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카메라

7부 2014년 카메라전망 : 올림푸스 이미징사업부 인터뷰

by 에비뉴엘 2014. 2. 13.
반응형

올림푸스의 카메라사업에 있어서​​ 2013년이 참 중요한해가 된 것 같다.


 가장 큰 결정은 포서즈 규격의 카메라  E-SYSTEM을 위한 새 바디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는 것이다. "포서즈의 종말"로 보는 시각도 있지만, 올림푸스 자신이 마이크로 포서드로 "통합"이라고 표현하고있는 것처럼, 기술적인 진보에 의해 E-SYSTEM은 그 역할을 계승한 적극적인 결과로 생각해야 할 것이다.


 또한 대대적으로 발표하고 있지 않지만, 보급형 가격대의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 시장 축소에 대응하는 형태로 라인업을 구성.  프리미엄가치 모델을 모은 STYLUS 시리즈 개발 자원을 집중시켰다.


 이러한 올림푸스의 변화는 물론 지난 몇 년 검토되어 온 사안이며, 올해는 그것이 제품의 형태로 표면화 한 것에 불과하다. 2012년 9월 독일에서 개최된 포토키나에서 올림푸스 이미징 사장 시내 하루오 씨의 인터뷰를 돌이켜 보면, 그 때 말해지고 있던 생각을 조용하게 실행해온 것이다.


 작년을 되돌아보고, 2014년을 향해 지금이라는 시간 축에서 카메라는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 나갈 것인가? 올림푸스 이미징개발 본부장 스기타 유키히코 씨에게 이야기를 들었다.



▲올림푸스 이미징 개발 본부장 스기타 유키히코 씨


프리미엄제품에 역량을 집중


Q: 우선 지난 2013년 시장 동향을 되돌아 보면서, 올림푸스의 제품 전략에 대한 자체 분석을 들려주세요.


 이미 신문이나 경제 잡지에서도 화제입니다만, CIPA 통계에도 나타나 있듯이 1월부터 9 월 상황을 보면 출하량이 크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호조를 보여온 렌즈 교환식 카메라도 15% 가량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시장에서의 판매 데이터를보면 미러리스 카메라는 20% 정도 (전세계)는 성장하고있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올림푸스가 주력하고있는) 미러리스 방식의 렌즈 교환식 디지털 카메라는 아직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렌즈 교환식 카메라의 출하가 내린것은 먼저 시장 재고가 많았고, 그리고 DSLR 카메라의 판매가 둔화 됐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Q: 이러한 상황에서 올림푸스는 새로운 시장의 "형태"에 어떻게 맞추어 갈것입니까?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 시장이 크게 변화하려고 하고있는 징후는 몇 년 전부터 지적하고 있었기 때문에 프리미엄모델로 방침을 밝혔습니다. 올해 우리가 투입한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들은 대부분 STYLUS 시리즈입니다. 이러한 정책에 관해서는 고 부가가치 제품 개발 자원을 집중시키는 것과 동시에, PEN, OM-D, STYLUS 각 브랜드를 상징하는 플래그쉽 제품을 만드는것이 었습니다.


Q: 방금 전 시장의 매출 동향을 감안할 때, 올림푸스로서 시장의 변화에 잘 대응할 수 있었다는 것이군요.


 예. 개발 이전부터 진행해온 것이기 때문에, 올해의 상황에 맞게 라인업을 만든 것은 아니지만, 시장의 변화에​​ 잘 깃들도록 성장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미러리스 방식의 렌즈 교환식 카메라에 관해서는, 렌즈, 바디 모두 매출은 성장하고 있습니다.


Q: 미러리스방식은 DSLR 방식에 비해 제품 포지셔닝이 아래에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과거에 보급형을 목표로 한 각사의 미러리스도 영향을주고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올림푸스는 미러리스 방식의 렌즈 교환식 카메라로 프리미엄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OM-D 시리즈와 같은 제품을 만든 것입니까?


 확실히 과거 유럽의 미러리스 판매실적 점유율이 조금 올랐다고 숫자를 살펴보면 보급형을 판매한 있었을뿐. 그러나 올해는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프리미엄 제품을 투입해 미러리스 방식으로도 고 부가가치 제품 시장이 형성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북미와 유럽에서 미러리스가 성장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PEN의 출하는 예상 한대로 성장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런 가운데 유럽 시장에서 E-M5가 높은 평가를 얻고 미러리스 방식 속에 프리미엄 카메라의 장르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


 평가는 좋았고, 미러리스 방식의 시장을 확대하는 요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에 관해서입니​​다만, 확실히 고 부가가치의 프리미엄 카메라가 인기입니다. 참가하는 메이커 모델 수도 증가하여 시장경쟁은 어려워 질것으로 보이는데요.


