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Hardware/Graphics

AMD 라데온 GPU14 TECH DAY 참가후기

by 에비뉴엘 2013. 9. 27.
반응형


▲행사전날 메리어트호텔에서 환영회가 열렸다.



AMD는 9월 25일 (현지 시간) 미국 하와이 오아후섬의 호텔에서 테크기자를 대상으로 한 이벤트 "AMD GPU14 TECH DAY '를 개최하고 자사의 GPU 전략에 관한 수 많은 새로운 발표를 했다.


 이 가운데 개발 코드 네임 "Hawaii (하와이)"로 알려진 새로운 GPU에 대한 정보를 공개했다. 새로운 GPU 제품 이름은 "Radeon R9"및 "Radeon R7"시리즈. 시장 예상 가격 89 달러 저가형 "Radeon R7 250"에서 연산 성능이 5TFLOPS 이상의 하이엔드 "Radeon R9 290X '까지 라인업되어 종래와 같이 하이엔드 만 등장하고 늦게 미들 레인지 및 로우 엔드가 등장 하는 방법과 다른 발표를했다.


 AMD의 비주얼 컴퓨팅담당 부사장 라자 코두리씨는 "Radeon R9/R7 시리즈는 GCN 아키텍처의 향상된 버전입니다, DirectX 11.2에 대한 대응, 에너지 효율 향상 등이 큰 향상된 것"이라고 며 Radeon R9/R7 시리즈는 Radeon HD 7000 세대에서 도입된 GCN (Graphics Core Next) 아키텍처의 향상된 버전임을 밝혔다.



곧 정식으로 발표 될 예정인 새로운 Radeon R9 시리즈와 Radeon R7 시리즈

 


AMD GPU14 TECH DAY는 미국 하와이 오아후에있는 유명한 리조트에서 열렸다. 왜냐하면 이번 AMD가 개요를 발표한 Radeon R9 시리즈의 개발 코드 네임이 Hawaii이기 때문이다.


 덧붙여서, AMD (ATI)는 과거에도 샌프란시스코 알카트라즈 섬 (예전에는 감옥으로 사용되어 유명 관광지) 및 퇴역 항공 모함 호넷 박물관, 튀니지의 수도 튀니스에서 발표회를 실시하고, 2년 전의 Llano에서는 AMD가 F1 페라리 팀의 스폰서를하고 있었다는 것을 기념하여, 아부다비의 야스 마리나 서킷에서 발표회를 개최하는 등 장난기 가득한 발표회를 행하는 회사로서 해외미디어의 사이에서는 유명하다. 이번에도 그 문화를 답습하고 말장난으로 하와이가 선정된 것이다.


 이벤트의 시작 부분의 전체 세션에 등장한 AMD 부사장겸 그래픽 비즈니스 사업부 사업 본부장 매트 스키너 씨는 AMD가 향후 발표 할 예정인 새로운 GPU에 대한 설명을했다. "PC 게임 시장은 성장하고있다. 올해는 전 세계적으로 1,800 억 달러의 시장 규모가 2016년에는 2,100 억 달러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있다. 2013 년 하반기에는 차세대 게임 콘솔도 투입되어 AMD는 콘솔과 PC게임을 모두 지원하고 있으며, 그것이 경쟁사에 강점이된다 "며 AMD가 그래픽 시장에서 경쟁사 엔비디아에 비해 우위에 있다고 강조하면서, 앞으로도 성장을 바랄 PC게임 시장에 주력 간다고했다.


 AMD의 무기가되는 것이 이번 신제품에서 "PC게임 환경에서도 더욱 더 그래픽효과와 사운드 효과가 좋아질 필요가 있고 사용자도 그것을 기대하고있다"며 새로운 제품이 그러한 그래픽스 및 입체사운드에 주력 한 제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세대 GPU가되는 Radeon R9/R7 시리즈를 소개했다.




▲라데온 하와이 코어를 추가로 공개했다.

다이크기에 대해 말하진않았지만 면적은 438mm2로 오랜만데 빅뷰티칩을 출시했다.

기존 가장 큰 것은 2900XT 420mm2 이다.

 

 종래의 Radeon은 HD +4 자리 숫자라는 모델명이 붙어있어 첫 번째 숫자로 GPU의 세대가 알게했다. 이에 대해 이번 신 시리즈는 R +1 자리와 3 자리 숫자 + 알파벳 (알파벳이없는 경우도있다)와 완전히 체계가 일신되었다.


 AMD가 HD +4 자리 숫자를 채용 한 것은 2007 년에 발표 된 Radeon HD 2000 시리즈 (R600) 이후라는 것이되기 때문에, 실로 6 년만의 쇄신이라는 것이된다. R9 시리즈가 하이 엔드 게이머를위한, R7가 파워 유저 및 메인 스트림 게이머 전용이라고 자리 매김하게된다. 그러나 모두 PC 게이머가 주요 대상이라는 것이다.


