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카메라

3부 2014년 카메라전망 : 소니 이미징사업부 인터뷰

by 에비뉴엘 2014. 2. 8.
반응형

2012년 가을의 포토키나 이후 소니는 놀랍고 광적인 제품을 연달아 출시해왔다. 이전에 1인치 센서를 탑재한 사이버 샷 DSC-RX100으로 전세계 폭 넓은 지지를 받고 있었지만, 이어 투입된 사이버 샷 DSC-RX1은 250만원으로 F2.0 단렌즈에 풀프레임 센서를 탑재한 카메라로 꽤 극단적인 포지셔닝의 제품이었다.


 그 후에도 로우패스필터 모델의 사이버 샷 DSC-RX1R을 출시하거나  세계 최초로 풀프레임 미러리스 α7 시리즈를 투입하여. "프리미엄"을 키워드로 카메라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걸쳐 올해의 소니는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제품을 세상에 출시해 왔다.


 이러한 소니 카메라 사업에 대한 노력에 대해 올해 1년을 되돌아 보는 데서 이야기를 엿려고했지만, 대충 인터뷰의 흐름에 대해 이야기하면 소니의 디지털 이미징 사업 본부 제 2 사업사업부장은 스마트 폰과 디지털 카메라와의 관계에 대해 스스로 말문을 열었다.



▲소니 디지털 이메징 사업부 제2부장



소니의 전성기를 개발부분에서 보는것 같다.

 

2012년의 일입니다만, 밝혀진 것은 (대수 기준으로) 디지털 카메라 시장의 성장이 멈추고 오히려 축소한 것입니다. "스마트 폰으로 충분 때문"이라고 분석하는 목소리도 잘 들립니다.


Q: 하지만 너무 급변하네요. 출하 수의 급감이 표면화 한 것은 2013년 상반기이지만, 그 배경에는 어떤 일이 있었던 것입니다.


 거기에는 몇 가지 우연히 겹친 요소가 있습니다. 2011년 3월의 지진으로 일본의 카메라 메이커도 다 영향을 받았습니다. 거기에서 회복할려는 찰나, 이번에는 태국 홍수사태가 카메라 산업을 덮쳤습니다. 이 기간동안 공장 및 협력 업체를 포함해 생산 · 개발 체제가 생각대로 움직이지 않았던 기간이 카메라업계 모두 크든 작든 피해가 지속적으로 작용되었다는 추측합니다.


그 기간동안 카메라의 개발・진화의 속도도 늦어지고, 생산면에서도 전혀 진척되지 않았습니다. 결과적으로 재작년까지는, 조금씩 카메라 시장이 변화해 오고 있는 것을 완벽하게는 다 파악할 수 있지 않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이것은 카메라업계 전체가 그랬습니다.


 그리고 겨우 상품을 제작 분류, 진화, 전력으로 양산 할 수있는 체제를 갖추어 시장에 점점 보내고 보니 좀처럼 상품이 움직이지 않는다. 업계 전체가 기능 부전이 있었던시기가 길었다해도 겨우 개발 · 생산 능력을 복구 해 보면 완전히 시장의 분위기는 시장의 분위기는 바뀌어 있었다. 그것을 실감 한 것은 지난해 5 ~ 6 월이되어 것이었다 것이 아닐까요.


 결과적으로 지난해 말은 어느 메이커 상관없이 카테고리 등 구분없이 많은 디지털 카메라의 재고가 과대 상승했습니다. 생산 출하 대수가 격감한 것은 수요가 줄어들뿐만 아니라 재고 조정이라는 요소도 컸습니다. 여기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이것은 카메라업계 전체가 짜고친것이 아니라 고부가가치제품 노선으로 바꾸어 갔다는 것입니다.


Q: "스마트폰"라는 키워드가 나왔습니다만, 소니는 스마트폰 Xperia 브랜드에 G렌즈의 브랜드를 탑재해, 센서 크기를 크게하거나 영상 처리를 최적화하는 등 디지털 카메라 기술을 스마트 폰에 본격적으로 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Xperia의 소니의 기술을 체험한 소비자를 소니 카메라로 유도하는 시나리오로 생각해도 되는 것입니까?


 이 방에있는 여러분은 나를 포함한 어린 시절에 1인당 1대의 카메라가 갖게 되다니 상상하지 못했을 겁니다. 당시는 "집에 카메라 한 대를 사고싶다" 그랬​었는데요. 

그런데 지금 한 사람이 여러 대의 카메라를 어떻게든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의 하나가 스마트 폰입니다.


