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lie/H/W

LG디스플레이 LG G3탑재되는 5.5인치 QHD 초고해상도 패널 양산실시

by 에비뉴엘 2014. 5. 11.
반응형



LG디스플레이가 500ppi(pixel per inch, 인치당 화소수)급 스마트폰용 쿼드HD LCD 양산에 들어감에 따라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 초고해상도 화질 경쟁이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LG디스플레이(사장 한상범/www.lgdisplay.com)는 국내 최초로 개발한 5.5인치 스마트폰용 쿼드HD(Quad HD) AH-IPS LCD 패널이 세계적 인증기관인 유럽 넴코(Nemko)로부터 국제인증을 획득하고, 본격적인 제품 양산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쿼드HD는 일반 HD(720×1,280)의 4배인 1,440×2,560의 해상도를 지칭하며, 인치당 픽셀 수는 5.5인치 패널을 기준으로 538ppi에 이른다.


LG디스플레이는 글로벌 인증기관인 넴코에 자사의 5.5인치 쿼드HD AH-IPS LCD의 성능 테스트를 정식 의뢰해 1,440×2560 해상도의 쿼드HD 디스플레이임을 공식 인증 받았다. 또한 인치당 픽셀수는 538개이며, 색상 검증을 통해 표준 RGB 색상 영역을 100% 구현한다는 사실도 함께 인증 받았다.


▲케이스를 씌운 LG G3

픽셀밀도는 538ppi


LG디스플레이의 이번 쿼드HD LCD는 상반기 출시 예정인 LG전자 G시리즈 후속제품 G3에 탑재될 예정으로, 현존하는 스마트폰용 디스플레이 중 최고의 성능을 자랑한다.


특히 HD나 풀HD급 보다 더 많은 픽셀로 그래픽을 구현하기 때문에 일반 디스플레이와 비교했을 때 색과 명암, 선명함의 차이가 확연히 드러난다. 따라서 고해상도 사진이나 블루레이급 영상을 더욱 생동감 있게 감상할 수 있으며, 가독성이 좋아 웹서핑을 하거나 문서 작업 시 화면을 키워도 글자나 이미지가 깨지지 않고 선명하게 보인다. 


또한 1.2mm의 초슬림 두께(터치 제외)에, 베젤(테두리)폭은 지난 해 8월 개발한 제품(1.2mm)보다 0.05mm를 더 줄인 1.15mm로 최소 베젤 기록을 또 한번 경신했다. 


밝기 역시 풀HD와 동급 수준의 높은 휘도를 구현한다. 비슷한 크기라 해도 고해상도로 갈수록 보다 많은 픽셀이 들어가기 때문에 빛 투과율을 높이기 어렵다. 하지만 LG디스플레이는 전자이동도가 큰 LTPS(저온폴리실리콘) 하판을 바탕으로, 픽셀구조와 회로설계 개선을 통해 개구율(전체화면대비 정보 표시가 가능한 면적의 비율)과 빛 투과율을 높임으로써 고휘도를 달성할 수 있었다. 


LG디스플레이 IT/Mobile 개발그룹장 김병구 상무는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의 핵심인 고해상도와 슬림 디자인 두 가지를 다 충족시키는 제품으로, LG디스플레이의 AH-IPS 기술을 통해 소비자들이 현실과 가까운 생생한 화면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올해 본격적으로 펼쳐질 500ppi 이상 초고해상도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시장에서도 업계 선도기업으로서 기술 리더십을 이어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동일한 5.5인치의 2560x1440(LG G3)와 1920x1080(LG G PRO) 해상도 비교

538ppi와 400ppi의 차이는 크다.


한편 최근 5인치 이상의 패블릿(폰+태블릿) 제품이 스마트폰의 대세로 자리잡으면서 500ppi 이상의 디스플레이 해상도가 충분히 경쟁포인트가 될 수 있다는 주장이 확산되고 있어 업체마다 앞다퉈 쿼드HD LCD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시장조사업체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쿼드HD 이상의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스마트폰은 올해 약 4천만대, 내년에는 1억 1천3백만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2017년에는 3억 6천만대로 성장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 디스플레이 해상도별 스마트폰 시장 전망 (단위: 천대)

출처: 디스플레이서치 ‘2014 1st Quarter Smartphone Shipment and Forecast Repor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