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Hardware/CPU/MB

인텔, 美 FTC와 반독점혐의 합의내용

by 에비뉴엘 2010. 8. 5.
반응형



● 인텔과 FTC의 합의 내용 
 
미국 시간 8월 4일, FTC (연방 거래위원회)는 반독점법 위반으로 제소했다가 Intel이 잠정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30일 청문회 기간을 거쳐 정식 화해된다. 
화해는 Intel에 대한 다양한 명령이 포함되어 있으며, 합의 후 10년간 유효하다.

 그 내용은 Intel이 경쟁사 (AMD, NVIDIA, VIA) 사이에 제치고 라이센스 계약의 내용을 언급하고있는 부분도 보여져 잘 모르는 부분도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경쟁사와 거래하고있는이 없음을 이유로 Intel이 고객을 우대하거나 차별적인 대우를하는 것을 금지하고, 경쟁 업체가 앞으로도 사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것으로되어있다. 그 내용은 다방면에 걸쳐,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이되어있다.

[제품 개발 정보] 
* 향후 6 년간, Intel은 프로세서 표준 PCI Express 버스에 필요한 인터페이스를 유지하고 타사 GPU의 연결성을 확보해야한다. 
* 어떤 PCI Express 버스 표준을 준수하는 Intel이 결정할 수있다. 
* Intel 외부 GPU의 성능과 기능을 제한하기 위해 GPU에 대한 외부 공용 영역에 대한 PCI Express 표준에서 벗어난하지한다.

[기술 라이센스] 
* Intel의 경쟁 (AMD, NVIDIA, VIA 등 Intel 간의 크로스 라이센스를 가진 기업)는 라이선스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파운더리을 선택할 수있다. 
*경쟁사를인수하는 경우 인수 시점에서 이미 개발이 완료 칩에 대해서, Intel이 인수 회사를 특허 위반으로 고소할 수 없다. 
* Intel은 Intel의 경쟁사를 인수한 회사와 1년 이내에 미래의 특허 라이센스에 대한 정직하고 친절한 논의가 있어야한다.

[VIA에 대한 라이센스] 
* Intel은 VIA가 x86 호환 프로세서 (비 핀 호환이 아닌 버스 호환) 개발 및 제조 판매를 계속할 수 있도록 라이센스를 갱신해야한다 (적어도 2018 년까지 유효한 라이센스)

[비즈니스 관행에 대해] 
• 고객이 Intel 제품을 구매하고, 경쟁 제품의 구입을 연기하거나 구입 금액을 제한하는 등 불이익을 부여하지 말아야한다. 
* 일정 수량의 구입에 대한 할인은 가능하지만, 등급 할인을 실시하지 말라. 
* 제품의 공급이 부족하면, 경쟁과 거래의 유무를 기반으로하는 제품 할당을 한다. 
* Intel이 고객에게 독점적인 공급이 가능한 것은, 신규 시장 개척 등 Intel의 대규모 지원이 필요한 경우에만, 그 기간은 30 개월을 초과한다. 
이 계약은 계약으로 남겨두고 10년간 보존해야한다 (일반적인 계약서의 보존 기간은 5 년). 또한이 같은 독점 계약은 10개 이상 사용할 수 없으며, 12개월에 2개까지만 체결할 수 없다.

[제품 정보 제공에 대하여] 
* 경쟁사 제품의 성능과 기능을 저해시키기위해 부품설계 변경을 해서는 안된다.
• 제품 로드맵 공개 의무는 아니지만 공개한 정보는 그것이 오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여야한다. 
* 본 화해 성립 1주년, 2주년, 3주년, 4주년 전별로 본 화해 5년 후까지 화해이행 로드맵을 제공해야한다.

[컴파일러에 대해] 
* Intel 컴파일러가 타사의 프로세서에 대한 Intel의 프로세서와 동일한 최적화할 수없는 가능성이있다는 것을 명시해야한다. 
* 타사 프로세서에서 실행했을 경우의 성능과 호환성 문제가 Intel 컴파일러를 포기하고, 타사 컴파일러를 사용하고자하는 고객에게 Intel 컴파일러 환불 프로그램을 제공해야한다. 환불 프로그램은 1,000 만 달러의 기금이 없게하거나, 본 프로그램의 자료에서 2 년 끝난다. 
* 타사 컴파일러에 대한 우위를 이야기하면 그것은 정확 근거를 명시할 수있는 것이어야한다.

[벤치 마크] 
* 경쟁사 제품에 우위를 주장하는 경우에도 그것이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있다는 사절 쓰고 (문구도 포함되어있다)을 넣어 두지 않으면 안된다.

[Intel의 사업 계획에 대하여] 
* 사업의 폐지, 인수, 합병, 통합에 대해서는 적어도 30일 전에 FTC에 신고해야한다.