 또한 스마트폰을 계기로 사진을 촬영하게 된 분들은 LTE통신을 통해 사진을 공유해가며 감상 할 수 있습니다. 깨끗한 풍경, 재미있는 장면 맛깔스런 요리 등 다양한 사진을 SNS로 공유합니다. 그 중에서도 조금 좋은 느낌의 사진을 업로드하면 주위 친구들이 칭찬해 주는 모습이죠. 지금의 사회에서 칭찬받을 일이란, 실은 그렇게 없지요. 사진을 통해 자신감을 갖게되고, 사랑도 될 수있다. 그래서 더 재미있는 사진 예쁜 사진, 멋진 사진을 찍고 싶어진다.


소니 Xperia에 본격적인 카메라은 통합은 스마트 폰에서 사진을 더 즐길 수있게 되길 바란다 때문입니다. 사진 인구의 증가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스마트 폰 연간 10억대에 육박 출하량은 그 돌파구가 될 가능성이있다. 하지만 스마트 폰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폼 팩터 (본체의 구조) 생각했을 때, 스마트 폰에 탑재 할 수있는 카메라의 성능이나 기능에는 한계가 있고, 촬영 스타일도 "사진을 찍기 쉽다" 이것이지  "전문사진기로 한계 "가 있습니다.


 각각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과 카메라의 세계는 잘 연결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폰과의 연동도 관련되지만 렌즈 형식 카메라 사이버 샷 QX 시리즈도 출시했습니다. 아직 갓 태어난 제품입니다만, 스마트 폰과 카메라 사이를 주선되는제품 됨과 동시에 개별 카메라와 스마트 폰의 연동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설치하여 스마트 폰의 카메라처럼 사용할 수있는 사이버 샷 DSC-QX100. 

유효 2020만 화소의 1인치 센서를 탑재한다. 



Q:향후에는 스마트폰을 난생 처음 카메라로 접했던사람이 카메라의 용도라고하면 통신을 통한 사진공유, 사진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사진을 촬영하는 동기로서 가장 강한 것이 되는군요. 향후 카메라의 모습은 어떻게 변했을것 같습니까?


 원래 소니는 자신들의 기술력을 제품에 밀어 넣는 기술과 제품있어 나무랄때 없는 회사였습니다. 옛날에는 거기에서 독자성을 낼 수 있어 좋았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고객 요구는 다양합니다. 하나의 훌륭한 제품만으로 모든 영역을 커버하는 것은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지금의 소니는 시장을 잘 보면서 고객이 어떤 제품을 원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제조 업체의 제안에 대해 고객에 맞추어주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제품을 눈앞에 내밀 이미지입니다.


 원래 디지탈 카메라는 PC에 영상을 입력하기위한 주변기기로 시작합니다. 카시오 QV-10와 리코 DC-1도 그렇지만 더 전에 플로피 디스크에 사진을 기록하는 소니 Mavica도 PC를 대상으로 한 것이 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가장 개인에 가까운 위치에있는 컴퓨터는 PC가 아닌 스마트폰입니다. 보급형 디지털 카메라 시장의 변조라고하는 것은, 말하자면 컴퓨터 주변기기로 디지털 카메라의 필요성이 줄어 가장 가까운 컴퓨터인 스마트폰 자신이 카메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축과는 다른 카메라도있다. 그것이 작품으로 사진을 남기는 취미의 디지털 카메라라고 생각합니다. 취미성의 높은 카메라를 만들고, 그것이 다양한 제품과 완벽하게 연결되어가는 것. NFC 연동을 원활하게 할 수 이러한 노력의 하나입니다. 그러나 카메라 자체가 크게 변화한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카메라는 카메라입니다. α7 경우 "컴팩트한 풀프레임 센서를 탑재한 렌즈 교환식 카메라"를 추구한다. 게다가 NFC와 Wi-Fi PlayMemories Online 등의 장치로 연결되어 간다고하는 세계관입니다.


Q: 전자 제품 전체가 원활하게 작동 환경을 만들면서, 다른 한편으로 "카메라 제품"으로 취미로 사진 카메라를 규명하는 것이군요. 요즘 소니는 미치광이라고하면 어폐가 있지만, 조금 극단적인 제품이 많지요. 소니 RX100에 놀라고  35mm 풀프레임 RX1이 나와 더 놀라게했습니다.

최근에는 풀프레임 미러리스가 그런 경우이고요.


