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카메라

4부 2014년 카메라전망 : 후지필름 이미징사업부 인터뷰

by 에비뉴엘 2014. 2. 9.
반응형


▲후지 플래그쉽 미러리스 X-Pro1



2013년에는 후지필름이 공격적으로 신제품을 투입해 왔다. 3년전의 포토키나에서 제품개발이 발표된 FUJIFILM X100를 시작으로, 로우필터가 제거된 X-Trans CMOS를 탑재한 FUJIFILM X-Pro1로 미러리스카메라 시장에 참가.「X시리즈」로서, 컴팩트 디지탈카메라에도 독자적인 고부가가치 카메라를 투입해 왔지만, 2013년은 특히, 위상차 화소를 탑재한 X-Trans CMOS II를 일부 제품에 투입했던 것이 화제가 되었다.


 X시리즈의 클래식한 디자인과 클래식한 다이얼이 탑재된 후지필름이지만, 독자적인 기술이나 디바이스를 사용해, 독특한 세계관을 그리고 있는 점으로, 풀 라인업을 갖추고있는 메이커와는 다소 다른 존재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번에느 후지필름 광학,전자,영상사업부 영업부 매니저 이와타 하로히토씨와 우에노 타카시 씨한테서, 후지필름의 디지탈카메라 제품에 관한 생각을 물었다.



▲후지필름 광학 전자 영상 사업부 영업부 매니저 이와타 하로히토씨와 우에노 타카시씨


펌웨어지원으로 새로운 카메라를 만들다.


Q:지난 2013년을 되돌아 보고 시장동향과 거기에 대비한 후지필름 디지탈카메라에 대해 이야기 부탁드립니다.


 우선은, 우리가 이 1년간 어떠한 일을 X시리즈로 행해 왔는지를 말하자면


 2013년은, 렌즈 교환식이 3기종(X-M1, X-A1, X-E2), 렌즈 일체형이 3기종(X100S, X20, XQ1)과 합계 6기종의 X시리즈를 투입 했습니다.작년 발매한 X-E 시리즈도 X-Trans CMOS II에 진화시킨 FUJIFILM X-E2가 되었고, X-Pro1를 제외한 렌즈 교환식 카메라는, 금년 모두 모델 체인지 혹은 신기종이라고 하는 형태로 투입했습니다.


플래그쉽 : X-Pro1

고급기 : X-T1

중급기 : X-E1, X-E2

보급기 : X-M1

----------------------

입문기 : X-A1 


▲후지필름 X100S。 

인기가 높은 X100를 위상차 센서를 탑재해 하드웨어 개선을 이뤘다.


 X마운트 교환 렌즈도 현재 토탈 10개가 되었습니다.한층 더 나가 2014년 3월까지, 앞으로 2개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X시리즈의 렌즈 교환식 카메라로 사진을 즐겨주고 있는 고객에게, 풍부한 교환 렌즈를 즐겨 주셨으면 하기 때문에 , 빠른속도로 렌즈의 라인업을 갖춰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X시리즈는 신제품을 내는 것 만이 아니고, 펌웨어의 업그레이드만으로 성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X100S의 업그레이드는 물론입니다만, 동시에 X100 전용의 펌웨어 업데이트만으로, AF성능등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후지필름의 X시리즈에서는, 출시한지 오래된 제품도 제대로 사후지원을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입한지 오래되어도 고객들이 소중하게 사용했으면 하는 바람때문입니다.


 또, 일부의 웹사이트에서 말하는 X-Pro1 후속기에 소식입니다만, 당분간은 플래그쉽라인인 X-Pro 신제품 출시계획은 없습니다. 역시 플래그쉽기이기 때문에, 빈번히 신제품을 투입하는 것은 아니고요. 후지의 최고급기라인으로서 고객이 충분히 납득이되는 제품의 완성도에서 시장에 내놓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기때문입니다. 

캐논, 니콘.소니를 봐도 플래그쉽 신모델은 자주 나오지않습니다. 웃음


한편, 현행 모델에 대해서는, 가능한한 고객의 소리를 듣고 개선을 도모해 가고 있습니다. X-Pro1을 예를들면 “발매초와 비교하면, AF속도가 마치 다른제품같다는" 

이런 의견도 있었습니다.


 신기능이나 성능 향상을 제공하는 새로운 펌웨어를 X-Pro1, X100s, X-E2, X-E1 전용으로 제공합니다. X-Pro1에 관해서는 예정보다 늦었습니다만, 2013년 12월 19일에 전기종 전용의 펌웨어를 제공했습니다.특히, X-Pro1의 펌웨어 업데이트에 의한 기능 향상은 많습니다.



X-Pro1 2012년 1월 첫 출시


FUJIFILM X-Pro1 1.01 (2012/04/20)


- 촬영 시의 조리개 날 동작 소음을 개선

- 메뉴얼 포커스 시에 광학 파인더[OVF]의 브라이트 프레임의 시차) 보정이 작동하도록 했습니다.

