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카메라

8부 2014년 카메라전망 : 캐논 이미징사업부 인터뷰

by 에비뉴엘 2014. 2. 14.
반응형



디지털 카메라 시장에서 캐논 브랜드의 존재감은 특별하다. 보급형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에서 고급 소형모델에서 APS-C 사이즈 대형 센서를 탑재하는 하이엔드 기기까지 준비하는 등 제품의 카테고리 범위가 넓다. 게다가 DSLR 카메라에서는 니콘과 함께 2강을 형성하고 지난해 미러리스 카메라대열에도 참가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 시장이 크게 줄어들고있는 가운데 각 회사가 고급 컴팩트카메라로로 경영 자원을 집중하고있는 가운데, 폭 넓은 유저층을 커버해야한다고도 말할 수있다. 

 인기가 없는 캐논의 미러리스는 EOS M은 2년째를 맞아 EOS M2로 진화했다. 기능, 크기 모두 진보된 EOS M라인이지만 DSLR의 사업의 비중이 큰 캐논은 이곳 미러리스사장에서는 자사의 DSLR 팀킬을 의식하고 소비자를 유혹할만한 제품은 나오지않고 있다.

 

존재감이 큰 메이커인만큼, 거기에 몇 가지 의문이 생긴다. 캐논 전무이사로 재직중인 마사야 씨에게 인터뷰를 해보았다.



EOS 70D에서 "듀얼 픽셀 CMOS AF" 시스템을 선보여



Q: 우선 작년 시장을 되돌아보면 컴팩트디카의 이상조짐은 그 이전부터 있었다고 생각합니다만, 시장 동향과 그에 대비하는 캐논의 제품 전략에 대해 이야기를 알 수 있습니까?


 우선 당사의 카메라, 렌즈 등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면 작년 저희 제품은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를 포​​함하여 기존 시장에 받아 들여지고 제품 라인업을 각각 정상적으로 진화시킬 수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큰 변화는 새로운 AF 기술의 도입입니다. EOS 70D의 출시로 렌즈 교환식 카메라의 영역에 듀얼 픽셀 CMOS AF를 탑재했습니다. AF 속도의 고속화를 실현한 측면도 있지만, 동영상 촬영시에 지속적으로 화면의 모든 위치에서 추적 할 수있게 한 것으로, AF 시스템 전체의 완성도를 크게 높일 수있었습니다.


▲EOS 70D. 

듀얼 픽셀 CMOS AF를 탑재. 라이브뷰의 AF가 고속화 되었다. 



 또한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 PowerShot N 및 캠코더 용 IVIS mini라는 새로운 촬영스타일 제품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기존 소비자들이 즐겨쓰는 제품뿐만 아니라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의 제안을 적극적으로 실시해 온 것이 작년이었습니다. 시장의 변화에​​ 대응한다는 의미는 구체적인 신제품이나 새로운 요소 기술과 같은 측면에서 새로운 컨셉을 내세우고,이를 통해 충족시킬 수있었습니다.


Q: 화소를 구성하는 포토다이오드를 분할하고 상면위상차 AF라는 것은 확실히 센서를 제조하는 캐논 특유의 기능이군요. 과거에 캐논은 센서에 AF를 박는 기술보다 더 획기적인 기술이 있기 때문에 미리 공개하고 싶지 않다고 발언한적이 있는데 이것이 캐논이 목표로하고 있는 궁극적인 AF시스템입니까?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개발한 AF 시스템은 특히 동영상의 영역에서 가장 뛰어난 AF에 완성되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초점 맞출 때의 움직임을 최적화 할 수있는 점이 포인트입니다. 마지막검출에서 느려지지않아 정지화면에서는 신속 정확한 AF를 실현 할 수 있으며, 동영상의 경우도 초점이 맞는 점으로 어떻게 랜딩 시키거나, 움직임의 제어를 행할 수 있습니다.


