세서로서 제조하는 등의 구조로 전환하고 있다.AMD는 금년(2012년)에 들어가고 나서 이러한 타사의 IP를 적극적으로 자사의 APU 등에 도입하는 것을 명확하게 있어, ARM의 TrustZone의 도입은 그러한 움직임을 상징하는 사건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AMD가 가지는 IP의 리스트.프로세서, 멀티미디어, 전력 절약 기능 등 다수를 안고 있다

하이 퍼포먼스를 위한 x86 프로세서 코어의 개발 도로지도

ULP를 위한 x86 프로세서 코어의 개발 도로지도

Southern Island 베이스의 FirePro W9000

향후는 자사의 IP 뿐만이 아니라, 좋은 물건이 있으면 타사의 IP에서도 자사의 반도체에 수중에 넣어 간다.
ARM 프로세서등에서는 자주(잘) 채용되고 있는 수법을 x86 프로세서에도 수중에 넣는다

ARM의 TrustZone을 수중에 넣는 것으로, ARM 프로세서로의 시큐리티 노하우가 x86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AMD의 유연한 IP전략에 의해, 보다 좋은 APU를 시장에 제공해 나간다


●APU는 클라이언트 뿐만이 아니라 서버 시장에도 퍼져 간다 
 한층 더 페이퍼 마스터씨는 구체적인 제품의 상세한 것에 대하여 설명했다.클라이언트 PC 전용의 APU에서는, 2013년으로 예정되어 있는 3개의 제품에 대한 해설을 행했다.

 Trinity의 후계가 되는 Kaveri에 관해서는, 쿼드코어의 Steamroller를 채용하면서, TDP는 15W에서 35W의 레인지로 설정되게 된다고 한다.「Kaveri는 초슬림 폼 팩터에 최적화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메인스트림의 노트북PC나 데스크탑에도 대응한다.게다가 Kaveri에서는 CPU와 GPU가 메모리를 공유하는 기능도 추가된다.그것은 물리적인 물건 뿐만이 아니라, 가상 메모리도 마찬가지다」라고 설명했다.

 계속 되어 설명된 것은 Kabini로, COMPUTEX로 발표된 Brazos 2.0의 후계가 된다.9W~25W의 TDP로 설정되어 프로세서 코어에는 전력 효율 중시의  쿼드코어의 Jaguar 코어가 채용된다.타블렛 전용의 Temash는 최대로  쿼드코어의 Jaguar 코어가 채용되어 TDP는 3.5 W~5.9W, 타블렛에서도 x86 프로세서 전용의 어플리케이션이 동작하게 되면 어필되었다.

 서버에 관해서는 현재 Bulldozer 코어의 Interlagos(Opteron 6200/4200시리즈)를 출하중이지만, 금년은 프로세서 코어를 Piledriver로 진화시킨"Abu Dhabi"를 출하 예정이라고 한다.그 앞의  로드맵에 대해서도 접해 「우리는 장래적으로 APU를 서버 시장에 가져올 계획이 있다」라고 설명.덧붙여 구체적으로 언제 어떠한 형태로 투입할까는 언급이 없었다.또, 슬라이드에는 「Future Server CPU」라고 하는 문자로 28nm프로세스 룰의 Abu Dhabi 후계의 서버 CPU가 쓰여져 있었지만, 특히 구체적으로 스펙 등에 관한 코멘트는 없었다.

 AMD가 금년 3월에 들어가고 나서 매수한 브레이드 서버 메이커인 SeeMicro Technology의 간부를 스테이지에 불러, 동사의 마이크로 서버 보드에, AMD의 Opteron을 짜넣은 제품을 공개했다.SeeMicro Technology는 매수될 때까지, Intel의 서버 프로세서 베이스의 마이크로 서버 보드를 판매하고 있어, 프로세서가 Opteron이 된 제품이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한다.

 강연의 마지막에 동씨는, 「AMD는 자사의 풍부한 IP 뿐만이 아니라, 서드 파티가 뛰어난 IP도 적극적으로 수중에 넣어서 가 모바일 기기로부터 서버까지 테일러 메이드와 같이 각각의 시장에 있던 뛰어난 반도체를 제공하는 것에 포커스 한다.그것을 지지하는 것이 HSA이며, 거기에는 뛰어난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필요로 하고 있다.꼭 뛰어난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주었으면 한다」라고 말해 몰려든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 호소했다.

AMD의 클라이언트 PC를 위한 APU로드맵

AMD의 서버를 위한 로드맵

SeeMicro Technology의 마이크로 서버 보드를 이용하면, 랙 마운트의 밀도를 올릴 수 있다

Opteron 탑재의 마이크로 서버 보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