- 절전 모드 시, 반 셔터에서 광학 파인더[OVF]가 밝아져 보기 어렵게 되는 현상을 개선

- 연사한 프레임을 재생하여 삭제할 때, 삭제 버튼이 효과가 없게 되는 현상을 수정


FUJIFILM X-Pro1 1.10 (2012/04/24)


- 후지필름의 M 마운트 어댑터에 대응하기 위해, 촬영 메뉴 항목 이름이 "렌즈 초점거리 설정"에서 "마운트 어댑터 설정"으로 변경되고, 또한 각 초점거리 설정에서 다음 보정 메뉴 3 가지가 표시됩니다. (왜곡 보정, 색상 음영 보정, 비네팅 보정)


- 위 촬영 메뉴에서 렌즈 5, 6를 선택한 경우에도 설정된 초점거리에 맞게 브라이트 프레임이 OVF에 표시되도록 합니다. (브라이트 프레임을 사용할 때의 렌즈 권장 범위 : 초점거리 18mm에서 60mm까지)


- MF 설정에서, 초점 확인을 위해 커맨드 다이얼을 돌려 확대 표시할 경우, 윤곽을 강조하여 초점의 최고값을 알기 쉬워집니다.


- M 마운트 어댑터를 장착하면 다음과 같은 설정이 적용됩니다.

1. 마운트 어댑터의 기능 버튼을 누르면 "마운트 어댑터 설정" 메뉴를 즉시 표시합니다.

2. "렌즈 없이 릴리즈" 설정을 자동으로 활성화(ON)

3. MF 설정 시 "스탠다드" 화면에서, EVF/LCD "거리 측정 바"를 비활성화(표시를 OFF)

4. 각 초점거리 설정에서의 조정 메뉴 3 종(왜곡 보정, 색상 음영 보정, 주변부 광량 보정)를 활성화


FUJIFILM X-Pro1 1.11 (2012/07/11)

당사 M 마운트 어댑터를 카메라에 연결 마운트 어댑터의 "색상 쉐이딩 보정」또는 「비네팅」을 할 경우 각각의 보정량에 따른 이미지의 변화를 EVF 또는 LCD 모니터에 표시되는 라이브 이미지를 확인하면서 조정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FUJIFILM X-Pro1 2.00 (2012/09/18)

AF 성능 향상 

(1) 자동 초점 속도 

밝은 장면과 어두운 장면 및 촬영 거리의 변화 등 다양한 조건에서의 AF 속도가 가속화됩니다. 

(2) 매크로 촬영시의 초점 성능 향상 

매크로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자동으로 초점 피사체까지의 거리를 단축했습니다. ※ 장착 렌즈에 따라 효과가 다릅니다.


MF 기능 향상 

(1) 조작성의 향상 

포커스 링 조작시의 초점 추종성을 개선했습니다. 또한 전자 뷰 파인더와 배면 액정으로 초점을 맞출 때, 개방 쪽 조리개를 사용 피사계 심도를 얕게 이미지를 표시하는 것으로, 핀트의 산을 쉽게 이해할했습니다. 

(2) 어시스트 기능 (이미지 확대)에 "배율 3 배」를 새롭게 추가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어시스트 기능 (이미지 확대) 기존의 "배율 10 배」에 가세 해 새롭게 「배율 3 배" 를 추가했습니다. 뒷면의 커맨드 다이얼을 좌우로 돌리는 것으로, "배율 10 배」 「배율 3 배"의 변경도 가능합니다.

쓰기 속도 및 처리 속도의 향상 

(1) 카드의 쓰기 속도 향상 

카드의 쓰기 속도를 향상 시켰습니다. 당사 종래 대비 최대 2 배의 속도로 기록이 가능합니다. ※ 카드 종류, 이미지 파일 크기에 따라 효과에 차이가 있습니다. (2) 촬영 후 재생 속도를 개선 한 컷 촬영 또는 1 회 연사 촬영 후 카메라의 처리가 끝날 때까지 이미지 재생 표시를 할 수없는 현상을 개선했습니다. 재생 버튼을 눌러 1 초 후에 촬영 한 첫 번째 이미지를 표시합니다. 이미지를 확대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타 기능 

(1) ISO 감도 설정으로 "AUTO (6400)」를 새롭게 추가 

ISO 감도 설정에 새롭게 「AUTO (6400)」를 추가했습니다. ISO 감도를 올리는 것으로, 셔터 스피드를 빠르게 실내 등 어두운 상황에서 발생하기 쉬운 손떨림이나 피사체 치우침을 경감합니다. 

(2) 파인더 사용시에는 표시등을 소등하도록했습니다. 

(3) 야경 등 어두운 장면의 촬영의 경우 촬영 한 사진을 본 그대로의 분위기를 유지 것처럼했습니다.


FUJIFILM X-Pro1 2.01 (2012/11/08)


후지논 렌즈 XF18-55mmF2.8-4 LM OIS에 대응 

렌즈와 통신하여 렌즈 각종 정보를 제대로 가져 적절한 촬영이 가능합니다. 