 CINEMA EOS SYSTEM의 EOS C100은 새로운 AF 기술 발표 이전 모델 이었지만, 새로운 CMOS 센서를 도입하고 있었으므로, 올해 2월쯤 펌웨어 업데이트에서 듀얼 픽셀 CMOS AF에 대응합니다. 이미 프로작가분들이 사용하고, 특히 시네마아트 제작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Q: 듀얼픽셀 CMOS AF의 경우 비디오 프로세서 소프트웨어가 발달하여 더욱 다채로운 AF 기능을 제공 할 수있을 것 같네요. 센서 전체에 무수한 AF 센서가 포함되었지만, 향후 펌웨어에 의한 개선여지도 있나요?


 여러가지 의견을 들으면서, AF 제어 컨트롤의 본연의 자세에 관해서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싶습니다.


Q: 지금까지의 역사를 되돌아 보면, AF 시스템의 대폭적인 진화가  DSLR 전체 시스템 구성을 바꾸는 원인이되어 왔다고 생각합니다. EOS 바디, 렌즈 라인업에 손볼 필요는 없습니까?


 듀얼 픽셀 CMOS AF의 가장 큰 특징은 동영상과 정지 화면을 전환할 필요가없는 완전히 원활한 촬영 경험을 고정밀 AF의 바탕으로 제공 할 것입니다. 이미 렌즈에 관해서는 장기적인 시각에서 동영상에도 대응 가능한 사진용 렌즈를 늘리고 있습니다, 여러 바디제품에 이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제품으로 적용시킬 것입니다.


미러리스와 DSLR 둘 다 중요하다.


Q: "동영상과 사진의 부드러운 전환이 가능한 AF라고 했는데 캐논의 미러리스 EOS M이 신경 쓰이네요. CINEMA EOS SYSTEM에서 시네마아트 제작자에게 호평이었다고 말씀하신대로, 듀얼 픽셀 CMOS AF라면 (예를 들어 얼굴 인식이나 피사체 잠금을하 면서 상면 위상차 AF를 하는 등) 일반소비자에게도 간단한 고급 동영상 촬영 경험을 이끌어 낼 수있는 있을것 같은데요?



▲캐논 미러리스 EOS M2. 1세대보다 소형화와 AF 성능을 높혔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상면 위상차에 의해 AF가 더 완성도를 높여가면 카메라는 더욱 진화해 간다고 생각합니다.



Q: 올해 상반기에는 볼 수 있을까요? (7D Mark II)


 이렇게 먼 타이밍이 아니라고 생각 해요.


Q: 경기에 따른 침체가 있지만, DSLR시장 속에서 캐논의 입지는 탄탄한 느낌입니다. 한편 EOS M에 관해서는 1년간 상당히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데요. 또한 시장의 형태도 변화하고 있지요. 일본을 중심으로 아시아 지역은 미러리스 카메라로의 전환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지만 미국과 유럽은 반응이 미지근한편인데 시장점유율도 20%정도라고 알고있습니다. 반면 중국도 미국처럼 저조했지만 미러리스 카메라가 급성장추세입니다. 앞으로 어떻게 대처해갈 생각입니까?


 미러리스 카메라에 대한 캐논의 기본 자세는 변화하지 않습니다. 교환 렌즈 시스템에서도 가능한 소형화시켜 나갈 것입니다. 이것이 EOS M의 기본 개념이며, 올해 EOS M2에도 이어지고있다 생각입니다. 또한 다양한 영역의 영상을 찍고 싶다고하는 요구를 충족시키기위한 교환 렌즈 시스템에 있기 때문에, 렌즈의 다양함이 없으면 시스템은 완성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미러리스 또는 DSLR같은 바디 구조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하이엔드 DSLR, 미러리스 카메라까지 포함하여 렌즈의 다양함을 철저하게 넓혀 가고 있습니다. 렌즈를 교환하면서 더 나은 사진을 찍어주는 것. 거기 부분을 즐기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Q: 올해 캐논을 보면 "렌즈의 해가 될 것 같은데요. EF, EF-S 렌즈라인업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미러리스 EF-M 관해서도 풀 라인업을 펼칠생각입니까?


 EF 렌즈군은 리뉴얼을 더욱 더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낡은 광학 설계는 물론 기능면에서도 업데이트가 필요한 제품들이 많습니다. 순차적으로 리뉴얼을 진행합니다. 엔트리 클래스의 렌즈는 어느 정도 갖추어져 있다고 생각하고있다 "놀이"이라는 측면에서 즐거움을 펼치는 렌즈를 낼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구체적으로 말씀 드 수 없지만, 여러가지 새로운 광학 렌즈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와우!"라고 놀라것 입니다.


