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Hardware/Etc

소니 20년만에 PC사업 포기

by 에비뉴엘 2014. 2. 6.
반응형




"PC사업과 TV 사업의 변화에​​ 대해"

PC를 사업 양도, 모바일 영역은 스마트 폰 · 태블릿에 집중 

텔레비전은 고 부가가치 전략을 가속하고,보다 효율적이고 빠른 사업 체제로 변화


 소니 주식회사는 전자사업의 재생과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PC사업과 TV사업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를 실시합니다.  

소니는 전자사업에 대해 2012년 4월에 발표한 혁신 계획을 실시하여 왔습니다. 






성장을 견인하는 핵심 사업으로 정한 디지털이미징사업부(알파), 게임사업부(플스), 모바일사업부(엑스페리아) 3개 사업부에서는 소니의 기술력을 결집한 고 부가가치 상품의 도입과 시장을 견인하는 새로운 플랫폼 사업 모델 도입 등의 조치를 통해 성장의 토대를 구축 할 수있었습니다. 

한편, PC사업과 TV사업에서는 수익 개선을 과제로 삼고 다양한 개혁에 나서고 왔지만, TV사업은 사업 구조, 상품력 모두에서 상당한 개선은 있었지만 각각 목표로하고 있던 2013년도의 흑자 달성은 어려운 상황에 있습니다. 소니는 PC사업과 TV사업에 대해 다음과 과감한 개혁을 실시함과 동시에, 전자사업을 지원 제조, 판매 회사, 본사 간접 부문도 규모의 적정화와 효율화를 실시하고 경영 자원 성장 영역에 집중하겠습니다.


PC사업

 소니 VAIO 브랜드를 붙여 운영하고있는 PC사업을 일본 산업 파트너스 주식회사 (JIP) 에 양도하는 의향 확인서를 체결했다. 

 글로벌 PC 업계 전체의 대폭적인 구조의 변화, 소니 전체 사업 포트폴리오 전략 "VAIO"를 사랑해 주시고있는 고객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의 필요성, 직원의 고용 기회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한 결과, 소니로서는 모바일 영역에서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집중하고 PC사업을 JIP가 설립하는 새로운 회사에 사업 양도하는게 최적이라는 판단에 이르렀습니다. 향후 소니와 JIP는 실사 (해당 PC 사업의 면밀한 조사)과 한층 더 협의를 거쳐 2014년 3월말까지 사업 양도에 대한 정식 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목표로합니다. 또한 해당 새로운 회사는 설립 초기에는, 상품 구성 검토에 일본을 중심으로 소비자 및 기업용PC를 적절한 판로를 통해 판매하는 데 주력하고 적절한 사업 규모에 따른 운영할 예정입니다. 

 새로운 회사의 사업 양도에 따라, 소니는 PC 제품의 기획, 설계, 개발을 완료, 생산 및 판매에 대해서도 각국에서 출시하는 2014년 봄 모델을 마지막으로 사업을 끝낼 예정입니다. 그 이후 판매된 상품의 고객에 대한 애프터 서비스는 계속됩니다. 소니 주식회사와 소니 이엠 시에스 주식회사 등으로 PC의 기획, 설계, 개발, 제조, 판매 등의 업무에 종사해 온 직원 중 약 250 ~ 300 명은 JIP가 설립하는 새로운 회사에 고용 될 예정 입니다. 또한, 소니 그룹의 다른 사업 부문에 배치 전환 등을 검토합니다. 또한 새로운 회사에서의 고용이나 그룹으로의 이동이 어려운 인원을 대상으로 외부의 이직을 지원하기 위해 조기 퇴직 지원 프로그램을 실시 할 예정입니다.



TV 사업

 TV 사업에서는 2011년 11월에 발표한 수익 개선 계획에 따라 액정 패널 관련 비용의 개선, 연구 개발비의 효율화 등 비용면에서의 시책에 가세해 상품력 강화 및 운영 개선으로 한계 이익률의 개선에 노력하고 왔습니다. 이 결과, 2011년도에 1,475억엔을 기록했다 손실이, 2012년도는 696억엔으로 축소하고 올해는 250억엔 정도까지 손실이 줄어들게할 전망입니다. 신흥국 시장 성장의 둔화와 환율 하락 등의 예상치 못한 요인으로 인해 올해 TV 사업의 흑자화는 미달할 전망이지만, 지난 2년간의 시책을 통해 TV 사업 재생의 길은 보여오고 있습니다. 특히 상품력 강화의 측면에서 국내에서 4K 모델에서 75% 이상의 점유율 (2013 년 12월말 현재 소니 조사) 미국에서도 4K TV에서 연간 1위 점유율 (2013 년 금액 기준)을 획득 하는 등 고부가 가치화에 변화가 꾸준한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텔레비전은 계속 거실에서 시청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그 기술적 자산은 다른 제품 카테고리에 있어서도 당사의 차별화 기술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체 전략의 중요성에 비추어, TV 사업에 대해서는 2014년도 이후에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있는 체제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다음의 추가 시책을 실시합니다.  

우선 4K에서 우리의 선도적인 위치를 더욱 확고히하기 위해 제품 라인업을 한층 강화, 광색역 · 고화질 기술 등을 탑재한 2K를 포함한 내년도에는 고 부가가치 제품의 판매 구성비를 한층 더 높여 있습니다. 또한 성장을 전망 신흥 시장에서는 지역별 시장의 요구에 맞는 기종을 기획, 소개하겠습니다. 또한 아래의 제조 / 판매 / 본사 간접 부문 등을 포함한 TV 사업에 관련된 많은 부문에서 더욱 비용 절감 및 규모의 적정화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TV 사업의 경영 자율성을 강화하고 사업 책임을 명확히 함과 동시에 비즈니스 환경에 적합한 효율적이고 빠른 사업 체제로의 변혁을 실시하기 위해 2014년 7월을 목표로 사업을 분사화 자회사로 운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수익 구조를 개선하고 2014년도의 TV사업의 흑자화를 목표로합니다.