또한 렌즈의 줌 조작에 연동하여 광학 뷰 파인더 (OVF)에 표시되는 브라이트 프레임의 크기가 연속적으로 변화합니다.


개선 항목 

(1) 메뉴얼 포커스시의 어시스트 기능 (이미지 확대)에서 "배율 3 배"표시를 선택할 때, EVF 나 LCD에 라이브 이미지 만 드물게 검은 노이즈가 보일 수있는 현상을 개선하였습니다. . 

(덧붙여 종래의 Ver2.00 없음 촬영 한 사진에는 영향없이 라이브 이미지에서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2) FUJIFILM M 마운트 어댑터를 사용하여 촬영하는 경우, 장면에 따라 이미지가 어두워지는 현상을 개선 했습니다. 

(3) XF60mm 렌즈 AF 경우에 간혹 정밀도가 나쁜 현상이 있기 때문에이를 개선했습니다.



FUJIFILM X-Pro1 2.03 (2013/1/31)

후지논 렌즈 XF14mmF2.8R에 대응 

렌즈와 통신하여 렌즈 각종 정보를 제대로 가져 수동 초점 작동 포함한 적절한 촬영이 가능합니다.

개선 항목 

(1) 다양한 촬영 조건에서의 AF 성능을 개선했습니다. (포커싱 정도 업) 

고주파 피사체, XF35mm 렌즈 사용시, 원 푸시 AF 작동 

후지논 렌즈 XF35mmF1.4 R의 펌웨어 (XF 렌즈 내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2) XF18-55mm 렌즈를 장착 한 초점 거리로 촬영 한 때 왼쪽 상단에 약간 색이 붙은 라인이 발생하는 현상을 개선했습니다.



FUJIFILM X-Pro1 2.04 (2013/5/23)

후지논 렌즈 XF55-200mmF3.5-4.8 R LM OIS '와 함께 AF 속도가 가속화됩니다.



FUJIFILM X-Pro1 2.04 (2013/6/25)

한 손으로 빠르게 메뉴 선택 및 설정 변경을 할 수 있도록 조작성을 개선 

(1) 기능 (Fn) 버튼으로 기능 선택 메뉴에 "초점 영역 선택"을 추가 

Fn 버튼으로 빠르게 초점 영역 설정이 가능합니다. 

(2) 선택기 버튼의 ▼ 버튼 Fn 기능을 할당 

선택기 버튼의 ▼ 버튼 Fn을 할당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설정할 수있게됩니다. 

기본적으로 "초점 영역 선택"입니다. 

촬영 메뉴의 「기능 (Fn) 설정」에 「Fn 버튼 ","▼ 선택기 버튼 "선택이 추가됩니다.

조리개 링 비 탑재 렌즈 (XF27mmF2.8/XC16-50mmF3.5-5.6 OIS) 대응 

조리개 링 비 탑재의 렌즈를 장착했을 때, 촬영 메뉴의 「조리개 설정 "(* 1)에서"자동 + 설명서 "," 오토」, 「매뉴얼」을 선택할 수 있으며, 후면 커맨드 다이얼로 조리개 설정이 가능합니다. 



FUJIFILM X-Pro1 3.00 (2013/07/23)

1.자동 초점 속도 향상 

촬영 거리 범위 전역에서 AF시의 초점 위치 검출을보다 고속화하는 알고리즘을 설정합니다. 

아래의 "XF 렌즈」에서 AF 속도가 가속화됩니다. 

대상 XF 렌즈 : XF14mmF2.8 R/XF18mmF2 R/XF35mmF1.4 R/XF60mmF2.4 R Macro/XF18-55mmF2.8-4 R LM OIS 

※ 덧붙여 본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최대한 활성화하려면, 상기 대상 XF 렌즈의 펌웨어도 함께 업데이트해야합니다.


2.메뉴얼 포커스시의 피킹 기능 추가 

FUJIFILM X100S, FUJIFILM X20에서 호평을 MF시 피킹 기능을 추가. 

초점 기준으로 피사체의 콘트라스트가 높은 부분의 윤곽을 강조하여 표시하는 것으로,보다 섬세하고 정밀한 포커싱이 부드럽게 실시 할 수 있습니다. ※ 업데이트하면 초기 설정은 "포 카 말하기"가 선택됩니다. 커맨드 다이얼을 길게 눌러 "포 카 말하기」와 「표준」( 「포 카 말하기」의 OFF)를 전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촬영 메뉴」에 「MF 어시스트」이 추가되어 「포 카 말하기」의 「강」 「약」와 「표준」의 선택이 가능합니다.

3.수동 초점 초점 확대시의 배율 변경 방법을 개선 

메뉴얼 포커스의 초점을 확대하는 기능을 후면 커맨드 다이얼을 푸시 한 후 배율 "3 배 / 10 배"를 일정한 방향으로 돌려 선택할 수 있도록하였습니다. .

4.다양한 장면에서 초점 맞추기 정밀도가 향상 

초점 합초 때의 탐지 알고리즘을 검토하여 기존 골칫거리로되어 낮은 콘트라스트의 피사체 나 가로 줄무늬 등에 대한 초점 맞추기 정확도가 향상되었습니다.