 EF-M에 관해서는 아직도 렌즈를 확충해야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물론 많은 렌즈를 출시할것입니다. 풀 라인업을 목표로하는것은 EOS M 사용자 요구에 맞게 렌즈를 풀 라인으로 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Q: 그렇다면 EF, EF-S DSLR용 렌즈개발에도 신경쓰고, 미러리스 카메라용 EF-M 관해서도 풀 라인업을 갖추고가는 양동작전을 전개하는 것입니까? 


 네, 캐논 DSLR과 미러리스 카메라 모두에 대해 렌즈 라인업을 정비해 나가고 있습니다.


Q: 본격적으로 캐논 미러리스 EOS M에 집중한다는것은 미러리스 바디를 DSLR처럼 여러등급으로 나눌 생각인가요?


 제 1세대 EOS M은 EOS의 성능을 유지하면서 어디까지 소형화 할 수 있을까? 그게 목적이었습니다. 한편 EOS M2는 M을 기반으로 조작성이나 기능 등을 개선해야 할 점을 개선한 카메라입니다. 또한 향후에는 하나의 바디가 아닌 여러 라인업을 넓혀 나갈 필요가있을 것입니다.


Q: EOS M을 보면 캐논의 기술력치곤 실망한 사람들이 많습니다."DSLR에 주력하있는 캐논은 미러리스 카메라를 일부러 고자로 만들어 DSLR시장을 지키려하고 있다" 이런 말도 들리는데요.캐논 EF-M 시스템을 진심으로 만들고 계시나요?


 물론 진심이에요. 그러므로에는 렌즈라인업의 충실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EF-M 11-22mm F4-5.6 IS STM의 묘사력을 꼭 봐주세요. 전문가들로부터 평판이 좋은 묘사 성능이 매우 좋은 렌즈로 완성되어 있습니다. 갯수에 관해서는 정확한 숫자를 말씀 드릴 수 없습니다 만, "많이"라고 대답하겠습니다.


Q: 미러리스 카메라 시장은 파나소닉과 올림푸스가 프리미엄 미러리스 카메라 분야를 개척하고 있고 최근에는 소니가 풀프레임 센서를 탑재한 알파7을 출시했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기 시작하고 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캐논은 모든 시장에 대해, 일본​​, 아시아,유럽,북미도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EF-M에도 힘을 쏟고 있으며, 다양한 시장을 만족시킬 기본적인 요소로  새로운 AF 시스템을 투입한 것입니다.


 컴팩트한 사이즈로, 렌즈를 교환해서 사용하고 동영상도 좋은 영상을 찍을 수있게되면 미러리스 카메라 사용자는 더 늘어날 것입니다. 교환 렌즈식 카메라 시스템에서 커버 할 수있는 영역이 프로, 세미프로, 아마추어, 모든 사용자 계층에서 확산될 수 있기 때문에, 거기에 대응하는 검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입력에서 출력까지 "최고 품질의 솔루션"


Q: 스마트폰의 영향도 있는데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에 관해서는 어떻게 준비중입니까? 


 아시다시피 스마트폰의 내장카메라로 급속하게 시장이 축소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스타일리쉬 컴팩트 장르는 모델 수를 줄일려고 생각하고 지금이 분야는 세계적으로 아직 큰 시장이므로 대충 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제품의 진화는 계속합니다. 특히 해외에서는 고배율 줌 기기가 인기 있어, PowerShot S 시리즈의 인지도가  높기 때문에, 거기에 계속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Q: 예전부터 이런 업글을 하셨는데요. "더 고급스러운 프리미엄인 제품으로 만들지 않으면 안된다". 캐논은 시장 점유율도 높고, 폭넓은 제품 라인업이 있는데 센서 사이즈 의미에서는 APS-C를 탑재한 PowerShot G1X라고 하는 도전도 있었습니다만, 더더더 프리미엄인 제품에도 도전하고 싶다고 생각하시나요?


 보다 고급감, 조작감 등을 개선하면서 동영상 성능을 높인 제품의 가능성도 여러가지 측면에서 검토하고 있습니다.