 라인업은 R9 시리즈가 290X/290/280X/270X 4라인 업. R7 시리즈가 260X와 250의 2라인업이 준비된다.


"Radeon R9 290X에는"배틀필드4 "를 번들을 제공하는 특별 한정판을 준비한다. 이것은 10월 3일부터 예약접수를 개시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발표는 어디 까지나 일반적인 자료이며, 공식적인 제품 발표는 나중에하는 것이되고있다. 그러나 번들 예약이 10월 3일부터 시작되는 것 등에서, 멀지 않은시기에 발표 될 가능성이 높다.



▲그래픽전문 조사회사에 따르면 PC게임 시장은 앞으로도 매출이 증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라데온 브랜드를 선보인다. Radeon R9/R7 시리즈

이 방식은 AMD의 APU표기방식으로 통일한것이다.


▲퍼포먼스를 지향하는 R7시리즈는 다양한 가격대와 성능으로 소비자를 만족시킨다.

오른쪽숫자는 3DMARK 파이어스트라이크 점수이다.



Radeon R7 250 메모리가 GDDR5/1GB,

3DMark Fire Strike 점수는 2000이상

가격은 89달러가된다




Radeon R7 260X 메모리가 GDDR5/2GB, 

3DMark Fire Strike 점수는 3700이상

가격은 139 달러가된다




Radeon R9 270X 메모리가 GDDR5/2GB, 

3DMark Fire Strike 점수는 5500 이상 

가격은 199 달러가된다




Radeon R9 280X는 GDDR5/3GB, 

3DMark Fire Strike 점수는 6800 이상으로 

가격은 299 달러





Radeon R9 290X 4GB의 GDDR5 메모리를 탑재

3DMark Fire Strike 점수는 7000 이상으로 

가격은 미공개이지만 $599 또는 $649로 결정될 분위기다.





Radeon R9 290X 한정판은 배틀필드4 게임번들이 제공된다. 

미국에서는 10월 3일부터 예약이 시작된다. 

한정판은 아래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

http://bit.ly/AMDRedTeam




Radeon R9 시리즈는 GCN 개량판으로 최상위제품은 5TFLOPS 처리 능력을 가진다.




이어서 라자 코두리 씨는 Radeon R9 기술 개요를 설명했다. 코두리 씨에 따르면 Radeon R9 시리즈의 특징은 3가지 있다고한다. 


첫 번째가 진보한 GCN 아키텍처

두 번째가 4K로 대표되는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에 대한 대응

세 번째로 새로운 오디오 기술을 꼽았다.


 "Radeon R9 시리즈는 GCN의 향상된 버전이다. DirectX 11.2의 지원과 전력 효율의 개선된 처리 능력은 5TFLOPS를 넘어 메모리 대역은 300GB/sec  40억 트라이앵글 /sec 다이는 60억 트랜지스터로 구성되어있다 "라는 것으로, 기본적으로는 2011년 말에 발표 된 Radeon HD 7000 시리즈에 도입된 새로운 그래픽 아키텍쳐가되는 GCN (Graphics Core Next)의 향상된 버전이되면 말했다.


 또한 Microsoft의 새로운 DirectX 11.2을 지원하고 있으며, 처리 능력이 5TFLOPS (단정밀도시)되는 등의 특징이 설명되었다. 또한,이 성능 등의 스펙은 최상위가되는 Radeon R9 290X의 성능이라고 생각되지만, 이러한 특징이 모든 GPU인지, 아니면 최상위 뿐인가 등 자세한 설명은 없었다. 또한 제조공정 등에 대해서도 밝혀지지 않았다.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에 대한 대응은 4K 디스플레이에 대응이 소개되었다. 코두리 씨는 "4K 디스플레이는 1080p에 비해 4배의 화소되어 있으며, 그 중에는 설정이 어려운 물건도있다"며 AMD가 도입하려는 새로운 디스플레이 구성에 대해 설명했다.


 WQHD보다 높은 해상도의 액정 디스플레이나 TV에 패널은 하나이지만 컨트롤러가 2개 들어가있는 물건 등이 있다고한다. 이러한 디스플레이는 Windows에서 두 개의 디스플레이 보이므로 설정이 다소 어렵다는 것이지만, AMD의 새로운 드라이버는 이러한 디스플레이에서도 1장으로 자동으로 인식 할 수 있도록 프로파일이 들어 있으며, 현재 VESA 제안된 새로운 표준에 대응하여 자동으로 설정이 끝나게되어 있다고한다.


 예를 들어, 파나소닉이 판매하고있다 "VIERA"의 일부 모델에 해당하는 제품이 있고 AMD가 향후 출시 할 드라이버에 대응하는 것이 가능하게 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Radeon R9 시리즈의 3가지 특징



▲GCN 2.0 아키텍쳐는 DirectX 11.2을 지원하고 전력 효율이 개선되었다.