FUJIFILM X-Pro1 3.01 (2013/07/26)

동영상이 정상적으로 기록되지 않을 수있는 현상을 개선했습니다.




FUJIFILM X-Pro1 3.10 (2013/12/19)


1.광학 파인더의 브라이트 프레임 정확도를 향상 

광학 파인더 속에서 촬영 범위를 표시하는 브라이트 프레임의 커버율을 향상하고보다 실제 이미지에 가까운 촬영 화각을 확인할 수있게되었습니다. 또한 AF 잠금시에도 시차가 보정 된 브라이트 프레임의 위치를 유지함으로써, 릴리즈를 떼어도 촬영 범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촬영 메뉴에서 "AE / AF-LOCK 기능 선택」을 「AF LOCK 만"또는 "AE + AF LOCK"으로 설정하고 AE-L/AF-L 버튼 사용시)



2.수동 노출로 촬영시 노출을 반영한 이미지 히스토그램 표시 

수동 노출시 설정 한 셔터 스피드, 조리개 값으로 노출을 반영하는 이미지 나 히스토그램을 통해 화면에 표시합니다. 또한 플래시 사용시 등을 통해 영상과 촬영 후의 외관이 다를 경우에는 설정을 OFF로 할 수 있습니다.


3.AE 잠금 중에 조리개와 셔터 속도를 조정할 수 있다. 

AE 잠금 버튼으로 노출 (EV 값)을 유지 한 채 조리개 또는 셔터 속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촬영 직전까지 촬영자의 의도를 반영 할 수 있도록했습니다.


4.ISO AUTO시 최대 ISO 감도와 느린 셔터 한계 등이 설정 가능 

감도 설정에서 "AUTO"선택시 기준 ISO 감도와 최대 ISO 감도 느린 셔터 한계까지 설정하실 수있게되었습니다. 저속 셔터 한계는 1 / 500 초까지 확장하고 있습니다.


5.이미지 파일 이름 편집 기능을 추가 

촬영시 자동으로 부여되는 이미지 파일 이름 (DSCF)을 카메라에서 원하는 알파벳을 수정한다 수 있습니다 (* 1). 이미지의 표시 순서, 그룹화 등 촬영 후 정리시 편리합니다. 

* 1 이미지의 색 공간에서 "sRGB"선택시 4 문자 "AdobeRGB」선택시는 3 문자를 다시 작성됩니다.


6.이미지 재생을 일반 촬영과 같은 표시로 변경 

연사 한 후 재생 화면에서 위로 팽이가 전체 화면 이후의 프레임이 화면 오른쪽 하단에 작게 표시되고 파일 번호는 "S +7 자리 숫자 "라고되어있었습니다. 새로운 펌웨어는 연사 화상도 전체 화면 표시됩니다. 파일 번호도 일반적 이미지와 같은 알파벳으로 이미지 파일 번호가 부여되어 촬영 후 이미지 관리가 일원화됩니다.


7.카메라 내 RAW 현상의 조작성을 향상 (LCD / EVF의 표시) 

수많은 촬영 된 RAF 이미지를 연속적으로 카메라에서 현상하고 싶은 경우에, 현상 후 반환 대상을 RAF 이미지함으로써 다음 현상 할 사진 선택이보다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2014년에도 X-Pro1 업데이트는 계속됩니다.



Q: X시리즈를 시작한 당초는, “X”라고 하는 기호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 것인가, 기술적요소인가? 그렇지 않으면 그냥컨셉인가, 단순하게 알아차리기 어려운 부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초창기 이후, 하이브리드 뷰 파인더 뿐만이 아니라, 독자적인 CMOS 센서나 AF방식이 더해져, 기술적인 증명이 강화되어 왔다.그것과 동시에 조작성이나 디자인면도 X시리즈의 이미지가 구축되고, 유저와 메이커가 함께 만드는 커뮤니티와 같이 느낌입니다.

“X시리즈란?”(이)라고 하는 물음에 대한, 가장 정확한 대답과는 무엇이지요.


 물론, 좋은 사진을 촬영하기 위한 하드웨어도 중요합니다만, X시리즈의 강점은 무엇인가 말하면, 제일은 필름메이커만이 가능한, 색재현입니다. 그것을 이해해 주시기 위해서, 최근에 제품의 좋은 점을“사진 그 자체”로 설명할 수 있도록, 다양한 포토그래퍼의 사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 온 세상에서 X시리즈의 사진을 제공해 주시고 있는 「X-Photographer」가 세계 43개국에서 약 180명 정도 계십니다. 그들의 사진을 통해서, “이러하기 때문에 후지필름의 카메라는 좋습니다”라고 스펙이나 수치로는 설명할 수 없는 특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X-Photographer의 한 사람으로 있는 데이빗 하비는, X시리즈의 좋은 점을 단적으로 나타내는 사진으로서 일몰시에 극히 단시간 있는“블루 아워”를 이미지 대로에 파악할 수 있는 점을 들고 있습니다.블루 아워란, 일몰시에 세상이 청자에 물든 것처럼 보이는 시간대입니다만, 이것은 필름의 특성에 의존하고 있던 부분 때문에, 일반적인 디지탈카메라에서는 촬영할 수 없습니다. 촬영시에 기대되는 색, 종래부터의 사진안에 있는 색에 의한 표현.그것들을 컴팩트한 카메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필름을 만들었던 색재현과 색정보에 뛰어난 후지필름의 노하우가 고스란히 녹아든 기술력입니다.