Q: 캐논이 생각하는 고급감, 조작감은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을 말하는건가요?


 필름시대에서 카메라의 조작성을 생각해 보면, 실은 카메라 촬영의 절차는 변화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필름카메라에서 촬영하면서 ISO 감도를 바꾸는 것은 고려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감도 특성의 폭이 넓어지고 표현 수단의 하나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부 예를 보면 디지털이 촬영시의 파라미터는 바뀌어 왔습니다. 그런데 조작성은 과거 필름대를 답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디지털 시대의 조작성은 무엇인가? 라는 주제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Q: 지금은 졸업과 입학시기인데 특히 어필하고 싶은 제품은 없습니까?


 우선 PowerShot S120입니다. PowerShot S90에서 시작하는 5세대가되어, 조작성 · 완성도 모두 완성 단계에 이르고 있습니다. 살짝 누르는것으로 기분 좋게 초점이 맞는 AF 나 초소형형화 된 보디, 좋은렌즈 등 꼭 한번 여러분에게 사용해 주셨으면 하는 모델입니다. 물론 듀얼 CMOS AF 탑재가된 EOS 70D도 추천드립니다. 특히 동영상의 AF 성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경험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캐논 파워샷 S120

최근 S시리즈 탄생 10주년 한정판이 나왔다.


센서는 1/1.7 형 CMOS 센서. 유효 화소수는 약 1210만. ISO 감도는 ISO80-12800, 12비트 RAW지원

DIGIC 6 이미지엔진 탑재,연사 속도는 약 12​장, 셔터랙은 약 0.13초로 S110에 비해 절반으로 단축했다.




 렌즈에 관해서는, EF 24-70mm의 F2.8L II USM과 F4L IS USM을 거의 같은시기에 발매했지만, 각각 사이즈 · 중량 및 묘사 성능과 같은 요소를 상당히 높은 수준의 밸런스로 완성시킬 수있었습니다.


Q: 스마트폰 카메라로 처음 사진기를 체험하는 이용자가 앞으로 많아 진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스마트폰이 자신의 첫 번째 카메라로 여기는 사람들에게 카메라 관심을 가져주는 동선을 잘 만들어 갈 수 있을까요?


 스마트폰 사용자는 사진에 대해보다 다채로운 즐거움을하고 있지요. 다채로운 재미를하고 있지만 그러므로 다음 단계는 더 고화질로 촬영하고 싶은, 더 좋은 영상이 촬영하고자하는 요구가 많아지고 있다고 저희들의 조사에서도 나타났습니다.


 스마트폰은 통신 서비스 인프라와 사진 문화가 융합하는 것으로, 어떤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 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일부 시장이 스마트 폰에 영향을 받고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카메라와 스마트폰의 연계가 만들어지는 것으로 미래에 (카메라 업계) 플러스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장 규모로는 스마트폰 쪽이 10 배 가까이 크기가 있기 때문에, 그러한 큰 인프라 위에 카메라라는 장치가 제대로 실리면 괜찮아요.


 Wi-Fi를 통해 EOS 6D, PowerShot S120 등의 스마트 폰과의 연계는 상당히 좋아지고 있습니다.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과의 연계는 앞으로도 계속 개선해 나갈 때문에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Q: 올해 2014년은 이미 "렌즈의 해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만,  2월 CP +에서 캐논은 어떤 컨셉으로 전시를 생각하고 있습니까?


 캐논의 가장 큰 특징은 영상 입력에서 출력까지 제품을 커버 할 수있는 몇 안되는 기업이라는 점입니다. 그런만큼 "프린트"라는 문화를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CP +에서 "높은 입력 성능"은 물론, 고품질의 출력에 이르는 전체 시스템을 볼에 넣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출력은 종이뿐만 아니라 디스플레이도 포함됩니다. 전방위에서 뛰어난 아름다운 그림을 종합적으로 체험하고 싶으니까요 더 나은 인쇄 더 뛰어난 4K 디스플레이 모니터 등이 진화를 체감해 주시면이라고 생각합니다. "캐논"브랜드 중 입력에서 출력까지 최고 품질이라는 이미지솔루션을 부디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