▲Radeon R9 290 시리즈는 5TFLOPS 이상의 처리 능력을 가지고 있다.



▲메모리대역폭은 300GB/s 이상


▲지오메트리성능은 초당 40억 트라이앵글을 넘는다.



▲트랜지스터는 60억개 이상이 내재되었으며

제조공정은 밝히고있지않으나 TSMC 28nm HKMG로 제작된다.



▲풀HD보다 4배더 커진 4K해상도, 또는 울트라HD라고 부른다.


해상도는 4096 × 2160 또는 3840 × 2160


▲Radeon 이미 4K에 대응하고 있지만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어려운 디스플레이 설정을 더 쉽게하는 방법이 도입될 예정




GPU에 오디오 프로세싱 엔진을 내장 TrueAudio

 


이어 코두리씨는 세 번째 요소인 오디오 기술에 대해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Radeon R9 290X, 290,260 X 3 제품은 TrueAudio과 회사가 부르는 새로운 오디오 기술이 들어가 있다고한다. "우리는 GPU에서 프로그래머블 쉐이더를 도입함으로써 게임 개발자에게 큰 자유를 주었다. TrueAudio는 그것의 오디오 버전이라고해야 할 존재로, 프로그래밍 가능한 오디오엔진을 게임 개발자에게 제공하는 물건"이라고 말했다 , Radeon R9 290X, 290, Radeon R7 260X의 3가지 제품에 TrueAudio라는 오디오 엔진이 내장되어 있다는 것을 밝혔다.


 이 TrueAudio는 일종의 DSP와 같은 물건으로, GPU에 내장되어있어, 프로그래머에게 사양이 공개되어 프로그램에 사용할 수있다. 현재 PC게임은 오디오 처리를 모두 CPU가 행하고있어 그것을 GPU가 처리할 수 있는게 TrueAudio의 목적이다. 이것을 어떤 형태로 사용할 수 있는지 (직접 하드웨어로 가속되는지 아니면 DirectX와 같은 미들웨어가 있고 그것을 통해 이용하는지)은 현재 분명하게는되어 있지 않지만, GPU가 오디오를 가속처리 하는 ​​것으로, CPU의 부하율을 줄이는 것이 가능하게되므로, 게임 개발자에게는 장점이된다.


 이 TrueAudio에는 게임 타이틀을 개발하는 업체나 (Eidos Montreal, XAVIANT, Creative Assembly), 오디오 미들웨어를 개발하는 회사 (AudioKinetic, faaod), 오디오 처리 알고리즘을 제공하는 회사 (McDSP와 GenAudio) 등이 동참을 표명하고있어, 실제로 회장에서는 GenAudio가 GPU로 울리는 위치를 계산하여 울리거나하는 기술과, 멀티채널을 스테레오로 변환하여 둥글게되는 GPU를 이용하여 행하거나하는 데모를 실시했고 , XAVIANT의 "LICHDOM"Eidos Montreal의 "THIEF '라는 2개의 게임이 TrueAudio를 지원할 예정임을 밝혔다.


 이 밖에 AMD의 RUBY 데모와아 우주 시뮬레이션 게임을 개발하고있는 Star Citizen 등이 소개되었고, AMD그래픽카드가 게임의 설정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도구를 개발할 수 있는 Raptr 활동 등이 소개되었다.



▲새로운 AMD의 TrueAudio는 프로그래머블된다

▲프로그래머블 쉐이더가 PC 게임을 크게 진화시킨 것처럼 TrueAudio도 게임 환경을 크게 진화시킨다.



▲TrueAudio에 대응하고있는 것은, R9 290X, R9 290, R7 260X의 3 모델

즉, GCN 2.0 아키텍쳐모델만 지원된다.



▲TrueAudio에 대응 예정 게임 개발사, 미들웨어 업체, 오디오 프로세싱 알고리즘 업체 등


▲트루오디오를 지원하는 EIDOS 몬트리올 「도둑」



▲트루오디오를 지원하는 업체중에 젠오디오사의  Astound Sound  시스템이 있다.


▲이 기술이 게임에 적용되면 더 실감나는 게임을 즐길 수 가 있다.


▲특히 3차원게임에서 3D입체효과사운드는 더 좋아진다.


콘솔에서 PC게임의 이식을 쉽게 할 수 있는 Mantle의 도입을 발표


마지막으로 코두리씨는 미국 기업은 최근 약속이되고있는 문구 'One Last Things "(또는 One More Things)으로 PC 게이밍 성능을 더 높이는 방법으로 새​​로운 미들웨어 인'Mantle (맨틀)" 에 대해 언급했다. Mantle은 GPU와 호스트 시스템과 3D 응용프로그램의 중간에 서서 API로 작동한다. 일종의 미들웨어에서 현재 Windows 플랫폼에서는 DirectX가 차지하고있는 부분을 대체한다고 생각하면 알기 쉬울 것이다.