 또, DSLR과 비교가 됩니다만, 이러한 색재현에 가세해 미러동작음이 없고, 디자인의 면에서도 피사체에 의식을 시키지 않는 바디사이즈나 디자인이기 때문에 더욱, 거리에서의 촬영도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낼 수 있습니다.이것이 앞에서 본 같은 색재현과 함께 되어“X시리즈가 아니라면”의 작품성을 꺼낼 수 있습니다. X인것 같음의 1번은, 우선 색재현이라고 말씀드립니다.




Q: 꽤 전이므로, 최신의 제품에서는 변화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칼라 패치를 후지필름의 카메라로 촬영하면, 분명하게 다른 색에 비치는 패치가 있습니다, 

컬러패치의 피부색도 사실적이다고는 말할 수 없었는데 그런데 실제 인물을 촬영한 사진을 보면, 부자연스럽게 느끼는 곳이 하나도 없었어요. 

이상한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전부터 색재현에 관해서는 몇번이나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만, 구체적으로 왜 “후지필름이 아니면 안되는”의 특징이 되어 버렸나요?


 그것은 은염필름 시대의 노하우를, 디지털 시대에 들어서 컬러노하우를 재구축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필름시대는 일반적으로, 햇빛와 텅스텐빛, 두 스펙트럼에 대응한 필름 밖에 없었습니다.이 둘로부터 어느쪽이든을 촬영자가 선택합니다만, 실제로는 햇빛만, 텅스텐만, 이라고 했던 적은 없습니다.


 실제의 촬영씬은 대다수가 빛이 섞여들어옵니다. 다양한 특성의 빛이 서로 섞이고 있습니다. 필름 메이커는, 각각 믹스된 빛으로 어떻게 색재현 하는 것이 사람의 눈에 가까운 사고 방식이 되는지를 궁리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대표적인 포지티브 필름의 VELVIA나 PROVIA는, 발매 초기의 무렵부터 개량을 반복해 믹스광대책을 행해, 보정 필터의 효능이 충분히 되어 있습니다.


 은염필름 시대는, 그 대책을 화학반응으로 컨트롤 하고 있었습니다만, 지금은 디지털 처리로 실현될 수 있습니다. 노하우의 축적이 있기때문에 사람의 기억색, 기대색을 디지털의 영역에서 내고 있습니다.


Q:후지필름의 카메라에는 필름 시뮬레이션 모드가 탑재되고 있습니다만, 이것은 필름 그 자체의 특성을 흉내냈다고 하는 것보다는, 각각의 필름 브랜드가 목표로 했던 샘감,색재현을 디지털에서 더욱 펼쳐나가고 있는것 같습니다. 맞나요?


 기억색이나 기대색과는 어떤 것인가? 그렇다고 하는 부분은, 같은 인간이기 때문에 옛부터 변하지 않습니다. 실제는 그렇게 선명하지도 예쁘지도 않은 색이, 머릿속에서 기대색에 조정된다. 그것을 강렬하게 표현한 것이 VELVIA 모드이며, 적당한 것이 PROVIA모드, 충실도가 높은 ASTIA 와 같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현실적인 범위”를 지키면서 기대색으로 표현하는 부분은, 필름메이커의 핵심이되는 기술이므로 양해부탁드립니다.


 물론, 카메라의 하드웨어도 좋아지게 개발・개량을 계속하고 있습니다.그러나, 깜짝 놀랄만한 대폭적인 소형화제품이나, Wi-Fi 등 무선 기술을 사용한 최신의 기능, 이라고 하는 부분은 소비자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이 계속하고 있습니다만, 결코 후지필름으로서 “강한”부분이 아닙니다. 후지필름으로서는, 스스로의 강점, 

특징을 제대로 내는 수단으로서 철저하게 색재현과 화질에 관련되고 있습니다. (올림푸스같은 기계적 공돌이정신은 없는건가?)




미러리스 구조의 의미는 무엇?


Q: 필름 메이커이니까 가능한 색재현과 DSLR 카메라에는 없는, 좋은 의미로 존재감을 느끼게 하지 않는 디자인이나 동작음의 조용함이, 사진 그 자체를 바꾸는 것이군요.후지필름은 렌즈 교환식 카메라의 사업을 시작할쯤, “DSLR”이 아니고, 이른바 미러리스메라로부터 시작했습니다. 이 선택도, 그러한 X시리즈의 정책로부터 온 것입니까?