 그것은 또 소니의 DNA라고 밖에 표현할 수 없습니다. 뭔가 새로운 것을 원하는 다른 사람과는 다른 것을 만들고 싶다. 입사 연도마다 신입사원을 모아 순서대로 이야기를하고 있으면, 모두 "세계에없는 것을 만들고 싶다"는군요. 그렇게 생각 때문에 소니에 들어왔다. 그대로 방치하면 무조건 독선 제품으로되어 버린다. 그러나 그러한 엔지니어, 지금 세상 사람들은 이런 것을 갖고 싶다고하는 시장 환경은 이런 느낌이야라고 이야기를하면, 나머지는 스스로 생각하고 즐기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품에 해 버립니다 .


 디지털 카메라로 말하면, RX 시리즈를 내고 이후 더 좋은 것, 더 갖고 싶다고 생각해 줄 것과 "더 더"라는 기분이 커지고 있습니다. 엔지니어 자신이 즐기면서 더 위를 목표하는 분위기는 소니의 성장기에 있던 분위기에 닮아 있습니다.


Q: 그렇게 말해도, 예를 들어 RX1 등은 기획서만 내도 좀처럼 전달되지 않아요. 원래 부본부장의 카츠모토 토오루 씨는 작년 가을 "엔지니어가 프로토 타입을 마음대로 만들고, 이것은 뭐..뭐ㅈ? 스고이!!"라는 이야기가되어 제품이 태어났다는 이야기를하고있었습니다.


 확실히 RX1은 보통으로 기획서만으로는 통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엔지니어는 먼저 센서와 화상 처리 회로를 연결하여 단초점 렌즈를 조합 데모용 사진을 촬영하여 가지고 왔습니다. 사진을 보면 "무슨 일 있어요"라고 화내는 사람은 전무했다. 상상보다 대단하게 사진이 나와, 모두 상당히 깜짝 놀라고 있었습니다. 먼저 그런  "화질의 굉장함"을 경험했기 때문에, RX1의 상품화에 의문을 가진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또 하나는 샤워 효과의 원천이 될 제품을 제대로 만들고 싶었다는 면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니가 동영상 제품에 강했던것은 영상을 취급하는 전문가들이 소니 제품을 빼놓지 않고 사용하고 있던 때문,이라고하는 것도 이유 중 하나였습니다. 프로가 모두 사용하고있는 소니 제품이라면 가정용 비디오 카메라 또는 VCR 등에서도 안심 믿을 수있다. 프로로 단련한 기술을 조금씩 제품에 포함시켜 가면, 그것도 차별화 요인이된다. 그러다 보급형에 이르기까지 브랜드 이미지를 얻을 수있었습니다. RX1에만 국한하지 않고, 소니 꽤 스고이라고 생각 줄 수있는 제품을 가지고하는 것이 중요였습니다.


풀프레임 센서 채용은 최고 화질을 위해


Q: 지난 1년, 디지털 카메라 업계에있어서 어떤 해였습니까?


 하나는 렌즈 교환식 카메라 시장 환경이 크게 바뀌 었다고 생각합니다. DSLR 카메라의 출하 대수가 줄어들었습니다 (15% 정도) 점이 잘 알려져 있지만 최근 데이터를 보면, DSLR도 가격 폭락의 경향이 나오기 시작하고 최근에는 흔들림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소니뿐만 아니라 카메라업계 전체로 이런 양상입니다. 컴팩트 디카시장을 버린것을 반복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는 생산과잉과 수요감소가 겹쳐 재고가 과대상승하고 가격이 하락했다 그래서 올해 출하량이 크게 감소하게되었다.)


 업계 전체가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적정한 가격으로 상품을 유통시키기 위해서도 너무 제품을 헐값이 땡처리하는것은 그만둬야 합니다. 보급형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는 물론, 렌즈 교환식에서도 기본 제품 시장은 축소하고 있기 때문에, 거기를 제대로 파악하고 사업을 진행하지않으면 좋은 제품을 제대로 내놓을 수 없습니다.


 한편 35mm 풀사이즈 센서 탑재한 카메라를 비롯한 고 부가가치의 취미성이 높은 카메라는 판매가 호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엔트리 클래스의 카메라 용도는 스마트 폰으로 충분하다. 사진을 촬영하는 기자들까지 이런 반응입니다. 또한 최근의 일이지만 뉴욕 타임스가 DSLR 카메라를 가지고있는 사람들에게 조사한 결과, 많은 사람들이 지금의 카메라로 충분하다고 응답했다고합니다.


Q: 즉 기존의 구매방향으로는 소비자는 새로운 카메라를 사 줄 수 없다는 위기감이 있다는 것이군요. 지금까지 필름 카메라의 필름부분을 디지털화에 주력해온 것입니다만, 앞으로는 다른 부가기능이 필요하게된다는 것인가요?