 네, 앞으로 보급형 가격대뿐만 아니라 고 부가가치 모델을 포함하여 경쟁이 점점 심화되어 간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가운데로, 어떻게 각사의 특색이 나타난 제품을 내놓을지가 중요하네요. 시장 경쟁은 격화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프리미엄 클래스의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라고해도, 카메라로서의 스펙을 올리면 그냥 프리미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떤 제품 원하는지. 컨셉을 명쾌하게 한 캐릭터가 바로선 제품이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Q: 그럼 올림푸스에있어서의 "프리미엄 컴팩트"란 어떤 제품입니까?


 카메라는 손에 익숙해져야하는 도구이기 때문에 실제로 손에 들고 조작했을 때의 인상이 더 좋아지고 싶어요. 보고, 만지고 좋고, 물론 사용해 보면 더욱 좋다. 

질감이나 조작감도 물론입니다, 실물을 손에 넣었을 때의 만족감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고배율 줌 렌즈를 탑재하는 고급형 컴팩트 디카 STYLUS 1. 

1/1.7 인치 센서와 28​​-300mm 상당 F2.8의 렌즈를 조합했다.



Q: OM-D 시리즈의 조작 레버나 다이얼, 교환 렌즈 M.ZUIKO PRO를 사용해 보면, 움직임이나 조작감에 "절도"같은 것이있어 독특한 촉감 · 조작감을 느낍니다 . 최근 발표한 STYLUS 1도, 약간의 클릭감이나 링의 마찰 등에 "어라? 조금 다르다?"라고 좋은 의미에서의 놀라움이 있습니다. 디자인면에서는 PEN과 OM-D 새로움과 이전에 두 이미지를 잘 다루고있는 인상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단순히 "프리미엄 제품을 만들자"고 호령을 걸친다고해서 할 수있는 것은 아닙니다군요. 부품 및 원자재 조달에서 펌웨어 엔지니어, 메카 디자인 등 다양한 요소가 얽혀옵니다.


 "프리미엄"이라고해도 단순히 전통적인 카메라 다운 제품을 만들면 좋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전이라면 카리스마로 불리는 같은 카메라 개발자가 있고, 주위는 그 컨셉을 현실화하기 위해 모두가 분골쇄신해 이를 통해 제품 좋아져 있었고, 결과적으로 프리미엄 제품으로서의 품격이 나오고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디지털 카메라는 간단한 광학 제품이 아니라 다양한 기술이 융합하여 처음으로 가치를 낼 것입니다. 상상 이상으로 복잡하게 기술이 얽혀있어 다양한 역할을 가진 인간이 총동원에 종사하지 않을 경우 문제의 해결 수 없습니다. 그래서 1 ~ 2년 카메라의 개발 · 생산 · 유통 등에 조금이라도 관련 직원이 "취미로 사진"세계에 접해 카메라라는 것을 근본적으로 이해하는 기회를 늘리려는 새로운 전략을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몹시 좋은 사진이지만, 조작 레버의 느낌이 나쁘면 엉망이네요? 기능적으로는 OK이지만, 기분이 나쁘면 왜 안된다고 생각하십니까? 그것은 말이 아니라, 경험으로 알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선 개발에 관해 매월 1,000 장은 촬영 하자고 했습니다. 그리고 이 활동을 펼치고 각 부서에서 포토 콘테스트 및 사진 발표회를 개최, 사진 문화에 대한 이해와 동기를 높여가는 활동을하고 있습니다.


 사진은 어르신의 취미도 아니고 디지털 세대의 젊은 사람들만의 것이 아닙니다. 모든 세대의 모든 역할의 직원이 사진을 즐기고 만들고있는 제품 (카메라)의 어디에 자신의 업무 성과가 있는지를 실감 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초보에게는 20명 정도의 그룹으로 카메라 촬영을 가르치는 활동도하고 있습니다. 그것에 의해 위로부터의 형식적인 업부가 아닌 현장에서 실제로 일하고있는 사람들이 제품의 질을 높이기위한 아이디어를 낼수 있어 일에 대한 의욕이 높아졌습니다.