 X-Pro1를 발표한 당초, “타사 미러리스카메라에 비해서는 크고 무겁고 가격도 비싸다”라는 소리가 일부에 있었습니다.그러나, 우리는 다른 목적으로 이 구조를 선택했습니다.그것은 향후의 기술 진보도 고려했을 경우, 미러리스 구조가 보다 좋은 사진을 찍힌다고 생각했기 때문에입니다.후지필름에는 35mm필름 카메라 시대의 렌즈 자산은 없기 때문에, 스스로 후지필름다운 사진을 위한 카메라란 무엇인가를 줄 곧 생각왔기떄문에 그렇게 만든겁니다.


 예를 들어“기동성”. DSLR만큼의 위압감을 주지 않고, 조용한 동작음으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DSLR카메라는 지금, 기대이상으로 시장이 축소해 가고있고, 우리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에서는, 판매대수가 15% 정도 급감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서 보고 있는 것이 기동성입니다.



 예를 들어 신부의 옷 매무새 씬 등, DSLR 정도의 존재감을 나타내지 않기 때문에, X100S나 X-Pro1등에서 촬영하면, 작은 소리로 자연스러운 표정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또 광학 파인더를 탑재하지 않는 모델은, X-E2가 되어 X-Trans CMOS II의 상면위상차이 AF를 이용할 수 있게 되어, AF스피드의 결점을 커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이것에 의해”속사성”이라고 하는 면에서도 크게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DSLR과는 다른 경쾌함, 기동성이 미러리스카메라에는 있습니다.



▲FUJIFILM X-E2。

FUJIFILM X100S에 이어, 상면위상차이 AF를 이용할 수 있는 X-Trans CMOS II를 탑재

 


이것에 가세해 최신의 설계・생산기술로 만들어지는 고정밀 교환 렌즈가 10개 이상 갖추어져 온 것. 

렌즈성능이 좋지 않으면 사진은 좋아지지 않기 때문에, XF렌즈는 물론, 소형・경량을 의식한 XC렌즈도, 하이레벨의 렌즈성능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디지탈카메라 시장이 성숙해, 일반유저도 화질에 대해서 지금까지 이상으로 엄격하게 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에 색재현, 세밀한 묘사력이라고 한 “획을 고집한”후지필름의 좋은 점을 인지 받을 수 있게 되었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Q:  X시리즈의 특징의 상당수는“체험형”이군요.사진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상상도 할 수 있습니다만, “정말로 어떻게? 이런 반응은, 사진을 찍어보면서 체감 받을 수 밖에 없겠네요?


 확실히 그대로로, X시리즈의 화질, 촬영 체험을 어떻게 해 넓혀 가는지, 라고 하는 곳은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펌웨어의 업데이트로 꽤 개선하고 있습니다만, 당초는 꽤 어려운 의견도 받고 있었습니다.그런데 , 어려운 의견은 받아도, 계속 그대로 사용해 주는 분도 많다.


 예를 들어, X시리즈 팬의 분들은 물론입니다만, 사진가의 분들에게도 X시리즈에 대한 이해가 깊어져주고 있는 것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X-Pro1, X-E1를 발매했을 때, 많은 저명한 사진가에게 평가해 주셨습니다만, “처음으로 사용했을 때는(AF가 생각 했던 대로에 가지 않고, 조작성이나 기능도 소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던져버려야지 생각한” 사람도 있었습니다. 비록 지금은 개선되었지만 그 당시에 사진의 화질만큼은 최고다 거기만은 인정하더군요.


 그 지적이후 조작성이나 AF성능 개선을 해 갔습니다. 예를 들면, X100S는 X100에 대해서 70개 이상, X-E2는 X-E1에 대해서 60개 이상을 개량을 했습니다. 한층 더 펌 웨어로의 개량도 계속하고 있습니다. 3년전의 “X”는 “X”는 아니고 “수준 미달”이라고 부르는 카메라맨도 계셨습니다만, 지금 그 카메라맨에게 물어보면 180도 전환해”완전한 X애호가”가 되어 있습니다.


 작년 가을, X시리즈를 애용해 주시고 있는 해외의 저명 사진가 4명을 부르고, 제품개발의 참고로 하기 위한 좌담회를 행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 중에는 방금전의 쓴소리 지적을 하신분도 계셨습니다만,  “X시리즈가 사랑스럽게 변하고 있다”라고 진심으로 말해주시는분도 계십니다. 최고의 화질추구는 앞으로도 바꿀 수 없으며 향후에화질에 대해선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플래그쉽 X-Pro1를 빈번히 모델 체인지는 할 수 없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사용하기 쉽게 향후에도 펌웨어에 의한 개량을 계속해 갑니다. 출시한지 오래되었다고해서 사후지원에 소홀해하지않고 고객들의 의견을 들어 하나하나 좋은 점을 전하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플래그쉽 “X-Pro2” 는 큰 혁신이 될 것인가?