 코두리씨는 "Mantle을 이용​​하여 CPU 오버헤드을 줄일 수 있고, 프로그래머는 초당 유효한 그리기 요청 (Draw Call)을 9배로 많이 할 수 있다. 

또한 직접 GPU의 하드웨어에 액세스 할 수있게 되므로, 그래픽 성능도 향상된다. 그러한 이유때문에 콘솔게임이 PC로 게임 이식이 더 쉽게된다 "고 장점을 말했다. 

이 Mantle는 GCN 아키텍처에 대응한 GPU경우 유효한 것으로, 기존 GCN 대응 비디오 카드를 소유하고있는 사용자가 사용할 수있는 것이 가능해질 예정이다.


덧붙여 현시점에서는 Mantle의 상세가 밝혀지고 있는 것은 여기까지로, 좀 더 자세한 정보에 관해서는 11월에 미국에서 개최될 예정의 AMD Developer Summit(APU13)에 대하고 상세가 밝혀지면 코두리씨는 설명했다.



▲배틀필드 개발사 DICE와 AMD는 9년을 함께한 동반자이다.

현재 프로스트바이트 게임은 15가지가 넘는데 

스타워즈, 니드포스피드,커맨드앤컨커,매스이펙트,배틀필드,미러스엣지 등이 있다.


배틀필드4의 기술적 특징은 최신의 윈도우8과 DirectX 11.1과 라데온GPU에 최적화되어 있다. (현재 엔비디아는 DirectX 11.1 지원못함)

그리고 64비트 멀티코어를 완벽하게 지원한다. 최대 8코어까지 지원



공통적으로 PC게임개발에서의 도전과제는


퍼포먼스 - 유저마다사양이 제 각각이기때문고 CPU자원을 효율적으로 쓰질 못한다.

프로그래밍 - 여전히 CPU에 의존적이 상황이다.

소프트웨어 - 다양한 소프트웨어환경 (윈도우XP, 윈도비스타,윈도7 윈도8)이 개발을 힘들게 한다.



그러나 콘솔의 개발환경은 다르다.


오직 한가지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환경으로 낮은 오버헤드, 쉬운개발, 또는 개발자역량에 따라 더 나은 그래픽구현 등 콘솔최적화가 가능한 환경이다.




우리가 원하는것은


PC게임산업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것

PC환경에서 콘솔의 최적화를 구현하는것

새로운 그래픽API드라이버가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AMD의 맨틀 프로젝트이다.


콘솔처럼 로우레벨API를 PC에 제공할 수 있다. 왜냐 AMD가 차세대 콘솔 3가지 (플스4,엑스박스원,Wii U)에 그래픽을 공급하기 떄문이다.

DICE/EA와 AMD는 긴밀한관계로 크로스플랫폼개발에 적극적이다.



AMD 맨틀프로젝트는 프로스트바이트3 엔진에 적용시킨다.


콘솔최적화를 이제 PC에서 만나볼 수 있는것이다.




맨틀 프로젝트 첫 대상이 바로 배틀필드4


배틀필드4는 10월 29이 출시되는데

12월 맨틀업데이트를 실시할 예정


맨틀프로젝트의 미래...



배틀필드4 + 프로스트바이트 +맨틀프로젝트

정말 멋진 조합이군



마지막으로..


▲콘솔 게임에 비해 PC게임은 성능을 발휘할 수 없는 부분이있다.

흔히 말하는 콘솔최적화가 PC에서도 이제가능하다.


아무래도 플스4, 엑스박스원이 GCN아키텍쳐가 탑재된 라데온7850과 7750이 탑재되었기 때문이라고 본다.



▲새로운 프로그래밍 모델이 될 맨틀(Mantle)

다이렉트X와 호환이 된다.


맨틀의 핵심은 GCN 아키텍쳐에 있다.




▲Mantle를 사용하면 초당 호출 그리기 요청을 높일 수 있으며, GPU에 직접 액세스 할 수있다. 

그로 인하여 콘솔과 PC사이의 장벽이 허물어지게되어 콘솔게임을 먼저 개발하고 

PC로 이식시키는 작업이 지금까지보다 편해지며 성능 또한 더 좋아진다.



작년부터 플스4와 엑스박스원에 라데온이 탑재된다는 소문이 돌면서 앞으로의 PC게임들은 라데온에 최적화가 예상되었는데 이번에 명확해졌다.


이제는 게임 =  라데온이다.


▲Mantle 대한 자세한 내용은 11월 AM​​D Developer Summit (APU13)에서 공개 될 예정이다.




RADEON IS GAMING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