 그래서, 우선은 매장에서 만져보면 그 촬영느낌의 감성체험을 통해 솔직한 놀라움을 느낄 수 것을 목표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Q: 렌즈 교환식 카메라에 이야기를 돌아가면 지금의 시장 환경 속에서 앞으로 어떻게 나가야 한다고 보십니까?


 지금 가장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는것은 렌즈부분입니다.


하이엔드의 E-SYSTEM, OM-D, PEN과 3라인업이 있었지만 올해는 OM-D에 최상위 모델의 E-M1을 추가하여 2개의 라인업으로 통합했습니다. 그러나 아직은 바디가 출시된지 얼마안되어, E-M1을위한 렌즈가 부족합니다. M.ZUIKO PRO 시리즈로 「M.ZUIKO DIGITAL ED 12-40mm F2.8 PRO」를 동시 발매했지만, 이 라인을 완성시킬 수 있기 위해선. 최단 촬영 거리 등 다양한 측면에서 기존보다 사용하기 쉬운 스펙으로, 작고 조작하기 쉬운 렌즈를 만들어 가고 있기 때문에 기대하세요.



▲새로운 고성능 렌즈 시리즈 M.ZUIKO PRO의 제 1 탄, M.ZUIKO DIGITAL ED 12-40mm F2.8 PRO



 게다가, 단초점 렌즈도 아직 부족하기에, 그 부분을 제대로 보충할려고 합니다.


포서드시스템 "통합"의 방향은?


Q: E-M1을 투입하여 DSLR과 미러리스 라인을 통합하고 올림푸스로 렌즈 교환식 카메라 시장에서 어떻게 독자성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을까. 2013년에는 라인이 갖춰졌으므로 내년에는 렌즈와 액세서리를 충실시키는 방향으로 가는것입니까?


 네. 앞으로 변화 해 나가는 것입니다. 바디 라인업은 만들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마이크로 포서드 시스템의 충실도를 높여가는 것이 앞으로의 과제입니다.


Q: 작년에는 올림푸스가 "통합"을 발표했고, 소니가 풀프레임 미러리스 α7을 발표했는데 미러리스 방식의 렌즈 교환식 카메라의 프리미엄화가 눈에 띄는 인상입니다만,이 프리미엄 영역이 점점 받아들이기 시작하고 방법은 변화하고 있다고 보여지는데 해외반응은 조금 미지근합니다.


 간단히말하면 아시아 시장에서는 DSLR과 미러리스의 판매 대수는 50:50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에서는 미러리스 방식의 비율이 적었습니다만, 요즈음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서양 미러리스 비율은 부진하지만 이쪽도 20% 정도까지 증가했습니다.


Q:미러리스 방식이 고전하고 있던 유럽과 북미서 성장세로 돌아선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하세요?


 아직 E-M1의 숫자는 나와 있지 않지만 재작년 E-M5를 투입 한 것으로 미러리스 방식에 대한 이해가 진행되었다고 느낍니다. 그때까지 "미러리스 = 거리계형"의 이미지가 강했지만, 서양에서는 파인더가 붙은 DSLR타입의 조작감이 선호됩니다. 카메라업계는 미러리스 방식의 렌즈 교환식 카메라에도 프리미엄 시장이 탄생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E-M1 출시 후 반응 등을 주의 깊게 지켜 보면서 서양사람들의 인식을 넓혀 가고 싶네요 .



▲새로운 플래그쉽으로서 등장한 OM-D E-M1. 

기존의 포서드 시스템 규격과 마이크로 포서드 시스템을 통합했다.



Q: 작년 가을에 발표한 E-SYSTEM을 OM-D에 통합하는 결정. 사용자의 반응은 어땠습니까?


프로유저와 일반소비자 두 가지 유형의 고객에게 반응을는 활동을 계속 해오고 있습니다. 


 통합에 대해서는 확실히 찬반 양론의 목소리가 있고, 두 동강으로 나누어 져 있습니다. "이것이 나아갈 길 10년 기다린 보람이 있었다"라는 소리부터 "OM-D 위상차 AF를하는 것보다 새로운 E-SYSTEM의 바디를 냈으면"하는 소리 "미러리스 방식에는 부정적 이었지만, E-M1을 사용해보고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등의 고마운 소리도 있습니다.