Q: 조작성이나 기능에 관해서는 Wi-Fi 등 하드웨어 추가가 필요한 부분을 제외하고 매우 진보하고 있고, 콘트라스트 검출식 AF도 X-M1 세대에서 큰 불만이없는 곳까지와 왔네요. X-Trans CMOS II를 X-E2에 탑재했지만 이 센서를 단번에 후지 전체라인에 탑재할 예정은 없습니까?


 2013년도 유일하게 모델 체인지를 하지 않았던 것은 X-Pro1 뿐입니다만, X-Pro1는(최상위모델로서) 후지필름의 간판적인 셩격을 지닌 제품라인입니다. 따라서 화질, 기술적인 큰 혁신을 보여줄 수 있는 제품라인입니다. 그런 혁신을 보여줄 수 있는 타이밍에 모델 체인지를 실시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유기센서 탑재?)

 이미 X-Pro1의 콘트라스트 AF도 렌즈에 따라서는 2배정도의 속도가 되어 있어, 지금에 와서는 대부분 유저로부터의 불만의 소리는 적습니다.


Q: 2013년은 소형화를 달성했다. 뷰파인더가 없는 X-M1,  후지센서가 아닌 베이어 센서버전인 X-A1과 같은 제품도 또한, 후지의 새로운 라인업에 추가되었습니다. 2014년에는 어떤 해가 될것 같습니까?



▲X-M1。

렌즈 교환식의 X시리즈에 대하고, 첫 소형 경량 바디가 되었다



  "X 다움"을 표현하기 위해, 좋은 렌즈가 필수적입니다. 발매 후 다양한 경험을 쌓아 온 것으로, 렌즈 묘사에서 "후지 다움"을 낼 수있게되어오고 있고, 그에 대한 높은 평가도 얻을 수있게되어 왔습니다. 숫자로 밝기와 해상력뿐만 아니라 "화면에 대한 인상"의 자신감의 표현입니다.


 그러한 부분을 더 밀고 나가는 위해서라도 한시라도 빨리 렌즈 라인업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적어도 가능한 한 빨리, 총 20개 정도는 갖추어야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열심히 새로운 렌즈를 갖추어 갑니다만, 라인업뿐만 아니라 이미징 성능이  떨어지지 않도록 만듭니다. 물론, 소형 · 경량의 목적도 있고 도전도 합니다만, 광학 기기 정직합니다. 너무 작게만들면 확실히 렌즈의 묘사력이 떨어집니다.


 확실히 지금은 디지털 이미지 처리 기술이 진행되어, 왜곡, 선명도, 색상 밸런스, 색수차. 뭐든지 디지털로 보정 할 수 있으며, 저렴한 렌즈는 전자 보정을 전제로 설계하고있는 업체도 있습니다. 그러나 후지 필름은 전자 보정에 의존하지 않고 광학만으로 보정하는 디자인을 지금도하고 있습니다. 왜곡에 대해 말하면, XF의 단초점 렌즈 3개는 전자 보정이 전혀없습니다. 보정하면 반드시 품질이 저하됩니다. 또한 렌즈성능을 전자식 보정으로 보충하려고하면 윤곽 보정으로 입체감없는 사진을 보여줍니다.  

 확실히 바디와 번들렌즈를 100만원의 가격에 제공하기위해선 렌즈 비용적 측면에서 어렵습니다. 그러나 그런 낮은 가격의 렌즈도 제대로 광학 설계에 타협하지 않음으로써 "후지"라는 브랜드를 만들어 가지 않으면 안됩니다. 렌즈라인업 20개를 위해 전속력으로 달려가지만 모든 렌즈에 대해 높은 광학 성능을 보장합니다. 



▲후지필름 2014년도 렌즈로드맵

2014년에는 총 방진방적기능을 포함한 3개의 신규렌즈가 출시된다.

XF50-140mm F2.8 R OIS WR

XF16-55mm F2.8 R OIS WR

XF18-135mm F3.5-5.6 R OIS WR


2015년도 1월에는 120-400mm 초망원줌이 준비중이다. 



Q: 구체적으로 렌즈 설계의 어떤 부분에 "조건"을 담고 있습니까?


 예를 들어 자동 초점에 대응한. AF 속도를 올리는 것을 우선한다면 포커스 렌즈를 적고, 가벼운 디자인, 높은 토크 모터를 조립하면 가속과 감속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렌즈수를 줄임으로써 사진화질에 나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예를 들어 XF 35mm F1.4 R은 100년 전에 설계된 렌즈와 동일한 구성의 8개의 렌즈로 총 100g의 렌즈를 동시에 움직이면서 AF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외부에선 "후지 씨, 어디까지 철저히 해 줄거야?"라고 말한적도 있습니다. 물론 광학 설계를 바꾸면, 0.4초 AF가 0.2 초로 마케팅 포장할 수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 0.2 초의 차이보다 화질이 더 중요하다. 그것이 후지필름 X의 정책입니다.


Q: X시리즈는 체험형 스타일을 말했습니다만, 설명하는 것이 힘들어도 알리는 것이 어렵고도, 체감 않으면 모르는, 다른 대체할 수 없는 귀중한가치로  철저하 구애하는 것이군요. 이것은 사진의 세계에 국한된 것은 아니지만, "질"과 "고급"는 다른데요?


