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lie/H/W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 세계최초로 LPDDR4 3200Mbps 개발성공

by 에비뉴엘 2013. 12. 30.
반응형



SK하이닉스(www.skhynix.com, 대표이사: 박성욱)가 20나노급 기술을 적용한 8Gb(기가비트) LPDDR4(Low Power DDR4) 제품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30일(月) 밝혔다. LPDDR4는 표준화가 진행 중인 차세대 모바일 D램 규격으로 초고속, 저전력의 특성을 갖췄다.

 

이번에 개발한 20나노급 8Gb LPDDR4는 현재 시장 주력제품인 LPDDR3 대비 데이터 전송속도는 높이고 동작전압은 낮춘 것이 특징이다. 기존 LPDDR3의 1600Mbps 대비 2배 빠른 3200Mbps 이상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갖췄으며, 동작전압 측면에서도 기존 LPDDR3의 1.2V 대비 낮은 1.1V를 구현했다. SK하이닉스는 이 제품의 샘플을 주요 고객 및 SoC(System on Chip) 업체에 제공해 새로운 모바일 D램 규격 표준화를 위한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SK하이닉스는 6Gb 및 8Gb LPDDR3에 이어 8Gb LPDDR4도 세계 최초로 개발함으로써 모바일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지속 유지하게 됐다. SK하이닉스는 이 제품을 내년 하반기부터 양산할 계획이다.

 

SK하이닉스 마케팅본부장 진정훈 전무는 “차세대 모바일 표준인 LPDDR4 제품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고 고객에 샘플을 제공해 기술 리더십을 공고히 했다”며 “향후에도 고용량, 초고속, 저전력 제품 개발을 통해 모바일 분야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LPDDR4는 2014년 말부터 플래그십 모바일 기기에 채용되기 시작해 2015년부터는 시장이 본격화되고, 2016년에는 주력 제품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가 30일 세계 최초로 차세대 ‘8기가비트(Gb) LPDDR4 모바일 D램’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 LPDDR (Low Power Double Data Rate):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 주로 사용되는 D램 반도체 


삼성전자가 ‘8기가비트 LPDDR4 모바일 D램’ 개발에 성공함에 따라 지금까지 ‘LPDDR3’ 규격에 머물러 있던 모바일 D램 시장은 ‘LPDDR4’로 또 한 번의 세대교체를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삼성전자는 ‘LPDDR4’ 제품을 통해 글로벌 모바일 업체에게 한 단계 높은 고집적, 고성능, 저전력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삼성전자가 개발에 성공한 ‘8기가비트 LPDDR4 모바일 D램’은 최첨단 20나노급 공정을 적용한 제품으로 해당 칩 4개를 적층해 ‘4기가바이트(GB) D램’을 구성할 수 있다. 


특히 ‘8기가비트 LPDDR4 모바일 D램’은 삼성전자가 독자 개발하고 제덱(JEDEC)이 표준으로 확정한 LVSTL(Low Voltage Swing Terminated Logic) IO 인터페이스 기술을 적용해 기존 LPDDR3 보다 2배 빠른 데이터 처리속도인 3,200Mb/s를 모바일 D램 최초로 구현했고 1.1볼트(V) 저전력 아키텍쳐를 적용해 소비전력도 40% 낮췄다. 


이로서 삼성전자는 내년에 Full-HD보다 4배 높은 초고화질 UHD를 지원하는 대화면 스마트폰, 태블릿, 울트라슬림 노트북과 함께 최신 고성능 네트워크 등 프리미엄 시장을 본격 공략해 나갈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현재 ‘4기가비트 LPDDR3 모바일 D램’으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지난 11월부터는 ‘6기가비트 LPDDR3 모바일 D램’을 양산 중에 있다. 


또한 이번 개발에 성공한 ‘8기가비트 LPDDR4 모바일 D램’을 내년부터 본격 공급함에 따라 향후 시장에서 6기가비트 이상의대용량 모바일 D램 비중이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 전영현 부사장은 “차세대 LPDDR4 모바일 D램은 내년 D램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될 모바일 D램의 지속 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향후에도 차세대 모바일 D램과 솔루션을 한 발 앞서 출시해 글로벌 모바일 업체들이 혁신적인 모바일 기기를 적기에 출시하고 소비자에게 더욱 편리함을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소형 20나노급 대용량(8기가비트·6기가비트·4기가비트) 모바일 D램 라인업을 확대해 제품 경쟁력 우위를 지속·유지하고 프리미엄 시장을 선점해 나갈 계획이다.






오늘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의 세계최초로 LPDDR4 개발을 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먼저 선수를 친건 SK하이닉스 

30분뒤 삼성도 자료를 공개하며 LPDDR4를 개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두 회사 모두 제조공정은 25nm 공정으로 만들어집니다.

실제 양산은 어느쪽이 더 빠를까요?


2015년도에는 본격적인 64bit CPU, 64bit OS, 램4GB 스마트폰시대가 열리겠군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