판매 / 제조 / 본사 간접 부서

 이번 PC사업과 TV사업의 전략적 결정 및 기타 전자 사업의 집중과 선택이 더욱 철저함에 따라 이들을 지원 판매, 제조, 본사 간접 부문도 규모의 적정화를 실시합니다. 판매 회사 내용은 국가, 지역별 주력 상품 카테고리 엄선 간접 기능의 재검토, 아웃소싱의 추진 등을 실시하여 2015 년도까지 전체 약 20% 의 비용 절감을 실시합니다.  제조 사업장은 생산 및 기타 운영의 통합 등을 추진하여 더욱 규모의 적정화를 실시합니다. 


 또한 소니 주식회사의 본사 기능 및 간접 부문에 대해서도 규모의 적정화를 추진하여 2015 년까지 약 30% 의 비용 절감에 임합니다. 


인원의 최적화 및 구조개혁 비용과 효과

 TV사업, PC 사업, 판매, 제조, 본사 간접 부문의 상기 시책의 실시에 따라 2014년 말까지 약 5,000 명 (국내 1,500 명 해외 3,500 명)의 인원 감소를 전망합니다. 

  또한 이에 따른 구조 조정 비용으로 2013년 약 200억엔을 추가하여 2014년도에는 약 700억엔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번에 추가 실시를 결정한 구조 개혁이 가져 오는 2015 년도 이후의 고정비 절감 효과는 연간 1,000억엔 이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위의 시책에 가세해 전자 사업에 대해서는 앞으로 더욱 사업 포트폴리오 검토 및 연구 개발 테마의 선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3년도 구조 개혁 비용의 총액은 계획된 500억엔과 함께 약 700억엔에 달할 전망입니다.


소니의 주력 사업은? 미안하지만 전자제품이 아닙니다

2013년 5월 뉴욕타임즈 기사


소니는 플레이스테이션이나 텔레비전 등 가전제품으로 유명한 회사입니다. 하지만 소니의 실적을 보면 가전제품 분야에서는 대부분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반면 할리우드 영화나 음악 산업에서는 흑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른 분야에서 난 흑자로 소니는 고전하고 있는 전자제품 분야를 회생시키려고 노력하지만, 전문가들은 소니가 가전제품보다 다른 분야에 주력하는 편이 훨씬 나을 거라고 진단합니다. 투자은행 제퍼리즈(Jefferies)의 최근 보고서는 소니의 가전제품 분야에 대해 가혹한 평을 내놓았습니다. 가전제품은 소니의 아킬레스건이고 아무런 가치가 없기 때문에 이 시장에서 발을 빼는 것이 소니에게 유리하다는 겁니다.


그럼 소니는 어떤 사업에 집중해야 할까요? 소니가 수백 가지 가전제품을 팔고 있지만 소니의 가장 성공을 거둔 사업 분야는 놀랍게도 보험(Insurance)입니다. 소니는 일본에서 생명보험이나 자동차보험 사업을 통해 많은 돈을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소니의 작년 수익 중 보험 분야에서 거둔 수익이 63%를 차지합니다. 지난 10년간 생명보험은 소니 수익의 가장 큰 원천이었는데, 10년 동안의 운영 수익이 90억 달러였습니다. 스파이더맨과 같은 영화 제작이나 요요마와 같은 유명 첼리스트의 음원 등 소니의 영화/음반 분야는 지난 10년간 70억 달러의 수익을 냈습니다. 하지만 같은 기간 소니의 가전제품은 85억 달러 적자를 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소니 이사회가 전자제품 분야를 회생시키는 데만 몰두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합니다.


소니의 공동 창업자인 아키오 모리타(Akio Morita)는 금융상품을 소니의 제품으로 포함시키는 아이디어를 1950년대에 미국을 방문했을 때 얻었다고 합니다. 이 당시 시카고를 방문했을 때 시카고 마천루를 화려하고 장식하고 있던 고층 프루덴셜 생명사의 빌딩에 매료되어서 소니도 언젠가 은행이나 금융 분과를 소유해서 시카고의 프루덴셜 빌딩과 같은 높은 건물을 짓겠다고 다짐했다는 겁니다. 모리타 씨의 꿈은 1981년에 소니가 일본에서 프루덴셜 생명과 함께 보험 벤처를 시작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소니사의 금융 분과는 도쿄에 4층 짜리 건물입니다). 소니는 보험설계사 4,100명이 가정과 사무실을 방문해서 보험을 판매합니다. 또 소니는 웹에서만 존재하는 소니 은행을 소유하고 있는데 여기서는 예금을 받거나 주택모기지, 투자 신탁이나 환율 차익과 관련된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소니의 CEO인 히라이(Hirai)는 이사회 멤버들에게 “전자제품이 소니의 미래이며 소니의 DNA”라고 말한 뒤 전자 분야를 일으키기 위해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삼성이나 애플이 선두를 이끌고 있긴 하지만 소니가 전자 분야에서 회생할 가능성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닙니다. 한 예로 소니의 스마트폰인 엑스페리아(XPeria)는 소비자들로부터 극찬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분기에도 소니의 전자 분야는 적자를 면치 못했습니다. (NYT)


▲소니의 2013년 3분기 결과

소니가 버틸수 있는 이유는 금융,보험사업이 48%를 자치하기 때문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