[화해의 기간] 
*이 합의 조항에 근거한 명령은 정식 설립 후 10년 만기.

● 현재의 권익 확보는 평가할 수있는가, 미래는 불투명 
 우선 주목해야 할 것은 경쟁사가있는 Intel과 특허 라이센스에 대한 것이다. FTC는 라이센스를 가진 기업이 자유롭게 파운더리 선택하고 다른 회사와 합작하는 Intel 인정 멈추게하려고하고있다. Intel은 AMD의 이전 제조 분야이다 GLOBALFOUNDRY가 유효한 라이센스가없는로서 x86 호환 프로세서를 제조하고있다는 것을 의심을 제기했지만,이 문제는 해소된다. 또한 향후 합병 및 사업 매각까지 발을 디뎌, 경쟁 회사가있는 라이센스를 보호하고있는 점이 주목된다.

 비즈니스 관행에 대한 내용은 대략 예상되는 품목이  독점 공급을 할 때 조건까지 세밀하게 규정되어 있는지 놀랠 것이다. 인터페이스의 로드맵을 공개하는 것은 외부 GPU 시장을 지키기 위해 겠지만, 그 효력에 대해 의문도 남아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컴파일러에 대한 구체적인 지시를 포함하는 점에서, 환불 프로그램까지 결정하고있다는 우리나라에서는 좀처럼 생각할 수 없다 것입니다.

 FTC는이 잠정 합의가, 2009년 12월 소송에서 불과 8개월만에 너무 많이 실현한 데 대해 "이번 사안은 흐름의 빠른 업계에서 가장 강력한 기업의 반경 쟁적인 행동에 대해서도 FTC가 그것을 시정하려는 의사가있는 것을 보여주었다 "고 자찬하고있다. 물론, 컴파일러 및 제품 로드맵, 기술 로드맵 공개까지하는 세부 규정하는 것은 획기적인 것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화해할 수있는 10년이라는 기간을 고려하면, 과연 어디까지 유효 한가라고 생각합니다. 예를들면 외부 GPU, Intel이 외부 GPU 제안을 저해하는 것은 적어도 공개하지 않습니다. 원래 Intel 경쟁하도록 외부 GPU 제품은 현재 존재하지 않음 (과거에 존재했던 수 있고, 새로운 제품의 출시도 고려하고 있었지만, 결국 취소되었다).

 Intel에서 사실상 경쟁이 배척당한 것은 칩셋이고 칩셋의 통합 그래픽 시장이다. 라기보다는, 일단 칩셋이 내장되어있어 메모리 컨트롤러와 그래픽 기능은 CPU에 포함되어 버려 칩셋라는 제품 장르 자체가 없어져 버렸다. 현재 칩셋이라고하는 것은 이전 South Bridge이고 옛날로 말하자면 슈퍼 I/O 칩 같다. 메모리 컨트롤러와 그래픽 기능에 비해 부가 가치는 낮다.

 하지만 그렇다고 CPU에서 메모리 컨트롤러와 그래픽 기능을 분리시키기위한 것이 수는 없다. 그런 것을 말한다면, 방대한에 사용되는 SoC는 존재할 수 없게된다. Intel 논쟁이다 AMD의 Fusion은 좌절하는하는 NVIDIA 자신의 SoC 제품이다 Tegra는 어떤가라는 얘기가된다. Tegra 좋고, Atom는 안한다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으며, 이렇게이다 이상 Core i 프로세서가 메모리 컨트롤러와 그래픽 기능을 내장하면 문제가 없다.

 실현시기는 차치하고, 미래에 그래픽 기능은 지금보다 더 CPU와 일체화 외부 GPU는 틈새가 될 것이다. CPU와 GPU의 리소스를 공유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프로그램도 쉽게되기 때문이다. 무어의 법칙이 유효 한 1 개의 반도체에 집적 가능한 트랜지스터 커지고 있고, CPU는 새로운 기능을 캡처 계속한다. 예전 FPU는 외부에서 타사 제품도 존재했지만, 지금은 그런 것을 기억하는 것은 소수 것이다. 캐시 컨트롤러 및 캐시 자체도 예전에는 외부이었다. Intel은 타사에서 캐시 (PBSRAM)를 구입했던 것이다. 그 매출이 없어 졌다고, Intel을 고소하는 회사는 없다.

 이미 GPU 기능은 프로세서 패키지에 포함되었다. 다음 단계로 CPU와 동일한 다이에 통합되는 것이다. 그 다음은 CPU와 GPU가 같은 리소스를 사용할 수 나간다. 그 흐름을 막을 수없고, 10년이라는 화해의 기간은 CPU와 GPU를 융합하는 데 충분한 시간이다. 우선 Intel의 경쟁사는 현재 사업을 계속 보장하게되었지만, 
그 기업이 얼마나 존재할까는 신만이 알듯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