 단지, 실제로 E-M1을 사용하신 분들에게는 긍정적인 의견을 받고 있습니다. 어쨌든, 카메라를 쥐고 찍어보면, 올림푸스가 왜 "통합"을 목표로했는지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통합"에 대해 의문을 가진 소비자에 대해서는 E-M1 어떤 부분을 보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십니까?


 DSLR과 미러리스의 가장 큰 차이점은 뷰 파인더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위상차 AF 센서용으로 만들어진 E-SYSTEM의 렌즈를 "마이크로 포서즈에서도 사용할 수있는"에서 "실용 레벨에서 차이가 없는 쓰기"라는 주제도있었습니다. 즉,이 둘을 E-M1에서 개선 할 수 있었기 때문에, 통합이라는 판단을 내릴 수있었습니다.


 포서즈 포맷에서 크고보기 쉬운 OVF를 실현하려고 생각하면, 파인더 광학계가 점점 커집니다. 그러한 가운데로, E-M1에서 채용하고있는 고화질의 큰 EVF가 컴팩트하게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최신 EVF의 보이지않는 맛과 느낌을 체감 해 주었으면한다고 생각합니다.


 EVF 개혁은 3 ~ 5 년에 걸쳐 부품 업체도 상담하면서 만들어 온 부분입니다. OVF와 비교했을 때 100점을 줄수 있는가 물어보면, 그렇게 말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EVF의 장점을 OVF와 비슷하게 느낄 수있게 만들었습니다.


Q:EVF라서 가능하고 OVF 아니니까 할 수 있다. 그것이군요.


 EVF와 OVF. 그 장단점을 비교했을 때, 플러스 · 마이너스에서 동등한 정도 일까? 그리고 자기 만족 정도입니다, "아직 안돼"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EVF는 맹렬한 기세로 진화하고 있기 때문에, EVF 특유의 장점을 이끌어 싶네요.


 예를 들어, OVF는 파인더상의 일부를 확대하거나 포커스피킹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트 필터를 사용시에도 그 결과를 보면서 구도를 결정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EVF 특유의 진화입니다. 포토 스토리 라든지 컬러 크리에이터도 물론 PC에서 후 처리도 할 수 있습니다 만, 그 자리에서 확인하면서 촬영할 수있는 곳이 좋다. 사진 촬영 장소에 사진을 즐길 수있는 모든 패키지를 제공하기 쉬운 것은 EVF의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라이브 뷰도 같습니다만, EVF 아니면 할 수없는 기능과 사용의 용이성을 제공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욱 발전해가는 올림푸스의 미러리스


Q: 앞으로 2014년, 올림푸스 시스템을 어떻게 충실하게 갈 것입니까?


포서드 초기부터 센서가 작다고 계속해서 말해 왔습니다. 대조적으로, 우리는 이미지 처리 엔진, 촬상 소자 렌즈. 이 모두를 최적화 해 나가지 않으면 안된다고 계속 말해 왔습니다. 그 결과, 휴대 가능한 소형 바디와 렌즈이면서 35mm 풀 사이즈 및 "겨룰"화질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확실히 렌즈를 포함하여 좋은 환경을 갖추고갑니다.


 작년에는 앞에 말한바와 같이 3개 분야 각각에 플래그쉽을 만드는 해 였습니다. 2014년에는 그것을 바탕으로 미들과 로우급으로 펼쳐 나가게 될 것입니다. 또한 PRO 렌즈의 전개에도 기대하십시오. 이미 40-150mm 렌즈에 대한 기대의 목소리를 다수 받고 있습니다. 한편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는 방진 · 방수 · 내충격 제품을 시리즈 화하고 있습니다.


 작년는 재작년 쌓인 재고 처분 등이 있으며, 업계에서 판매량이 떨어진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영업 체제를 변경하고 제품 라인업도 변경 미러리스 방식의 카메라에 집중하는 형태로 전 세계에서 올림푸스의 매력을 어필해 나가는 체제가 되었습니다.


 나머지는 올림푸스다운 렌즈와 바디의 개발에 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올림푸스 신제품을 기대해 주세요.




▲OM-D E-M10

OM-D 시리즈의 "E-M1"(2013년 10월 발매)과 "E-M5」(2012년 3월 발매)에 이은 로우 엔드 모델이다.

