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Hardware/Display

LG디스플레이 세계에서 가장 얇고좁은 5.2인치 풀HD패널 공개

by 에비뉴엘 2013. 7. 11.
반응형


▲옵티머스 G2에 탑재되는 5.2인치 풀HD디스플레이

제로갭터치와 제로베젤을 구현했다.



 스펙

옵티머스 G2 5.2인치 액정스펙

 패널종류

 AH-IPS

 크기

5.2인치 

 해상도

풀HD (1920 x 1080) 

픽셀밀도

 424ppi

밝기

최대 535nit (옵G보다 20% 향상)

기타

IGZO 적용

Advanced OGS 적용

색정확성 70% 향상

세계에서 가장좁은 베젤 2.3mm

세계에서 가장얇은 두께 2.2mm




지난해 세계 최초로 스마트폰용 FHD(Full HD) LCD를 선보였던 LG디스플레이가 이번에는 두께와 베젤(테두리) 폭을 획기적으로 줄인 날씬한 FHD LCD 패널을 공개했다.


터치 포함한 2.3mm 베젤과 2.2mm 두께. FHD LCD 패널 중 세계에서 가장 얇고 좁아


LG디스플레이(대표이사 한상범, 韓相範)는 현존하는 FHD LCD 패널 중 가장 좁은 2.3mm 베젤과 가장 얇은 2.2mm 두께를 구현한 5.2인치 FHD IPS-LCD 패널(터치부분 포함)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디스플레이의 베젤이 좁으면 같은 크기의 스마트폰이라도 좀 더 넓은 화면을 구현할 수 있으며, 얇은 두께는 한층 가볍고 편안한 그립감을 제공해 준다.


또한 기존 자사 FHD LCD 패널 대비 휘도(밝기)는 20% 높였고, *ACR(Ambient Contrast Ratio, 실외 환경에서의 명암비)과 색정확성도 70%가량 향상시켰다. 

밝은 화면과 높은 명암비는 야외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큰 장점으로 작용한다.





진보된 커버글라스일체형 터치 탑재. 최소 베젤 폭 구현 


LG디스플레이의 날씬한 LCD 탄생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은 Advanced OGS(One Glass Solution, 커버글라스일체형)라 불리는 터치 기술이었다.


기존에는 터치필름을 따로 넣지 않고 커버 유리에 터치 센서를 증착한 OGS(옵티머스G 제로갭)에서 나아가, 회로기판 구조도 획기적으로 개선해 베젤 폭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 

또한 패널과 터치 사이에 OCR(Optical Clear Resin, 광학성 투명 점착레진)을 형성한 다이렉트 본딩(Direct Bonding) 방식을 적용함으로써 백라이트 빛의 산란을 줄여 밝기는 한층 끌어올리고 두께는 최소한으로 줄였다.



인터텍으로부터 해상도, 밝기 등 성능 우수성 공식 인증 획득



한편 LG디스플레이는 세계적인 제품안전시험 및 인증기관인 인터텍에 이번에 개발한 5.2인치 FHD IPS의 성능 테스트를 의뢰, 해상도와 밝기, ACR에 대한 우수성을 인증 받았다.


해상도의 경우 색상을 구현하는 R(Red),G(Green),B(Blue)가 각각 2,073,600(1,080 x 1,920)개의 서브픽셀을(Sub Pixel) 갖고 있어 총 6,220,800개로 진정한 Full HD임을 인정받았다. 밝기를 나타내는 휘도 측정에 있어서도 화면 전체를 백색으로 했을 때 최대 535nit를 기록해, 기존 자사 디스플레이(470nit) 대비 한층 밝은 것으로 나타났다.


ACR 역시 FHD IPS가 1만룩스(야외에서 햇빛이 강하게 비치는 환경)조도를 기준으로 3.74:1(통상 2.5:1 수준, 높을수록 또렷함)을 기록함으로써 야외에서 사용하기에 훨씬 좋은 디스플레이임이 입증되었다.


LG디스플레이 IT/모바일 개발그룹장 김병구 상무는 “이번 제품은 LG디스플레이가 보유한 최고 수준의 IPS와 터치기술이 만들어낸 하이엔드급 모바일 LCD의 결정체다”며,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의 사용자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끝)


* ACR이란? 기존 암실에서 측정하던 명암비(CR)가 아닌 실제 사용조건, 즉 외부 빛이 존재하는 환경에서의 명암비를 나타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