 세상에는 숫자로 표현할 수 있는 성능이 있지요. 해상력과 S/N 비, 화소수 등입니다. 그러나 "질"은 다릅니다. 촬영한 사진을 수치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자신의 눈으로 볼 때 사진에서받는 인상이 어떤가. 그것이야말로 화 "질"이라고 생각합니다. 화소수로해도 2000 만 화소가 아닌 1600 만 화소이기 때문에 "질"의 관점에서 납득 할 수있는 부분도있을 것입니다.


 옛날 은염필름은 코닥이 필름세계의 기준에 있을 때 코닥이 제공하는 화질을 후지필름은 목표로하고있었습니다. 코닥과 같은 공기감이나 입체감을 실현하고 싶다. 그렇지만, 공기감에는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단위거 없습니다. 하지만 사진작가와 필름을 파는 영업부가 원했던 것은, 그러한 부분 이었는데요. 예를 들어 검정 배경에 흰 구체를두고 사진을 촬영했을 때, 코닥은 백색 "구체"에 보이는데 자신의 필름에 흰색 "원"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는 그것을 개선하고 구형으로 보이려면 어떻게하면 좋은 것인가. 그림자 붙는 방법인지, 전체 곡선과 화이트 밸런스인가.


우리는 그러한 일을 쭉 규명해 연구 개발 해 왔습니다.그것은 질에의 조건이며, 화소수등의 수치가 아닙니다. 색재현과 계조를 충실히 재현해가는것을 추구해 갑니다.


CES2014에서 새로운 렌즈 발표


Q: 후지필름은 프리미엄 클래스의 미러리스 카메라에 특화하고있는 것입니다만, 일본 · 아시아는 일단두고, 북미와 유럽 시장에서는 미러리스 인기가 덜한데요. 향후 어떻게 전망하고 있습니까?


"지역별로 보면 북미 시장은 렌즈 교환식 카메라 전체에 대해 아직 15 % 정도의 점유율로 북미 시장은 카메라의 소형화보다는, 실용성과 AF 속도가 중시되고 왔기 때문 입니다. 상면 위상차에 의한 AF 나 콘트라스트 검출에서도 소프트웨어 개혁으로 크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크게 진화해 오면, 이제 미러리스 카메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에서도 한때 "작은 것에 큰 의미는 없다"고 미국의 평가자는 평가했습니다만, 초박형 카메라의 성능이 향상되면 단번에 인식이 바뀌어 미국에서도 스타일리쉬 컴팩트가 팔리기 시작했습니다. 렌즈 교환식도 급격하게 시장 환경이 바뀌거나하지 않겠지만 언젠가는 인식도 변화한다고 생각합니다.


 유럽​​은 카메라라는 상품에 대해 엄격합니다만, "카메라의 본질"가 미러리스도 높일 수가 있음을 인정 받고으면 이동성의 장점을 평가하는 움직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원래, 리플렉스 미러는 필요악입니다. 

 DSLR구조로 수천만 화소의 센서에 맞는 AF 정밀도​​를내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원래 평면성이 완벽 할 수없는 필름에서 필요한 정확도를 전제로 생각한 구조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미러리스라면 완전한 평면을 가지는 이미지 센서의 상면에서 AF 및 촬영 전에 핀이 어울리는 포인트 확인할 수 있습니다. DSLR 카메라로 미러 업하고 라이브 뷰로하면 확인할 수 있지만 그렇게 촬영하는 경우 미러박스의 공간은 크기면에서도 화질면에서도 방해되는 존재입니다. 게다가 화이트 밸런스도 아트계 필터도 그 결과를 확인하면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미러리스 카메라의 장점이 이해되도록되면, 현재 8:2에서 카메라의 출하동향에서 미러리스 카메라가 5:5   50%까지 시장을 양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CES (PMA), CP+ 및 카메라 관련 전시회가 열립니다. 어떤 전시회에서 X 시리즈의 매력을 전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까?


 우선 1월 미국 라스베가스 International CES에서 새로운 렌즈를 발표했습니다. 우리가 전하고 싶은 것은 X 시리즈로 촬영된 사진을 보고 받는 것으로 전해지고 싶어요. 사용자가 늘면서 많은 평가를 받고 자신감있는 부분도 있으므로, 재차 "디테일을 추구하는 사진화질을 위한 카메라"임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014년 2월 13 ~ 16일 일본에서 열리는 CP+ 부스에 들러 주시는 것만으로 느끼게 해드리겠습니다. 많은 기대바랍니다.




▲2014년 1월 28일 발표한 후지의 새로운라인업인 고급기 X-T1

기존 RF클래식컨셉을 벗어나 SLR컨셉의 클래식카메라로 조작감과 그립감이 향상된게 특징

국내출시는 3월초



뷰파인더크기는 세계에서 가장크다. 

캐논의 1DX보다도 크다. 






반응형

댓글