 기존 필름방식 SLR 카메라를 디지털화하고 개발도 노력해 컴팩트화에 도전했지만 리플렉스 미러가 사이에 있으면 너무 크기가 작아지지 않습니다. 처리의 좋은 점과 촬영하지 못한 자연적인 표정이 찍기 쉬운 이라든지, 그러한 카메라의 진화도 있습니다. 그 중으로, 풀 사이즈 센서의 장점을 어떻게 살릴까? 올해의 제품으로 생각했습니다.


Q: 미러리스에 풀프레임 센서를 탑재한 회사는 소니말고는 없습니다. 소니가 풀프레임 센서에 적극적인 것은 대형 센서를 자체 제작하여 조달 할 수 있기 때문일까요? 정보 교환시기 등은 타사 공급과 같은 타이밍이었다고해도 내부 조달에서 수직 통합의 것이 비용면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풀프레임 센서와 같은 고가의 부품을 자체 제작하고 있는 소니는 카메라업계에서 상당히 유리고지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게아니라면 그런 부분없이 순수하게 상품 기획만으로 "풀프레임"제품이 나왔을까요?


 아니, 그러한 계산은 전혀 없었습니다. 어쨌든 최고 품질을 실현하기 위해 가장 뛰어난 화질을 낼 수있는 이미지 센서를 사용하려는 것입니다. 카메라에서 최상의 품질을 고객에게 제공한다. 거기에 어떻게 "소니 흐름"을 포함시키는 방법을 생각했을 때, 풀프레임 센서를 가능한한 작은 바디에 넣고 거기에서 최상의 화질을 이끌어내는 것이 그 해답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A-마운트는 계속 된다.


Q: 풀프레임 이미지 센서를 미러리스 카메라의 α7 시리즈에 탑재했습니다. 향후는 35mm 풀 사이즈 대응의 FE 렌즈를 가지런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만, 렌즈 교환식 카메라에 관해서는 앞으로 E마운트로 제품이 통합되는 것일까요?



▲미러리스 카메라로서 처음으로 35mm 풀 사이즈 센서를 탑재 한 α7 시리즈. 

사진은 유효 약 3640 만 화소의 로우 패스 필터리스 센서를 탑재한 「α7R "



 먼저 A 마운트를 단종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것은 α7을 발표했을 때 말씀 드렸습니다만, A 마운트의 신상품도 제대로 개발을하고 있기 때문에, 그 등장에 기대해도 좋겠습니다다. E 마운트로더 컴팩트하게 할 수 있지만 각 제품에는 다른 개성이 있습니다.


Q: 현재 DSLR의 점유율 현황과 일본 · 동아시아에서의 미러리스 카메라의 성장 등을 감안할 때, E 마운트와 A 마운트는 E 마운트 (FE 렌즈포함) 카메라 쪽이 출하 비율이 많습니다. 그렇죠? 두 마운트를 유지해가는 것은 제조입장에서 부담이 크지 않겠습니까?


 미러리스의 비율이 많은 것은 확실합니다. 다만 올해는 미러리스의 새로운 바디의 출시가 많았다는 사정도 있습니다. 신제품 출시주기의 파도도 있으므로, 소니로 한쪽 중요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지역별로 사정도 다릅니다 때문에 시장에 맞춘 대응을 해 나가고 있습니다.


 고객은 여러가지 타입이 계십니다. 지금까지 α7 같은 프리미엄 클래스의 미러리스 카메라는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여기에 새로운 카테고리가 형성되어 가겠지요. 한편 DSLR은 전술한 바와 같이 팔리지 않게되어있다. DSLR은 취미성의 높은 제대로 큰 존재감을 나타내고있는 것입니다.  그 중 소니 같다 "취미로 카메라"를 추구하고 감동 체험을 부여하려면 어떻게해야 할까.


 DSLR 밖에 얻을 수 없는 가치와 경험도 있기 때문에 소니로서는 모두 새로운 것에 도전 해 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CES, CP + 및 카메라 관련 전시회가 계속됩니다만, 2014년에는 어떤 카메라를 팬들에게 보여 주시겠습니까?


 행사를 위해서 제품을 만들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도 RX 시리즈와 α7 등 소니의 정신이 녹아든 지금까지 없었던 촬영 영역을 넓혀가는 제품에 힘쓸것입니다.

그리고 "도대체 이것은 무엇이야?"라고 놀라움을주는 제품 제작도 준비중이므로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최근 2013년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소니의 3대 주력사업으로 이미징,게임,모바일사업부로 선정된
이미징사업부는 흑자를 기록해 호조를 이어가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