E-M5의 유효 1605 만 화소 Live MOS 센서와 E-M1의 화상 처리 엔진 'TruePic VII」를 계승. 또한 시리즈 최초로 내장 플래시를 가지면서, 렌즈 일체형 디지털 카메라 'STYLUS 1 "에 육박하는 소형했다.


 TruePic VII은 장착 렌즈의 광학 특성 및 조리개에 따라 선명도 및 배율 색수차를 보정하고 로우패스필터 처리도 행하는독자적인 화상 처리 엔진. E-M10 센서도 E-M1뿐만 아니라 광학 로우 패스 필터리스 구조로되어있다.


 화상 처리 관련 이외의 E-M1 및 E-M5의 주요 차이점은 바디의 방진 · 방적 (E-M1은 내 저온도) 성능을 생략하고 바디 내장형 손떨림 보정기구는 3 축 (E -M1 및 E-M5는 5 축). AF는 E-M5와 마찬가지로 콘트라스트 AF의 「FAST AF '에서 E-M1과 같이 포서 즈 렌즈 장착시의 위상차 AF에도 대응하는 「DUAL FAST AF'가 아니다. 연사 프레임 속도는 8 프레임 / 초 (E-M1은이 10 프레임 E-M5는 동 9 프레임).


 바디 내장형 손떨림 보정기구는 피치, 요, 광축 회전 3 축. 병진 브레 가로 세로 2 축 보정을 생략했지만, 파인더 상을 멈추는 사양은 계승하고 있다고한다. 보정 효과는 약 3.5 단분하고있다.


 EVF는 0.57 배 (35mm 풀 사이즈 기 환산) · 144 만 화소에서 E-M5의 스펙에 가깝다. E-M1은 동 0.74 배 236 만 화소. 주위의 밝기에 따라 EVF 백라이트의 밝기를 자동 조정하는 기능 "캣츠 컨트롤"을 E-M1에서 상하고있다. 아이 센서에 의한 EVF와 LCD 모니터의 빠른 전환도 구.


 조작부는 E-M5에 가까운 배치의 2 다이얼을 계승. Fn 버튼도 몸 윗면의 오른손 엄지 측에 2 개의 갖춘다. 액정 모니터는 틸트 가능한 터치 스크린의 3 인치 약 104 만 화소 (3:2).

 

 E-M5에는 없었던 Wi-Fi 기능을 탑재. 기존 가능한 원격 촬영에서는 스마트 장치에서 라이브 뷰를 보면서 터치 AF 촬영이 가능. 전동 줌의 조작에도 대응하고있다. 새로운 스마트 디바이스의 화면 표시를 큰 릴리즈 버튼과 릴리즈 잠금 버튼에 한정하여 원격 케이블과 같이 사용할 수 있다는 "무선 릴리즈 모드」도 탑재했다.


 노광 중에 일정 간격으로 미리 볼 수있는 라이브 밸브, 라이브 타임 촬영 외에도 라이브 컴포지트 (비교 명나라 합성) 촬영에 대응. 새로 고침 간격은 모두 0.5 초 ~ 60 초. 인터벌 촬영은 1 초 ~ 24 시간 간격으로 999 장까지 촬영 가능. 시간 경과 비디오의 자동 생성도 가능합니다.


 셔터 속도는 1/4, 000 초 ~ 60 초 (밸브 최대 30 분). 플래시는 1/250 초까지 수행한다. 내장 플래시는 GN8.2 (ISO200 · m), 올림푸스 무선 RC 플래시 시스템에 대응한다.




동영상 기록은 최대 1,920 × 1,080 / 30p의 H.264 또는 최대 1,280 × 720/30fps의 Motion JPEG. 센서 시프트 식 및 전자식을 병용 한 손떨림 보정이 가능. 일부 아트 필터도 적용 할 수있다.


 기록 미디어는 SDXC / SDHC / SD 메모리 카드. Eye-Fi 카드도 지원하고있다.


 전원은 리튬 이온 충전지 「BLS-5 " 촬영 가능 매수는 약 320 장. 단체 충전기도 함께 제공한다. BLS-5는 STYLUS 1 외에도 E-P3, E-PL6 E-PM2 등과 공유.


 외형 치수는 119.1 × 82.3 × 45.9mm. 배터리와 메모리 카드를 포함한 중량은 약 396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