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Hardware/Storage

르네사스 2세대 USB3.0-SATA3 브릿지 μPD720231 출시

by 에비뉴엘 2013. 3. 11.
반응형




르네사스 일렉트로닉스 주식회사(NEC,히타치,미쓰비시 연합)은 이번에, USB용 외장형 저장 장치용 USB3.0과 시리얼ATA (이하 SATA)간의 데이터를 연결시켜주는 브릿지 LSI에 외부부품을 통합한 USB3.0-SATA3 브릿지 LSI " μPD720231 "를 제품화했다. 2013년 3월부터 양산 출하를 시작합니다.


이번 르네사스의 외장하드 컨트롤러 신제품의 특징은

(1) 통합화로 전압 레귤레이터 등의 외부 부품을 가져올 부품과 기판공간의 절감 

(2) SATA 3.0의 고속 데​​이터 전송을 지원, 

(3) 전송 속도를 향상한 UASP 프로토콜을 Windows 8 이외의 OS에서도 지원하는 드라이버 무료 제공 

(4) 산업 표준 호스트 컨트롤러에서 검증 된 PHY를 채용 한 것에 의한 안정된 상호 운용성의 실현 등의 특징을 가지고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USB용 외장형 저장 장치를위한 데이터 전송의 고속화, 소형화, 상호 운용성 등 솔루션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

신제품은 이달부터 양산을​​ 시작하여 2013 년 6 월에는 월 50 만개의 생산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개발배경>

USB3.0은 여전히​​ 폭 넓은 용도로 주류가되고있는 USB2.0의 10배 이상이되는 고속 데​​이터 전송속도 5Gbps를 실현, 기록 미디어의 대용량화 등의 요구에 대응 가능합니다. 르네사스는 2009년 5월 세계 최초로 USB3.0 호스트 컨트롤러 LSI에서 "μPD720200"를 제품화, 같은 해 6 월에 판매를 시작하고, 이후의 후속 제품도 포함하여 전세계 사용자에게 채용되어 있습니다. 이미 누계 출하 수량은 6200 만개를 초과하고 있습니다. 한편, 주변 기기의 노력으로, USB2.0에서 사용되어왔던 BOT (Bulk Only Transfer) 규격의 성능 한계를 개선하고 속도의 혜택을 누릴 수있는 스토리지의 고속 데​​이터 전송을 실현하는 UASP 드라이버 2009년 12월에 출시하고 있습니다.

르네사스는 이러한 외장스토리지 시장의 고속 데이터 통신을 지원하기 위해 1세대 USB3.0-SATA3 브릿지 LSI "μPD720230"를 2011년에 제품화하여 시장에 제공하고 있습니다만, 이번엔 보다 통합되어 부품수가 적게 설계되어 외장하드나 외장ODD업체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USB3.0-SATA3 브릿지 LSI의 2세대로, 외부부품을 칩에 통합시켜  부품 수를 절감했다 " μPD720231 "를 개발 제품화했습니다.


<특징>

(1) 소형화, 낮은 전력 소비

신제품은 전압 레귤레이터, 파워 온 리셋 회로 내장으로 부품 비용 절감, 시스템의 소형화에 기여합니다. 또한 펌웨어를 하드 디스크나 SSD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등의 SATA 장치 측에 저장할 수 있으며, 외부 직렬 플래시 ROM을 생략도 가능합니다. 동일한 기능을 갖는 다른회사제품에 비해 부품 수를 40% 절감하고 있습니다.


(2) SATA 3.0을 지원하고 6Gbps의 고속 데​​이터 전송을 지원

USB 버스에서 USB3.0 데이터 전송 속도 인 5Gbps를 지원하는 한편, 시리얼 ATA에서는 SATA Revision 3.0에 대응하고, 6Gbps의 비트 전송률을 지원합니다. 

SATA 측의 전송 속도에 구애받지 않고, USB3.0의 고속 전송을 실현 할 수 있습니다.


(3) OS에 의존하지 않고, 고속 동작의 UASP 프로토콜을 지원

르네사스의 USB3.0 호환 호스트 컨트롤러 LSI "μPD720200"와 그 후속 제품이다 "μPD720200A", "μPD720201"및 "μPD720202"더 중요한 USB3.0 호스트 컨트롤러를 내장 칩셋에서 동작하는 UASP 드라이버 를 무상 제공하고 Windows XP/Vista/7에서 고속 전송을 실현합니다. 이 드라이버는 주식회사 미디어 로직사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또한 Windows8에서는 Microsoft 사의 UASP 드라이버와 호환됩니다. 따라서 PC 플랫폼에 의존하지 않고, 주요 환경 UASP의 고속 동작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4) 산업표준 PHY를 채용하여 안정된 상호 운용성을 실현

르네사스의 호스트 컨트롤러는 여러 주변기기와의 상호 운용성을 실현하고 사실상 업계 표준이 되고 있습니다만, 이 제품은 우리의 입증된 PHY 코어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5Gbps의 높은 주파수에서 통신 특성이 호환성을 좌우하지만, 르네사스의 검증된 PHY 코어를 채용하여 모든 호스트 시스템과의 연결에서 안정적이고 호환성좋은 연결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5) ATAPI 명령의 지원으로 광디스크 드라이브 지원

ATAPI 명령을 지원함으로써, 블루레이/DVD 드라이브의 제어를 가능하게하고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USB 인터페이스를 가진 외장 블루레이드라이브와/ 외장 DVD 드라이브의 설계를 쉽게만들 수 있습니다.



일본 르네사스는 앞으로도 USB3.0 컨트롤러제품의 확충하여, 시장 요구에 폭넓은 대응을 해 나갈 것입니다.



지금 국내에 외장하드나 외장블루레이에 르네사스(NEC)칩을 쓴 제품을 본 적이 없다.

대부분 호환성구린 싸구려 ASMedia 컨트롤러를 쓰거나 속도가 느린 INITIO 제품을 쓴다.



<ipTIME HDD3025 컨트롤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